헤세바르텍은 오스트리아 출신 여행가로 세계일주 도중 1894년 6월, 조선에 도착한다. 마침 1894년 조선은 동학농민운동, 갑오개혁, 청일전쟁 등 나라 안팎으로 큼지막한 사건이 벌어진 해이기도 했다.. 이하 생략 참고문헌 및 출처 - 조선, 1894년 여름 (오스트리아인 헤세-바르텍의 여행기) (에른스트 폰 헤세 바르텍 지음, 정현규 옮김, 책과함께)
@@Vbnm0112 지배권력이 서민들에게 가르키지 않는 역사입니다....지배계급에게 순응하는 이데올로기가 조선을 망하게 만든겁니다...어떤 권력이던지..권력의 세습이 장기화되는 조직은 부페가 만연합니다....조선이라는 나라는 일본에 먹히기전...썩어도 너무 썩었습니다..왕은 구조적 모순을 바라보지 못했고 지배계급은...썩은조직에서 자기들의 이익에 눈이 멀어서 나라를 팔아먹은거죠..그런놈들이...배우지못한놈들의 생각을....바보취급하는게..지금의 대한민국입니다...민초들의..피를 빨아먹고...태평성대를 누린놈들이..민초들을 개돼지로 바라보는 꼴이란.역겨울뿐입니다.
@myonghan5204
4 жыл бұрын
@@user-xv2jm2br1n 맞습니다 !! 그게 자한당이죠..!!
@wow7420
4 жыл бұрын
와 레알 헬조선 그자체였구나... 충격적이네 학교에서 배우는 한국사만 알다가 제3자 현대적인 시각에서 관찰한 조선은 이렇구나 ....
@user-xn2zc9tm4m
4 жыл бұрын
학교에서 진짜.. 공부안하셨음?? ㅋㅋㅋㅋㅋ 국사시간에 삼정의 문란부터 매관매직 동학난등 그 배경을 ㅋㅋㅋ
@shiruwa4617
4 жыл бұрын
@@user-xn2zc9tm4m 애초에 성적내려고 공부하는 건데 그런 걸 깊이 생각하겠냐? 암기하겠지
@gracekong5593
4 жыл бұрын
북한이나 구한말조선이나 별차이 없다
@justiceleague206
4 жыл бұрын
@@gracekong5593 그런데 문재앙이 그걸 따라가려 하고 있네요.
@countingstar21cc
4 жыл бұрын
@@justiceleague206 지들 대대손손 떵떵거리며 살수 있으니까 그렇죠. 조선 보세요. 김씨이씨민씨홍씨.....몇몇 가문들이 다 해쳐먹고 살았던거. 지금 민주당 문재인에 줄서는 것들이 그런 미래를 꿈꾸며 독재에 부역하는거죠. 레알 헬조선 시즌2입니다.
@user-yq4ym5df7f
3 жыл бұрын
진짜 기록된거 읽어보면 무슨 아프리카 식인종이나 원시부족 인줄 알겠네.. 근데 저게 진짜 우리나라의 실태였지 역사책엔 현명하고 지혜로운 지식인들이 가득찬것처럼 표기됬지만 ㅇㅇ
@treepark1783
3 жыл бұрын
실제 조선초중기 까지만 해도 제법 괜찮게 나라가 운영되었음. 단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 두전쟁을 거치면서 극단적으로 나라 꼬라지가 말이 아니게됨.. 그리고 성리학을 맹신하는 양반집단들의 세도 정치의 횡포가 가히 심해지면서 조선 철종시절이후 더욱 막장이 되었음.
@user-zd6sh2lk3h
3 жыл бұрын
우린 역사를 사극으로 배우죠 ㅎㅎㅎㅎ
@freedomjayoo
3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도 중국놈들 못지않게 역사왜곡이 개쩔죠
@user-ox9yt7wm7h
3 жыл бұрын
@@treepark1783 초기도 고려의 인프라가 받쳐줘서 그렇지 상공업 천시하고 노비체제 확고히 되는 순간 슬슬 밑바닥 드러나기 시작한거죠ㅋㅋㅋㅋ 임진왜란 거치고 반성한 후 180도 개혁해서 서양 따라했다면 일제강점기는 안겪었을수도....
@user-jk2wq5lf4f
3 жыл бұрын
진짜 조선이 꽃나라였다고 빨갱이처럼 역사교육하죠.
@user-wb5ul9de2v
4 жыл бұрын
진짜 어이없는게 유교유교 그 놈의 얼어죽을 유교 타령하면서 상공업 등한시해서 나라경제 말아먹었으면 유교 교리로 윗대가리들 윤리의식이라도 충만해야 할텐데 그냥 깨끗한데 가난한것도 아니고 더러우면서 가난함ㅋㅋㅋ
@j.a3616
3 жыл бұрын
유교 욕할것도 없는게 그냥 지배층이 그걸 이용한것뿐... 서양에서의 기독교나 그간 문명에서 이용된 수많은 종교나 사상처럼... 권력으로 악용하려면 뭔들 못하겠음.
@sosososososo4148
3 жыл бұрын
헬조선 성리학 = 아프간 탈레반
@ahfksmsrjdi
3 жыл бұрын
성리학 이름엔 높낮이가 있다. 유교가 아닙니다.
@yukip8312
3 жыл бұрын
정작 공자는 사업하는걸 대단하게 생각했는데
@hyugjae96
3 жыл бұрын
@@sosososososo4148 의병들도 성리학임ㅋㅋㅋ
@kidandRaftel
4 жыл бұрын
100여년밖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user-mt8ge7kk2g
4 жыл бұрын
정확히는 126년지남
@seung0324
4 жыл бұрын
와..
@user-wx3ok1tc2m
4 жыл бұрын
ㄹㅇ소름이네 한 1000년전 역사처럼 느껴지는데
@nimuygan5418
4 жыл бұрын
더 소름인건 저런 상황이 60년동안 더 이어지다가 갑자기 30년만에 현대화를 이룬 거....
@user-cg1sd7vn1m
3 жыл бұрын
@@nimuygan5418 다 일본 덕임
@hjj0512
4 жыл бұрын
이렇게 구한말을 정확하게 꿰뚫어본 서양인을 이제야 알게 되었네요....
@lilllililiiillilllililiiil
4 жыл бұрын
저사람말고도 외국인이 저자인책보면 조선의 실태가 제대로 나옴
@annadia4524
4 жыл бұрын
gl gh 책 추천좀
@lxiox5362
4 жыл бұрын
저도 추천좀 부탁드릴께요~
@user-cr4mu5nk1r
4 жыл бұрын
중국이랑 일본이 우리나라 뒤흔들기 시작하고 탐관오리들이 판을 치고 있던 안좋은 때에 개항기가 찾아옴. 나라가 망하고 새 나라가 새워질 때에 그 일본이 선수쳐서 식민지로 만든거...하..
@user-is6et6rz9w
3 жыл бұрын
@@user-cr4mu5nk1r 어차피 식민지 될 운명이었음 (청, 러시아, 일본) 전쟁에서 일본이 이겨서 일본이 먹은거고
@user-jh4mx1cq9n
4 жыл бұрын
헤세바르텍이 정말 정확히 보았네요..백성들이 자기네들끼리 똘똘 뭉쳐도 결국 그걸 무너뜨리는건 정부였고 무지한 백성들의 눈과 입을 모두 가려버린것도 정부였으니..거기다가 민비때는 사람이 살게 못되었죠 진짜 하지만 우리는 지난날 동안 성장하여 지금 이렇게 선진국의 길을 걷게 되었으니 진짜 소름돋을 정도로 헤세바르텍의 말이 옳았네요
@user-euusorssss
3 жыл бұрын
마지막 글귀가 브금이랑 같이 참 감동적임..비록 조선인들은 나쁜 정부 때문에 가난하고 게으른 성향을 가지게 되었다지만 조선인들의 내면에는 분명 훌륭한 본성이 들어있다는..
@user-ri6tr3hf9t
3 жыл бұрын
역사는 반복된다. 중국을 제후국으로 두면 안되며 국뽕에 취해있는 것이 아닌, 현실을 바라봐야 한다.
@user-jh4mx1cq9n
3 жыл бұрын
@@gyh2016 ?문재인 지지 안하는데요
@Aa-wc1mx
3 жыл бұрын
@@gyh2016 정치병 말기입니다
@user-lk2vv3ql9w
3 жыл бұрын
6:05 마지막 말 소름돋네...헤세바르텍 참 대단한 사람 같다...
@spop7061
2 жыл бұрын
현명한 정부란 박정희 정부를 이야기 하는거고, 깜짝 놀랄만한 일 이라는건 한강의 기적을 예언한 것이겠죠??
@jswhite9088
4 жыл бұрын
헤세바르텍, "조선이 중국이 아닌 다른 민족을 이웃으로 두었더라면 오늘날 조선은 기본 교양과 교육에서 지금보다 훨씬 나았을 것이다" 격공합니다
@user-zxcvna
4 жыл бұрын
1894년의 조선이 지금의 북한입니다
@user-pn9qo1zt5n
4 жыл бұрын
@@user-zxcvna 건아님
@in2143
4 жыл бұрын
@@user-pn9qo1zt5n 조선이 지금으로 치면 한반도임 남북 합쳐서
@user-ol2jj9uv8w
4 жыл бұрын
북한이 조선인건 맞지 진짜 우리역사 자랑할만한거라곤 한글밖에 없음 고구려때 제외하면 지금 대한민국이 우리 역사중 제일 전성기
@user-yu4bd6ni8b
4 жыл бұрын
@@user-ol2jj9uv8w 고구려는 아니지. 한반도 역사상 가장 잘살던때가 통일신라, 고려라고 할수있다. 신라는 지금의 미국과 비슷한 레벨인 당나라와 전쟁을 해서 승리했고, 아랍지역까지 항해가능한 기술을 갖추는둥 조선시대보다 월등히 세계를 보는눈이 넓었다.
@user-pk9lp9dx6b
4 жыл бұрын
똥 닦은 휴지로 코 풀어본 사람 좋아요👍
@user-ki2ui4so5j
4 жыл бұрын
그리고 그 철로를 지금도 쓰고있는 영국
@fohenz11
4 жыл бұрын
@@user-ki2ui4so5j 쓰면 안됨?
@sake_fr7014
4 жыл бұрын
@@user-ki2ui4so5j 규모의 경제
@user-vj5vo8cg5i
4 жыл бұрын
@@fohenz11 그만큼 그시대 기술력으로도 아직까지 사용할만큼 내구성이 좋다고 추켜 세우는거 아닌가요? 그런데 이분이 말을 좀 오해의소지가 있게 중의적으로 표현하긴 했음..
@user-cb3fn5xn3w
4 жыл бұрын
그건 아닌듯 오래되서 노후화된거 그대로 쓰는 빌딩들이 미국에서도 발견됨
@user-pe6rz1ue6v
4 жыл бұрын
제일 어이없는 국뽕은 교과서에서 초가집 치켜세워주는거지. 교과서 내용만보면 초가집이 무슨 첨단과학의 집결체 처럼나와있음 그냥 아프리카 토인집이랑 비슷한 수준인데 ㅋㅋ 제국주의시대 미국에 마천루 즐비할때 서울조차 99%가 초가집이었는데 자랑이다 참
@user-el1cr5fi4z
4 жыл бұрын
그런 교과서도 있냐 ㅋㅋㅋ 개막장이네
@marvelstudios5001
4 жыл бұрын
초가집의 원리 어쩌고저쩌고 하면서 우리 조상의 지혜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런식인가ㅋㅋㅋㅋㅋㅋ
@user-du5fh7ng4n
4 жыл бұрын
이사벨라 버드 비숍이 초가집에서 지내면서 쓴후기를보면 좋은말은 단 1도없죠 다 안좋은말...
@user-wj5tp2xt3r
3 жыл бұрын
마굿간이 너무 많아서 부자나라인줄 알았는데 사람이 나오는 걸 보고 깜짝놀랐다는 프랑스 선교사의 기록도 있죠
@lovely_bongbong
3 жыл бұрын
@@marvelstudios5001 ㅇㅈ 나도 과거 학교에서 초가집원리 배움 그러면서 조상지혜엿볼수있다 이말 똑같이 배움 똑똑히 기억함
@user-wy1tx6lx3i
3 жыл бұрын
천년전인 통일신라 수도 경주만 봐도 기와집이 넘쳐서 비를 안 맞고 처마밑으로 다닐 정도이다. 라는 기록이 있는데 통일신라 수도보다 훨씬 낙후한게 조선의 수도
@jyyyy1834
3 жыл бұрын
신라를 넘어 인류 최초도시 우루크보다도 낙후된게 한양이였음 ㅋㅋㅋ
@klimt8252
3 жыл бұрын
@@jyyyy1834 개소리 작작하지? 애초에 저사람들 다 백인우월주의, 제국주의를 전제로 본 시각이라고ㅋㅋㅋㅋ
@@KIMFIRE89 팩트: 많은 유럽의 주교들이 조선의 가족애를 보고 유럽이 본받아야할 점이라고 기술하기도 했음 ㅗ
@kimgekkodavid9017
4 жыл бұрын
해세바르텍이란 사람은 정말 놀랄만한 통찰력을 갖고 있네요. 길지않은 여행 기간이였지만 단순히 서구우월주의 관점에서 조선인을 조롱한 것이 아닌 냉정한 시각에서 당시 동아시아와 조선의 현실을 파악하면서한편으로는 한국인의 잠재적인 역량을 파악한 따뜻한 마음까지...잘 보고 갑니다
@user-pk7wg3hf1j
4 жыл бұрын
ㅇㅈ
@anonanonym9872
4 жыл бұрын
비슷한 시각에서 조선을 바라본 여행기로 1898년 가린 미하일롭스키의 백두산 탐사기가 있습니다. 추천드림
@TV-qn9tm
4 жыл бұрын
한국이나 다른 나라나 사람은 그냥 모아놓으면 싸우지 않나??? 다 생각이 다르고 말투다 달라서???
@zjaraka7463
4 жыл бұрын
@@sukui. 그건 어느나라나 똑같다.
@itdyoxykzjgz
4 жыл бұрын
일본보다 늦어도 짧은 시간에 놀랄만한 일을 이루어 낼 것이고 중국보다는 빠를 거라는 말은 정말 통찰력있는 말이네요
@hot8879
4 жыл бұрын
조선은 역대 최악이다 하지만 드라마와 영화에서 조선을 너무 아름답고 기품있게 표현한다 아이러니 하다
@user-cb3fn5xn3w
4 жыл бұрын
댓글이 왜 자꼬 지워지진 모르겠지만 다시 씀 일본도 마찬가지로 미화는 많이 했음. 조금만 트집잡히면 애라도 안봐주며 좀 반반하다 싶으면 그냥 덮치는 사무라이, 여성스럽게 생긴 남성에게 색욕을 느끼는 변태문화, 워낙에 강한 개인주의로 조금만 약하다 혹은 다르다 싶으면 깔보는 이지매 문화, 집단 성행위가 성행했던 요바이, 그리고 그런 무너진 정조에 따라 나온 아기를 죽이는 마비키, 토착민족인 조몬족 대대로 내려오는 근친혼 등 그런 면들가운데서도 나라를 채계적으로 이끈건 진짜 대단하다면 엄청 대단하지만 철저하고도 방탕한게 또 이들이었던거 같음. 오늘날 오르내리는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조폭문화도 그 근원을 살피면 일본의 야쿠자문화에 비롯됨. 일제강점기 시대의 강한 영향을 받은 한국 군대문화도 포함.
@user-cb3fn5xn3w
4 жыл бұрын
아무래도 방송매체에 나오는 미화의 경우는 사실은 일본의 경우가 최초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듬.. 어느나라가 자기나라 침뱉는걸 보여주고 싶겠냐만은 그래서 그런지 반작용도 컸던 듯.
@user-rp1vq1qo2h
4 жыл бұрын
임진왜란 전후로 썩어가는게 극명하죠....
@user-mh7wd7lg5c
4 жыл бұрын
최악인 건 조선 말기 때니까 그렇지 말기 때 병신이라면 오스만 제국.서로마 제국.바진티움 제국.에스파냐 제국 등등 존나 많다
@user-mh7wd7lg5c
4 жыл бұрын
@@user-rn8mn3tv3j 사극 이야기하는데 혼자 정치질 하는 정치병 말기환자 ㅋ
@user-jc2ds1pv8c
4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를 위해 전쟁이후 힘써주신 기업가 분들과 조부모님, 할아버지 및 할머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HRK-bk6fz
Ай бұрын
미국 일본한테 감사해야지 헛소리고😂😂😂😂
@na_da5816
4 жыл бұрын
헤세바르텍 고맙습니다. 당시의 정확한 상황을 간접적으로나마 접할수 있어 감사하고 한편으론 민씨(명성황후)와 양반이란 두단어에 감출수 없는 분노가 치밀어 오릅니다. ㅠㅠ 부패한 정부때문에 남성들도 어쩔수 없다고는 하나 가장 고통을 느끼셨던분들은 어머니들이었군요 ㅠㅠ
@user-vk9jz1ir2x
3 жыл бұрын
네..ㅠ 어릴쩍 할머니들 모여서 하신말씀 기억남 여자는 개 값 정도 다 라고
@Roh_Moo_Young
3 жыл бұрын
@@user-vk9jz1ir2x ㄹㅇ 그 시대에 페미니스트 운동하면 아무도뭐라안함
@user-mz6wq5lt9x
3 жыл бұрын
어렸을 때 명성황후 뮤직비디오를 학교에서 보여주면서 울컥했던게 생각나네요. 민씨가문의 횡포는 다 커서 따로 한국사를 공부할 때 알게 되었어요...물론 이와는 별개로 국모를 무참히 시해한 당시 일본놈들은 쳐죽일 놈들이라고 생각합니다.
@na_da5816
3 жыл бұрын
@@user-mz6wq5lt9x 저는 반대입니다. 민씨를 국모라고 생각하지도 않을뿐더러 명성왕후라는 호칭도 절대로 불러서는 안된다고 배웠습니다. 민씨를 하루라도 빨리 일본이 아닌 그어떤 국가가 죽였어도 박수를 쳐줄겁니다. 그래야 매순간 괴롭힙 당하는 빈들과 소리없이 죽어나간 궁녀들 그리고 가장 힘없고 불쌍한 양민들을 하루라도 빨리 조금이나마 힘겨움을 덜어줄수 있는 최선의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뿐 아니라 민씨세력에 의해 국가의 근간과 기반이 뿌리채 뽑혀 나간걸 생각하면 ㅜㅜ 내가 죽이지 못한게 한입니다. 저는 일본의 조선침략과 만행 그리고 역사날조등 이를 갈고 치가 떨리며 일본의 일자도 듣기 싫어 하는 사람입니다만, 그 낭인들에게 묻고 싶네요~ 민씨를 죽일거면 왜! 왜! 왜! 더 빨리 시해하지 않았냐!!! 고요~ 누가 죽였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생각합니다. 저와 뜻이 다른분들도 계실거라 예상하지만 전 그딴 시래기 왕족 민씨보다 가엾은 우리 양민 선조님들이 더 더 더 중합니다.
@na_da5816
3 жыл бұрын
국격? 개나 줘버리라고 하십시요~ 민중이 걱정없이 살수 있는 나라가 곧 국격입니다.
@user-py7hy4ki7o
4 жыл бұрын
조선시대 특히 구한말 너무 미화됨 대체 뭐가 전제정치인가 부패하고 무능한 정치가 식민지로 전락한 가장 큰 이유다.
@user-JoyBarton
Ай бұрын
부패하고 무능한 정치? 지금도 있는일 아니누..
@rubinski71
4 жыл бұрын
실제론 이랬는데 요즘 사극보면 상권이 발달해도 너무 발달함 ㅋㅋㅋ
@JL-mu9ng
4 жыл бұрын
ㅇㅈ...ㅋㅋㅋㅋ 사극에선 1:08 여기 문 열리자마자 장터가 빼곡하게 들어섰었는데
@user-ov5lf8ek4c
4 жыл бұрын
현대적 시각에서 그당시 상황을 보는거라서 그렇겠죠
@user-dt9dn4rb1o
3 жыл бұрын
? 어딜가나 이정도 상권은기본
@four_leaf_clover23
3 жыл бұрын
@pun pon 건어물 데이트 달달하네 ㅋㅋㅋ
@benzene2599
3 жыл бұрын
@pun pon 회땡길때는 노량진 코스 밟아주면 되는 부분?
@user-gg9zv1ip3s
4 жыл бұрын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우린 진실된 역사를 배워야한다!
@a.p2872
3 жыл бұрын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기한태 좋은역사 남한태는 나쁜역사만 배웠다
@user-nv4wu7hc3f
2 жыл бұрын
Deceptive èver
@yjh3764
4 жыл бұрын
사람들이 한반도에는 기적같은 발전이 이루어졌다고 하니까 아 정말 대단한 발전 했구나 했는데 이거보니까 와 ㅆㅂ존나 미친 발전했구나......
@nimuygan5418
4 жыл бұрын
괜히 발전속도가 미쳤다고 하는 게 아니지 저 상태가 이후로도 60년동안 지속되다가 30년만에 현대화를 이루었으니까
@user-js5rq3bp8m
3 жыл бұрын
서구권 국가들은 100년도 넘게 걸쳐서 이뤄낸거를 갖다가 우리나라는 50년만에 산업화 민주화 2개 동시에 달성해내버리기 ~~
@siwooyun6774
3 жыл бұрын
@@user-js5rq3bp8m 근데 그만큼 부작용도 큼. 그리고 빨리 큰 만큼 빨리 망할 확률이 높기때문에 대비해야함.
@jongwookchoi7582
3 жыл бұрын
발전된 지금의 모습이 원래부터의 우리모습이라고 착각하기 쉬운데...모두 근래50년사이에 벌어진 일임. 그 이전엔 저 영상속의 모습으로 내내 살았다는거.
@user-gb3gh4jt7q
3 жыл бұрын
박정희 전까진 구한말이나 마찬가지였음.
@rafahong1899
4 жыл бұрын
저런 상태엿으니 일본이 얼마나 우습게 봣을까
@rafahong1899
4 жыл бұрын
조국통일 그런놈들한테 식민지 당한 우리는 뭐죠? 그러면 정신승리 가능하시나요? 팩트를 보셔야지...
@dudedope2586
4 жыл бұрын
조국통일 아직까지도 우리나라가 일본을 여러 분야에서 못따라잡는건 너같이 정신승리와 합리화나 하는 녀석들이 드글드글해서다
@rowkey7470
4 жыл бұрын
그렇다고 우리가 패배주의 시각을 가져서는 안됨
@rafahong1899
4 жыл бұрын
KD AW 패배주의적 시각을 가진게 아니라 단순히 저렇게 문화적,사회적으로 뒤쳐졌으니 안타깝다는 말을 하고싶은겁니다. 저도 우리나라가 일본 꼭 이겼으면 좋겟어요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 시민문화만 봐도 일본 이기기엔 한참 멀어보입니다...
@yaho1965
4 жыл бұрын
위와같이 일본을 무시하고 다른나라를 무시했으니 자기시각에만 갇혀 국가발전을 못이루고 식민지가됐지.... 오히려 청나라통해서라도 개항이나 교류 더 일찍했었으면 모르는일인데 청나라도 오랑캐라면서 무시하다 개뚜까맞고 군신관계되면서부터 청나라만바라보니 ㅉㅉㅊ
@user-ix4ht3th6h
4 жыл бұрын
한 서양인 " 대체 조선이라는 나라는 얼마나 부자길래 집집마다 소외양간(초가집)이 다있는가? 알고보니 초가집에서 사람나와서 이게 집이구나 느낌
@Edhilues
4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Julia-xp7gn
4 жыл бұрын
@철이짱짱맨 모든 나라가 흥망 성쇠가 있는거지 서양도 중세 시대까지 엄청 더럽고 못 살았다는 거 모르는가? 페스트도 더러운 유럽 환경때문에 생긴거잖아 중국도 1960년대까지 극심한 가난을 겪었다 입을 옷이 없어 밖에 나가지. 못할 정도로..., 마오쩌둥은 가난한 중국을 일으키고자 경제성장 계획 '대약진 운동'을 벌였으나 처참히 실패하면서 중국의 경제는 파탄 났고, 1959년과 1961년 사이 1천만~4천만 명의 인민들이 아사하는 역사에 길이 남을 대기근으로 이어졌다 중국이 밥 먹고 살게 된것도 70여년 밖에 안됐다
@user-ix4ht3th6h
4 жыл бұрын
@@Julia-xp7gn 아 진지충 역겹네 ;;아재요 갈길가소
@user-ge1et3tg8b
4 жыл бұрын
@@Julia-xp7gn 조선은 흥한적이 없음
@Ggumbuck
4 жыл бұрын
그...죄송한데 무슨 뜻인가요..?
@user-ip4fl2em8p
4 жыл бұрын
역사 수업엔 이런 걸 배울 줄 알았는데 정작 외우는건 태정태세문단세. 시험을 위한 수업말고 이런 걸 아이들에게 알려주면 정말 집중해서 들을텐데
@mrknowmyself
3 жыл бұрын
태정태세문단세 아직도 해요...? 와... 미쳤다
@hip7260
3 жыл бұрын
아무 쓸모도 없는 왕 이름 나열 ㅋㅋㅋ
@h.m.r4184
3 жыл бұрын
반일교육만 존내게 시키죠 ㄹㅇㅋㅋ 조선미화 외엔 없음
@user-nv4wu7hc3f
2 жыл бұрын
Sucks
@user-wz9ps9xq9e
2 жыл бұрын
@@h.m.r4184 근데 뭐가 그렇게 반일이야...? 조선 정부도 무능한거 맞는데, 일본도 그렇게 잘 한 것만 있는 것도 아닌데..;; 그리고 조선 후기부터 ㅈㄴ 암울한 조선 상황 개자세하게 배우지 않냐? 그리고 학교에서는 일단 시험이 우선이니까 그때 있었던 정책, 전쟁 등을 우선으로 배우는 게 당연하지...
@user-jl9qi9pr9f
3 жыл бұрын
헤세바르텍 대단한 통찰력 마지막말 또 여행하며 이케 자세히 써둔 기록이있다니 참 대단하신분들 많아요 역사의 일면을 보네요
@ne_st
4 жыл бұрын
헤세바르텍 이 사람이 세상을 보는눈이 상당히 예리하고 정확하네요.. 저조차도 정말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끔찍한 한양 도심 거리사진을 보고 있으면 당시 얼마나 못 살았고 비참했는지 새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과서나 드라마같은데선 전혀 그런 내용이 비춰지지가 않아서 이런걸 찾아보기전에는 그당시 상황이 이렇게까지 심각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지적했듯이 당시 부패하고 무능한 정치권,지배층들때문이지 국민성 자체가 그런게 아니기 때문에 백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이렇게 변화된 곳에서 살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jjhpill2899
3 жыл бұрын
물론 몇몇 유튜버들이 이러한 기록을 과장하여 인용을 빙자해 조선의 모습이 상당히 미개했다는 식의 선전을 하는데, 헤세-바르텍은 마냥 부정적인 기술만을 남기진 않았다. 전세계를 다닌 노련한 저술가답게 조선의 대내외적 정세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었고, 조선 생활사에 대한 부정적인 모습은 국가관료의 무능과 열강의 제재와 압박에 기인한 것이라고 분명히 적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생활사에 대한 부분도 기술이 온전히 부정적이지도 않았다. 상당수의 국민이 글자를 쓸 줄 아는데, 이는 예를 들어 이탈리아보다 훨씬 높은 비율이다. (p 212) 이들은 자기들끼리도 그렇지만 낯선 이방인에게도 매우 정직하다. 절도와 강도는 비교적 드물며, 살인은 더더욱 찾아보기 힘들다. 지난 5년간 전체 구역에서 살인은 두 건 밖에 없었다. (p 24) 신체적인 면에서 이들은 중국인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동아시아의 이유들을 훨씬 능가 한다. 이들의 키와 건장한 체격, 건강한 외는 유럽의 여행자들에게 커다란 놀라움을 안겨준다. 나는 이 점에서 조선인과 견줄 수 있는 민족을 동아시아에서 본 적이 없다. 이들은 외양적인 몽골 유형이라기보다는 코카서스족에 가깝다 내 눈앞에 펼쳐진 제물포를 보았을 때 얼마나 놀랐는지 모른다! 나는 대충 중국 닝보(寧波)나 푸저우(福州)와 같이 탑과 사원들이 있고 기묘하게 흰 지붕들이 있는 아시아의 도시 모습을 기대했다. 이런 기대와 달리 내 눈앞에는 아주 근대적인 유럽의 도시가 펼쳐진 것이다! (중략) 왼편 끝의 언덕에는 영국 영사의 훌륭한 빌라가 있고, 그 뒤에는 몇몇 조선 요새가 능보와 성곽을 드러내고 있다. 오른편 끝자락에는 또 다른 언덕이 있는데, 여기에는 매혹적인 일본식 찻집과 정원이 자리 잡고 있으며, 두 언덕 사이로 유럽식 고층 건물이 있다. 그 뒤편으로 세 번째 언덕이 있는데, 이 위에는 사각형의 튼튼한 탑을 갖춘 당당한 건물이 있고, 잘 다듬어진 아름다운 정원이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다.
@Kuromee_xoxo
2 жыл бұрын
저는 심지어 그 흙볏집을 조상들의지혜라고 배웠네요 학교에서ㅡㅡ
@user-qz9on4gr6v
4 жыл бұрын
저당시 나라가 저지경이었는데도 명성황후나 덕혜옹주같은 조선왕가를 연극 영화로 미화하는 인간들이 여전하다.
@sihoonryu3921
4 жыл бұрын
사실 GDP로 따지면 조선 왕가보다 일제 시대가 훨씬 나았다. 이말하면 친일파니 ㅇㅈㄹ하면서 곱창나겠지. 하지만 질실은 밝혀지는 법. 팩트는 일제의 침략으로 개돼지였던 백성들 삶이 현대 하층민의 수준까지 올라왔다는 것.
진짜 망국이 망한건 너무나 감사한일이다 특히 중국 러시아가 아니라 일본에게 지배받은게 이 반도역사상 최대의 축복... 일본없이 지금 조선 통일된채로 남아있었다면 지금 엄청난 여성혐오... 여자는 대학 정치 직장도 못다닐거고 농업국가로 남아서 여성1명당 애 6명씩 낳을거고 여성들은 매달 제사지내야 하고 여성들은 투표권도 없을것. 아니 애초에 투표가 의미가 없을듯 이씨 조선 후손들끼리 입발린소리로 정치인할거고 양반거주구역 평민거주구역 천민거주구역 백정 거주구역 기생출신 빡촌 나눠서 하루에 100번씩 폭동과 테러가 일어나는 나라였겠지 조선 젊은이들은 외화벌러 베이징 상하이에서 건물짓고 기생출신 여성은 한국에서 주민등록증도 안나올거고 일본에라도 가서 성팔아서 생계유지하겠지 조선이 망해서 정말로 다행이다 진짜
외국 기독교국가는ᆢ십계명나와있는 거짓말을 큰죄라고ᆢ울나라는 떡먹듯이 하지요~~닉슨이 댓통서내려앉은것도 거짓말때문~~
@eggbottle876
4 жыл бұрын
생각해보면 선교사들이 고맙지... 그 오지와 같은 조선에 들어와서 교육기관 세우고 의료기관 세우고
@junp2008
4 жыл бұрын
아무쓸모없는 조선정보 팔아서 뭐하겠음 ㅋㅋ 쓸만한거 하나없는 거지나라였는데.
@aurumferro
4 жыл бұрын
지금 한국의 기독교는 고쳐야할 점이 많음...
@stargazer1059
4 жыл бұрын
@@hohenzollern1158 무슨정보요 ㅋㅋㅋ 정보라고 해봐야 양반들이랑 정부관리 썩어 빠진 모습일텐데 그거 보고 한게 잘못임? ㅋㅋㅋㅋ
@zzem77
4 жыл бұрын
@@hohenzollern1158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짓고 지하철 만들고 주식회사 만들던 국가들이 소 달구지 끌고다니던 조선 정보는 알아서 어따써요 ㅎㅎ
@user-pq5ug2xx6i
4 жыл бұрын
@@zzem77 소달구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kywave4496
3 жыл бұрын
사극을 안보는 이유는 관리부터 일반백성까지 모두 화려하고 깨끗한 옷들을 입고 전부 곱고 이쁘고 깔끔하고... 연출, pd들 그러고 싶을까 한심 그자체
@daeupjang4686
3 жыл бұрын
그거알아요? 조선에서 대동여지도를 막 완성했을때, 영국에서는 이미 지하철이 다니고 있었다는거.
@xeehs
4 жыл бұрын
눈물이나네요..ㅠㅠ 저 시대에 태어나지않음에 감사합니다
@user-gr6hi4yr3t
4 жыл бұрын
공업수학 엇 저도 이생각했는데
@user-ve4sm9vr3s
4 жыл бұрын
저런 가난했던 일반 백성들이 이제와서 양반들이 지내던 제사차례를 형식차려 지낸다는게 참 웃기다
@user-ud4qb9qq3k
4 жыл бұрын
문화란 동경과 시기에서 오는거조 양반들을 증오하면서도 양반들이 하던걸 따라하고싶은 욕구는 지금 재벌들이 사던 명품을 사람들이 겁나게 사려는 이유기도 하조
@user-hy7nb9wj6h
4 жыл бұрын
사대의 문화
@user-zn3sh9ip5i
4 жыл бұрын
거기에 너도포함임
@rocho430
4 жыл бұрын
@조국통일 저 새는 해로운 새다.
@dalgunTV
4 жыл бұрын
가난해서 해보지 못했던 양반들의 차례문화를 계급이 없어지고 완화된 경제권으로 살만해지자 나도 양반흉내라도 내보고자 하는거죠
@h.m.r4184
3 жыл бұрын
일제강점기 아니였음 이미 우린 중국인일듯 ㄹㅇㅋㅋ
@TRON-9003
3 жыл бұрын
3:12 대체 어느 미래까지 내다보신겁니까 셴세...
@kisear455
4 жыл бұрын
진짜 우리나라 사람들 역사공부 다시 시켜야할듯
@S_terma
4 жыл бұрын
ㄹㅇ 씹인정.
@rrraaa.
4 жыл бұрын
나 이거 보고 오늘 조선 실태 처음 알음
@topkorean4714
4 жыл бұрын
님이 국사공부를 안해서 그렇지 국사공부 조금만해도 조선 문제 많았던거 다 암
@endoless991
4 жыл бұрын
그렇게 신성시하는 세종 때 노비가 전체 국민의 90%를 달했고 조선 역사 상 제일 높았다
@user-zt3zd4wd4v
4 жыл бұрын
역사책 자체가 줫같이 나오는데 공부를 안해서 그렇다고? 교과서 펴봐 헛짓거리하다 실패하면 의의가있다며 포장하기 바쁘다 일본을 절대악 침략당한 조선을 절대선으로 묘사하며 자연스럽게 반일감정을 유발하지
@zrc247
4 жыл бұрын
그놈의 '예법'이나 따지다 망한 고인물 국가
@exs1938
4 жыл бұрын
솔직히 식민지 되서 사람답게 좀 산거 아니야? 조같은 노비제도 없어지고 단발령으로 위생을 유지하고 전기와 철도가 깔리고 유교맹자 좆같은 맹문물 보다 철학과 의학.과학이 들어와 진정한 발전의 기틀이 마련되고 일본의 좆같은 만행은 싫지만 그래도 일본으로 부터 우리가 얻은건 많은건 사실이다 인정할껀 인정하고 배울건 배워야 한다 좆같은 사대부 조선이 빨리 망한게 천만다행이다
@bema930
4 жыл бұрын
@lee jk흥선대원군이 잘못을 한게 아니라 선대 왕들이 잘못했으며 사림의 권력때문에 왕이 미치고 왕권이 약해지나 영조 정조 대왕님께서 일으켜세울라고 했지만 망함 명성왕후는 조선의10분 의 1정도의 나라 세금을 말아먹음 미안한대 역사를 보고 말하셔야 합니다 유튜브 드라마 말고 ....
@bema930
4 жыл бұрын
@왕뚜껑 잘못된 표현입니다 ...
@emperorys8460
4 жыл бұрын
민수배 님이 말한거 개화기때부터 진행되었고 1897년 광무개혁은 성과도 꽤 있었지만 너무 늦었음
@AS-pp2hw
4 жыл бұрын
@@bema930 정조 대왕도 잘못된 표현입니다 정종 대왕이나 정조선황제가 옳은표현이에용
@user-fo3sn7mg6m
3 жыл бұрын
솔직히 말끔한 고려청자 보다가 조선 백자같은거 보면 역사서에는 청렴이 어쩌고 선조의 미고 뭐라고 하는데 아무리 봐도 성리학 사농공상과 기술의 퇴보밖에 안보임
@@user-ro7gq9hm1d 박정희 전만해도 나라 경제 수준이 그냥 망국한 수준이였음 박정희가 독재자였지만 경제 크게 살린건 맞습니다
@freedomjayoo
4 жыл бұрын
구한말 나라 쳐 말아먹은 1등공신 민비를 명성황후니 뭐니 하면서 드라마 뮤지컬까지 하면서 역사왜곡급 미화하는거 진짜 대단한듯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yeah4680
4 жыл бұрын
맞아요 특히세종 한글하나로 이미지 세탁 오지게 함 딱히한굴도 중국성조랑 비슷하게 만듬
@user-ry1xz1vs9p
4 жыл бұрын
Sake L 잘 몰라서 그러는데 세종은 어떤 부분이 세탁될정도로 문제였나요?
@yeah4680
4 жыл бұрын
@@user-ry1xz1vs9p 교과서에서 세종의 잫한 점만 가르침 예를 들어 교과서에서는 세종이 노비도 사랑하신다고 했는데 온 백성을 노비로 전락시키고 노비를 양번의 재산으로 여겨게 사는 장본인 그리고 고도비만인데 동상이나 지폐에는 잘생긴 인물로 나옴 등등 세종만이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왕들이 미화됨
@kmm3131
4 жыл бұрын
Sake L 진짜 몰라서 물어보는건디 중국 성조랑 비슷하다는게 무슨뜻인지 자세하게 설명 되나요
@user-bc3bk4fq5y
4 жыл бұрын
@@kmm3131 한글 창조할때 지금과는 다르게 중국어 처럼 성조가 강했어요 그걸 말하신듯
@statmoon98
3 жыл бұрын
조선후기 암흑기를 외국인의 관점, 여러 사료를 통해 봄으로써 다각적인 시각을 갖출 수 있는 좋은 채널이네요! 구독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많이 올려주세요😄
@Dan-by7ix
3 жыл бұрын
정치가 민중의 삶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인가를 보여주는 기록
@smy8276
4 жыл бұрын
애초에 조선은 생길때부터 중국 시다바리 자처한 나라잖아.일제식민지 35년은 그렇게 발버둥치면서 조선 500년 중국 사대주의 식민시대에 대해서는 아무말도 없는 현실
@countingtofifteen908
4 жыл бұрын
천년 전만 해도 중국 국가들과 전쟁 치룰 정도였음,,,, 그 후로는 무능한 왕들때문에 순식간에 몰락했지, ,,, ,,,,
@il4033
4 жыл бұрын
@@countingtofifteen908 그게 딱 조선 태조까지임. 그이후로 이방원이 정도전 죽이고 사대주의로 전환했다고함;;;
@countingtofifteen908
4 жыл бұрын
oon W 어머 생각해보니 조선은 1392년 건국 됐죠 .... 전 삼국 시대 말한건데 저 분은 조선 얘기한거넹 ㅈㅅ
이미 조선은 그 건실했던 초기의 모습을 왜란이후로 다 잃어버림 역사에 가정은 없다지만 그때 아예 망하고 새로운 나라가 세워졌으면 조선 후기 병신같은 나라는 없엇을듯
@user-un8xk6mt2x
4 жыл бұрын
@흠? 삼국시대와 고려는 한반도의 전성기였지.
@user-ns9jd6dh3i
4 жыл бұрын
조선 후기가 왜 좆망인줄 아냐? 임진왜란 때문이다. '평화를 유지하고 싶다면 전쟁을 준비하라'
@sorakim0830
2 жыл бұрын
헤세바르텍 마지막 문장에서 통찰력이 느껴지네요 좋은 영상입니다 :)
@user-fr4so9xo1x
5 ай бұрын
외국인들이 보는 조선의 모습이야 말로 거짓없는 조선의 "진짜 모습"
@SuperJungjaehun
4 жыл бұрын
"중국이 옆에 있어서 저래 됐다" 정말 정확한 지적이다
@user-nx3td3bp6j
4 жыл бұрын
@느금마 어 너 닉값한다 니가 한말이랑 너의 닉이랑 정말 잘어울려 그리고 넌 한국인 아니니?
@psjgbe
4 жыл бұрын
남탓하는거 봐라 ㄹㅇ 인정못하고 정신승리 개극혐이다
@koreabeautifulkoreaamazing5864
4 жыл бұрын
대영제국을 세운 영국옆에 중국이 있었다면 영국도 조선처럼 중국에서 전파된 유교탈레반 성리학때문에 헬조선-헬영국이 되었을것입니다.
@sanmicheal6754
4 жыл бұрын
아니 지금 우리가 무지한걸 중국탓으로 돌리는거야? 어이상실
@user-uk8cn9rl2q
4 жыл бұрын
아니 근데 중국때문에 못큰건 영향이 조금은? 있음 중국이 너무 강해서 실질적으로 전통적인 중국의 주 세력의 속국처럼 거의 몇백년을 있어서 여러가지가 중국에 의해서 통제된 것들도 있긴함 그니깐 중국대륙이 그 넓디 넓은 땅에 유럽같은 역사가 생긴게 아니라 중국 보면 춘추전국시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최고세력이 대륙전체에서 혼자 다 쳐해먹는 스타일이었는데 그게 서로가 서로한테 영향을 주면서 발전하는 다양성을 줄게해서 어느정도 조선한테 미친영향도 있긴함 하지만 어디까지나 굳이 핑계를 대자면 저런 이유가 있다는 거고 뭐가 됐든간에 세종 전후의 성리학이 그렇게 큰 영향을 주지 않았고 사대부들이 완전 귀족화 되기 전 딱 거기까지만 거기까지만 어디가서 쪽팔리지 않고 담담히 다양한 문화권의 한 시대의 역사로써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이고 그 이후에는 솔직히 좀 혐오스러움....
@TV-pq6fp
4 жыл бұрын
드라마로 역사를 배우면 안되요 이게 조선의 현실이죠ㅠ
@coldwu_
4 жыл бұрын
돼
@user-qc2nh5dp8n
2 жыл бұрын
헬조선(지옥)의 현실
@user-ex7lm3uc4b
3 жыл бұрын
영상 잘 만드십니다 감추어진 역사를 찾아내야 나라가 바로섭니다
@kevinhong6746
4 ай бұрын
깊이 꿰뚫어 보심에 놀랍고, 또한 좋게 보아 주심에 눈물 찔끔하면 감사....
@user-nx7fo8td6i
4 жыл бұрын
초라하던 시대를 뒤로하고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이 더 부강한 나라가 되길 희망합니다.
@user-ph4tm8zq9s
4 жыл бұрын
응 못되 이나라에 희망이 어디있음ㅋ
@user-hj5zp2pw5s
4 жыл бұрын
@토착왜구타도하고민주주의이룩하자 상식적으로 가까이 있는 큰힘인 중국을 일본이랑 손잡고 경계해야지 ㅋㅋㅋㅋ 중국이 미국과 동등해지는 순간 우리나라는 중국의 속국임
@woodskievson3702
4 жыл бұрын
@토착왜구타도하고민주주의이룩하자 얼토당토 않는 소리입니다. 세계 최악의 신용을 자랑하고 최빈국에 최악의 독재국가 북조선 따위와 합친다 한들 이미 GDP상으로 수십배 차이나는 북조선의 경제 상황을 지금이 대한민국 수준으로 끌어올리려고 하다간 엄청난 세금과 부대비용에 시달려서 대한민국이 국가부도가 나도 모자랄 지경일겁니다. 이미 일본은 원자폭탄 두대에 무조건 적인 항복을 맞이하고 조선은 광복을 미국의 힘으로 얻게 되었죠. 그 후 이승만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건국하였으며 눈부신 발전과 선대의 노력에 지금과 같은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일본은 미국과 더불어 현재는 동맹관계 우방 국가 입니다. 아직도 구한말에 벗어나지 못해 일본을 적으로만 보는게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역사적인 우방이라고요? 한국전쟁때 그놈의 1.4후퇴가 누구때문에 일어났는데요? 병자호란, 정묘호란은 그냥 해프닝이었나요? 게다가 사드배치에 중국내 우리나라 기업에게 천박한 보복짓을 한것이 누구인가요? 딱봐도 님이 이룩하고자 하는 민주주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식 사회주의 공산주의인것 같네요. 아주 위험한 생각을 하십니다.
@user-zf3zk6ft8d
4 жыл бұрын
왜 북한이랑 손을 잡아야하나요?? 김대중 노무현 시절에 돈퍼주고 평화평화 거리고 북한가서 김정일이랑 악수하고 다들 통일 된다고 했는데 뒤에선 핵실험하고 연평해전일으켜서 우리 장병들 죽이고 한게 누군가요? 군대가면 정신교육때 배웠던것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게 화면양면전술이예요 한번 당해봤으면 두번은 안당해죠 언젠가 좌파 마인드가 필요할때가 오겠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비핵화하고 개혁개방하면 자연스럽게 대화하면서 힘합치면 되는거예요 지금은 아니란말입니다.. 우선 지금 집권 여당 하고 있는 꼴이나 보세요..
@user-zf3zk6ft8d
4 жыл бұрын
대한민국 주적은 일본이 아니라 북한입니다.. 일본이 이전에 한 만행들과 그것을 인정하지 않는 일본의 자세는 비판받아야죠 그러나 현 시점에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협하고 있는것은 북한입니다 글쓴이가 군대를 가야하는분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최전방 군인들이 어디를 보고 경계 근무를 서는지 보세요 왜 그들이 피같은 청춘을 북쪽을 바라보며 시간을 보내는지 잘 생각해보세요 불과 몇십년 전에 무장공비 침투 잠수함 침투 일어났고 언제 또 그런일이 일어날지 모릅니다 글쓴이분이 말씀하시는것도 맞지만.. 더군다나 북한이랑 힘합치면 우리가 이득볼게 없습니다..
@user-ht2xr5dh9g
4 жыл бұрын
우와 조선 나라 개판이엿네 ㅋㅋ 드라마나 영화에선 미화가 쩌는구만..
@user-ul7dr1jh6q
4 жыл бұрын
@@kiss526 그러게요 아후
@Mysteryhandle554
4 жыл бұрын
@@kiss526 얘들아 나도 조선까지만 조선이 말년에 아무리 못살았어도 유럽보다 나았다. 니네가 모르는거지 저때 유럽 꼬라지가 아시아 비웃을 주제가 안됐어. 올리버 트위스트라는 고전이 있다. 거기보면 어린애들이 굴뚝 청소하다 다치거나 죽거나 그러는데 그게 당시 산업화시대 유럽현실이란다. 5세부터 일을 시작해서 10세미만 애들까지 휴일없이 하루 12-16시간 노동을 강요당하며 작은 인간도구처럼 막 쓰이다가 죽어나가는데 당시 공장지대 평균수명이 17세였다. 평생 일만하며 17살 이전에 사고로 죽든 병들어죽든 대부분 다 디지는데 재산이 어딨고 인생이 어딨고 그게 사람이겠냐? 지네나라 꼬라지가 헬인데 그걸 알지도 알고싶지도 않은 백인우월뽕에 가득찬 금수저 쉑기들이 아시아까지 기어와서 남의 초가집보고 황인종들 졸라 가난하네- 졸라 미개하네- 이게 다 게을러서 그렇다 ㅉㅉㅉ 이러던게 대부분이다. 그런 양키쉑기들이 감히 남의나라 평을 할 주제나 된다고 생각하냐? 조선말이 막장인거 맞고 조선 유교가 망테크인거 맞다. 근데 그건 우리 관점에서 그렇다는거지 금수저 양키 잡놈의 개소리가 뭐가 맞냐? 택배기사보고 공부못해서 저런일 한다 혀차는 수준의 지능과 인성을 가진 놈들이 저당시 대부분의 서양인이었다는게 팩트다.
@user-vo4yq9iy2u
4 жыл бұрын
@@Mysteryhandle554 ?
@jhk1485
4 жыл бұрын
얼마나 자본가들이 ㅈ같이 대했으면 그 이상국가를 실현해보자고 공산주의 사회주의가 나왔을까를 생각해봐라 ㅋㅋㅋ 역사는 승자의 것이라고 서양의 산업혁명, 제국주의가 미화되는거 보면 거기도 마찬가지다
@kill2411
4 жыл бұрын
@@Mysteryhandle554 지랄하네; 근대엔 서양이 동양의 모든부분을 앞서갔어 ㅉㅉ 백인우월주의 싫어하면서 븅신같은 논리로 동양뽕 처맞냐? 지가 싫어하는걸 똑같이 따라하네 개병신 진짜
@mgk1028
3 жыл бұрын
이런 정보를 들으면서 내가 알고있는 상식이 바뀔때마다 내가 배웠던 역사가 왜곡된것처럼 느껴져서 나도 나 자신을 믿을수가 없음
@zy171941
3 жыл бұрын
이런 채널을 이제서야 알게 되다니..... 이제라도 알게 되어 행복합니닷.. ㅎㅎㅎ
@user-ok4sn3zo8h
4 жыл бұрын
내가 그래서 우리나라 역사중 제일 싫어하는 시기가 조선시대 일제시대이다 정말 우리 한민족을 가장 비참하게 끌고갔던 왕조이다
@XO-kr6li
4 жыл бұрын
@@Bosojoku 일반 백성들한테 도움되는 시대는 아니었잖아요 둘다
@gariyong
4 жыл бұрын
@@XO-kr6li 일제시대에 대한 작금의 교육자체가 많이 왜곡 되어잇습니다. 그시절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해보시다보면 본인이 생각해왓던 부분과는 다른 부분이 있다라는것에 대한 괴리감이 들것입니다. 그치만 그게 진실이에요
@asdfishkkhoqwer
4 жыл бұрын
@@Bosojoku 그 천민은 일반인되고 양반은 친일파되어 더 잘먹고잘살았는디?ㅋ
@scoutidea
4 жыл бұрын
어휴 한국사 1등급들만 모이셨네
@user-fp4hl7do7s
4 жыл бұрын
그렇게 따지면 애초에 올 타임 왕,신분제 있던 시대가 제일 ㅈ같은 시대였지 뭐 ㅋㅋ 일제시대가 그나마 우리나라를 사회적으로 발전시킨 시대라고 볼 수 있지 ㅋㅋㅋ 신분제 폐지가 그냥 나라 발전을 앞세운건데 이악물고 일본 탓 ㄴ 사실 일본이 식민지로 안 만들었으면 석유없는 아랍국가 됐을뻔한거 아님? 일제시기 이후 1900년 중후반에 못 살았던건 남북전쟁 때문이지 일본 때문이 아니긴 하다. 결국 일본에서 독립되고 나서도 우리나라를 망하게 이끌었던건 다름아닌 우리나라 민족. 왕이 있어도 정말 나라를 이끌어갈 왕이 필요한데,조선은 혈연으로 왕을 계승한다는 제도 부터가 말이 안됐다 ㅋㅋㅋ 유능한 사람이 나라를 이끄는게 아닌, 태어난 운명이 나라를 이끄는거라고 믿었던 뭣같은 시대를 풀어준게 일제시댄데 왜 일제시대를 조선시대랑 같이 묶냐 ㅋㅋ
@GGTomHardy
4 жыл бұрын
저 수많았던 천민 개똥이들 은 다 어디가고 죄다 뼈대있는 양반집안만 있음 존나 코메디ㅋㅋㅋ
@user-vt5vd7se6f
4 жыл бұрын
그이유는 간단함 , 개똥이라는 천민들이 다 본인이 모시던 양반네 성을 따라가는 법이 생겨서 그럼 ㅋ 뭐 대부분 사람들이 경주이씨 어디다 하지만 그런사람 조상들은 대부분 식졸이였을 가능성이 큼
@GGTomHardy
4 жыл бұрын
@@user-vt5vd7se6f ㅇㅇ그건 아는데 전부 원래 양반자손인척 코들고있는게 역겨워서 그럼ㅋ
@user-rq5jk6yu9c
4 жыл бұрын
너네집 이야기
@GGTomHardy
4 жыл бұрын
@@user-rq5jk6yu9c 응 너거 고조도 대감님댁 똥치우고 헛간 살았대
@MrLemdum
4 жыл бұрын
공명첩 나중에 양반을 팔았죠 국사시간에 다졸았나봐요?
@lionelmessi4739
2 жыл бұрын
조선... 당신은 도대체 어떤 국가였던 겁니까..........
@dpark7272
2 жыл бұрын
조선말은 나라도 아니죠
@user-qc2nh5dp8n
2 жыл бұрын
헬조선(지옥)의현실 그자체요 ~
@enfjzip_
4 жыл бұрын
뭔데 눈물이나지... ㅜ 처음엔 너무 안좋게만 보네 그럴리가 있나 했는데... 모두 맞는 말이네요 저 분 대단한 분이네요
@user-ov5lf8ek4c
4 жыл бұрын
공무원들은 다 부패했고, 서민들은 다 가난했고.. 두가지를 극단적으로 표현하니 그렇게 보이는거죠.
@user-qt7ub2du3r
4 жыл бұрын
조선은 현재 심하게 미화 되었다고 생각한다. 분명 자랑스러운 부분이 존재하지만 사실을 인정하고 아이들에게 바로 가르쳐하한다. 지금처럼 잘 한일 멋진 일만 가르쳐서는 정말로 미래가 없는 거다.
조선 초기까지만 해도 충분히 잘 살았음. 세종 전후로 많은 발전이 있었고 양민들도 그냥저냥 잘 먹고 잘 사는 정도였는데 세조 이후 모든게 망가졌지 ㅋㅋ 역사를 어디서 어떻게 배웠는지는 몰라도 내가 겪은 바로는 잘한일 멋진일만 가르치는 역사 선생은 없었음. 조선 중후기는 항상 누구한테 터지고 굴욕적이었다고 배웠고 조선이 망하고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 되어 민주주의가 완전히 정착할때까지도 내부로부터 썩어빠진 부분을 정확히 다 배웠는데 대체 지금 어디서 잘한일 멋진일만 가르치는지?
@user-qt7ub2du3r
4 жыл бұрын
@@okgarackzy 저도 그냥 일반 교육 받았죠. 어디서 역사를 배웠겠습니까? 다만 심하게 미화된 다는 것이죠. 세종은 과오가 하나도 없는 신적 존재로 교육되고, 동시대에 타국의 예술품에 비해 뛰어날 것이 없는 조선 백자를 칭송하고, 측우기 혼천의 등 이미 중국서 사용하던 걸 마치 대단한 발명인냥 소개하고, 전함 한 두대로 침략한 근대의 양요를 겨우 막아 놓고는 마치 피해는 컷지만 자랑 스러운 승리마냥 포장하고... 크면서 타국의 박물관이나 역사적 사실을 접하고 나니 학교 교육에 얼마나 민족적 사기 고취를 위한 조미료가 많이 들어있는지 알게 되서 그렇습니다. 저는 역사는 오로지 팩트로 교육 되야한다고 믿습니다. 의견은 팩트를 통한 학습을 마친사람이 직접사고한 끝에 내는 것 맞다고 봅니다. 아직 자신의 생각을 온전히 정리도 못한 어린 학생에게 이런식의 미화되고 의견이 가미된 역사를 교육하는 걸 비판한겁니다.
@pride__pink
4 жыл бұрын
역사에서 대단한 업적들도 많긴하지만 조선후기는 정말 최악
@user-ew5ry7jd5n
4 жыл бұрын
저도 같은 의견입니다. 진짜 학교에서 받는 역사교육은 특히나 우상화 + 좌경화되어있어서 어른이 되어서도 의지가 있지 않으면 새로운 관점을 받아들이기 힘들어요. 역사의 특성때문에 모든 것을 팩트로 졍형화하긴 어렵지만, 요즘처럼 일제강점기를 말할때도 터부시되어있는게 보여서 그건 좀 아쉽습니다. 우리는 일방적으로 피해만 입은 착하고 불쌍한 민족일 뿐인데 그와 다른 견해를 제시하면 다 매국이라는 이러한 자세는 지양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역사 왜곡을 가장 지양해야 하지만 다양한 관점들을 제시하고 건전한 토론으로 만들어야 왜곡될 확률도 줄어든다고 생각해요.
@study883
4 жыл бұрын
국사시간에 이런걸 알려줘야지 국뽕교육밖에 안하니...
@Kwon-dh
4 жыл бұрын
국사시간에도 조선후기는 처참하다고 알려준것 같던데 사상과 계급사회의 몰락이 극에 치닫았다고
@user-dd4bx7qw2i
4 жыл бұрын
@@Kwon-dh 그건 몇마디 문장뿐인거고 정말 그랬었다고는 못느끼지 않나요??
@user-ol5qt8bs9w
4 жыл бұрын
@@user-dd4bx7qw2i 요새는 고등학교 가보면 선생님들이 이런 시청각 자료들도 곁들여서 설명해줍니다 무턱대고 책만 읽히진 않죠
@thefuture6465
4 жыл бұрын
거기서 더 세세하게 알려봐야 민족과거 부끄럽다 이거지 해방 이전까지의 구한말 상황자체가 솔직히까놓고말해서 현재 소말리아같은 내전지역이랑 크게 다를바가없으니
@harvey2485
4 жыл бұрын
@@user-ue6wm2lp6v 일본교과서, 중국교과서에도 그건 없어요. 책은 기본이고 수업통해서 하는거지 그걸 다 넣으면 몇천년을 어찌 다 기록합니까
@Gomdong
3 ай бұрын
조선은 중국의 문화대혁명을 500년간 해온 나라다
@jayc2044
4 жыл бұрын
저 기록이 사실이라면 서민들 입장에서 조선말이 일제 식민지때보다 나았다고 말할 수가 없겠네...
@user-sx3ph6jc4s
4 жыл бұрын
식민지때도 조선인들은 여전히 배고프고 가난했어요~ 할머니가 1901년 생이시고 1994년에 돌아가셨어요~ 강점기때 배부른 사람은 일본인과 친일파들뿐.. 양반이 가져갔던걸 식민지때는 일본이 가져가게 된거라고 하더라구요~ 딱 하나 좋았던건 신분제도가 사라졌다라는거~ 하루 한끼먹어도 내나라가 편하지..ㅜㅜ 남녀노소 운나쁘면 끌려가서 죽어서 돌아왔다고.. ㅠㅠ 일본인한테 잘보이는게 생존이였다고.. 세금,뇌물 할것없이 있는대로 가져갔대요.. 할머니는 돌아가실때까지 일본을 무서워하셨고 미워하셨고 싫어하셨는데 그시대를 사신분들이 다들 그랬어요!! ㅜㅜ
@sugarfree97
4 жыл бұрын
@@user-sx3ph6jc4s 아무리 경제가 발달해도 가난한 사람은 더러 있죠. 그리고 세금 뇌물 있는대로 가져갔다는 소리도 헛소리고 애초에 조선총독부의 고급 관리는 일본인이지만 밑에는 다 조선인들이었습니다. 원래 윗대가리는 기업에게 뇌물을 먹고 말단이 민중에게 뇌물을 받아먹습니다. 그리고 OECD에서 발행한 자료를 보면 구한말과 일제시대의 GDP 인구 변화 등이 다 학문적으로 조사가 되어 있습니다. 합병직전 700불에서 합병 이후 1400불로 1인당 GDP도 무려 2배가 성장합니다. 그럼 그 전에 조선시대는 어땠을까요? 1800년부터 1900년까지 소득은 600불에서 꿈쩍을 하지 않습니다. 암흑사회였죠. 그리고 일제가 징병을 실시한건 1944년부터 7개월 간 남성들만입니다. 그 시대상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막말은 그만하시죠. 그런 마인드니까 조선이 못살았던거에요. 미신을 버리고 밝은 사회로 나오세요.
@stargazer1059
4 жыл бұрын
@@user-sx3ph6jc4s 우리 할머니도 평민 집안이 었는데 오히려 사는게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고 하던데. 양반들이나 자기들 신분이 없어지니 싫어했다고
@user-pw5rk4mb3g
3 жыл бұрын
@@user-sx3ph6jc4s 일본의 식량수탈은 태평양전쟁말기에 이뤄진것이고, 그 이전엔 일본에 수출된 쌀이 많았어요. 당시에 싼 조선쌀이 일본에 밀려들어와서 일본 농민들이 불만을 토로했었구요
@user-pw5rk4mb3g
3 жыл бұрын
한일병합이후 영국이코노미스트에.. 차라리 조선의 국민들을 위해서는 일본이 지배하는것이 나을수도 잇다고 기사가 나왔었어요. 얼마나 수탈을 해먹었으면..
@user-tk2kn9bo5s
4 жыл бұрын
세상에서 가장 쓸모없는 것 "성리학"
@sdgd-jv5bx
4 жыл бұрын
+맹구
@user-lw8pq5eh7l
4 жыл бұрын
+인간
@aiden7649
4 жыл бұрын
+ 황가드
@user-yi7qd2cf8u
4 жыл бұрын
조금 모순인게 성리학이 제도적으로는 적합한 학문임. 두번 연속의 전쟁으로 국토는 황폐화되고 사람도 많이 죽었지만 나라가 건재했음. 제 생각인데 사농공상이라는 원인과 세도정치가 컸다고 생각함
@blackhole6347
4 жыл бұрын
성리학은 세도정치를 유지하기 위한 일종의 계기였지. 성리학 자체가 나쁜건 아니었어. 다른 예로 개독들이나 땡중들이 예수팔이,부처팔이로 돈쓸어담는건 저 사이비들이 나쁜거지 이 종교자체가 나쁜게 아닌거자나. 도구의 성능은 좋은데 이걸 이상한데 쓴거지..
@Happynism
4 жыл бұрын
. 서양에서 조선을 미개한 나라라고 표현했는데.. 지금 북한이 예전에 조선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죠. 부패와 권력 뇌물이 전부인 북한
@sangwoohan2649
4 жыл бұрын
그러니 국호에 조선이 들어가있죠
@user-fk9bx8kj2v
Жыл бұрын
우리는 일본제국에 의한 식민지배와 근대화에 대해 무한한 감사를 느껴야만 한다 그들이 없었다면 '한국인'은 진작 역사에서 사라졌을 것이다
@yitakchoi2849
3 жыл бұрын
최근에 본 역사관련 유튭중에서 최고입니다. 구한말의 한국인들 모습이 가슴 아프네요.
@changwoo6301
4 жыл бұрын
헤세바르텍이 엄청난 예언을 남겼네요.한국사람에게 자유가 주어진다면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지를. 20세기후반에 그것을 세계에 보여주었죠. 지금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user-sq4fx1dv4n
4 жыл бұрын
@@dd2095 ㄹㅇㅋㅋ
@user-pf7me6gz4z
4 жыл бұрын
박정희&전두환:?
@user-pf7me6gz4z
4 жыл бұрын
@@해누기 알고있어 나 박정희 좋아함
@exfinder9880
4 жыл бұрын
@@user-pf7me6gz4z 하지만 거기에 문재앙을 뿌리면.....나라가 이꼴이 됩니다.
@user-mm5ge5wi4q
4 жыл бұрын
@@해누기 전기도 제대로 공급안되는 나라에서 그정도의 외화를 받아온건 많지도 부족하지도 않았다고 생각함. 보릿고개로 죽어가고 영상에 나온 초가집에서 살아가는 발전도 없는 거렁뱅이 나라였는데...
@user-hp8fw1nr1s
4 жыл бұрын
와ㅋㅋㅋㅋㅋㅋㅋㅋㅋ코쟁이 제대로 봤네 진짜로ㅋㅋㅋㅋㅋㅋㅋㅋ이사람은 대단한사람이 맞다
@user-su2re7ic4q
4 жыл бұрын
ㄹㅇ 구구절절 맞는말ㅋㅋ
@honnykim6052
3 жыл бұрын
유익합니다
@hahaha8331
3 жыл бұрын
요약: '조선의 가장 큰 문제는 힘 있는 자들(왕가, 귀족)의 독재였다.'. 부패는 독재에서 나온다.
@providence9856
3 жыл бұрын
유교의 페허
@user-xv3ph5dk5d
4 жыл бұрын
첫인상이 꽤 충격적이었을텐데 편견 없이 본질을 꿰뚫어 본 헤세바르텍이 대단하네요
@user-yd1od4kc7j
4 жыл бұрын
1:09 왼쪽 위에 애는 왜 해태위에 올라가있냐;; 진짜 기괴한데;;
@rrraaa.
4 жыл бұрын
미친
@user-fk5ol2kf5r
4 жыл бұрын
미친 ㄹㅇ 기괴해 소름돋음;;;;;
@user-nx2bm5qs7z
4 жыл бұрын
아이들 밑에있는거보면 놀고있는거 같은데.. 올라가서 보니 웬 코쟁이가 엄청난 뭔가를 들고 있어서 처다본거일수도
@dsrghjcvjggh7542
4 жыл бұрын
문화유적을 보존한다는 개념자체가 없었고 궁궐 밖의 건축물, 유적지 모든것이 방치되던 시대입니다. 그 당시 불국사, 석굴암의 모습만 봐도 처참함 그 자체입니다.
@user-sc9dw8tb2n
4 жыл бұрын
애라니 씨볼 니보다는 몇백살 더많은데
@yoorim1104
3 жыл бұрын
학교 수업시간보다 유튜브가 더 재밌고 더 많은 내용이 있다🤨
@user-zf8rc6si8t
3 жыл бұрын
03:13 때 피아노 브금 정보가능할까요 .. 이 피아노소리부터 순간 빠져들었네요 와 ㅎ
@user-euusorssss
3 жыл бұрын
Wayn johns : touching moment
@hyongwonkim
4 жыл бұрын
지금도 국회의원이라 불리는 나라의 녹을 먹는 관리 중에 조선 양반들같은 분이 계시지요.
@user-fq8qn6ze6y
4 жыл бұрын
왕의무능은 더더욱 나라거덜
@user-is6et6rz9w
3 жыл бұрын
어차피 그 사람들 뽑는건 국민이잖슴 못하면 바꾸면 됨 계속 그 사람이 당선된다면 그 나라는 나라의 기초인 국민의 수준이 그정도니 더이상 기대하는건 답없지만
@user-kk7yg6zt8k
4 жыл бұрын
불과 100여년만에 정말 상전벽해라는것이 이것이네요.
@jkj-ok6rr
4 жыл бұрын
@토착왜구타도하고민주주의이룩하자 아프리카 평균gbp에 미치지도 못하던 나라에 31억달러나 처발라준게 누군데 합병은 무슨; 중국한테 조선때 마냥 빨대 박혀서 빨리고 있던가 듣보잡아시아 국가1이었을탠데
@mangood4878
4 жыл бұрын
토착왜구타도하고민주주의이룩하자 미국없었으면 당신은 지금 아이폰, 갤럭시가 아니라 아리랑을 쓰고 있겠지, 아 지금 처럼 유튜브도 못하고 있겠네.
@whothefuxxisthatguy4077
4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아 닉네임 진짜...하...그 민주주의가 자유민주주의이길 바랍니다...
@sorj2413
3 жыл бұрын
가감없이 솔직한 내용으로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구독하고 갑니다 ㅎㅎ
@user-kj2mk8zs2y
3 жыл бұрын
헤세바르텍 마지막문장이 지리네요. 100년뒤 2000년 현대를 딱맞췄네ㅣ
@dongw
4 жыл бұрын
대부분의 조선 여자들은 양인이든 노비든 그저 노예처럼 일하다 잘알지도 못하는 낯선 남자만나 결혼당하고 고통스러운 임출육을 몇 번 겪고 또 평생 게으른 남편 뒤치닥거리만 하다 갔네. 그나마 양반네 딸로 태어나도 노동의 정도만 좀 달랐겠지...
@user-lx6zt2rs6z
4 жыл бұрын
그때 서양이나 중국 일본 동남아라고 달랐을까? 시대가 그런걸 조선의 문제라고만 할수있나.
@cws8489
4 жыл бұрын
역사적으로 가장 멍청한거ㅋㅋ석기시대부터 신체적 우세인 남성이 사냥을 하는동안 여자들은 육체적인 활동이라곤 서식지내 생활,채집,육아가 다였고 또 전쟁이 번번하여 남성이 주로 지배했겠지 그러니 당연히 남성이 여성을 지배했을거고 남성이 지난 역사동안 여성을 억압하고 사회진출 막은건 역사적으로 가장 멍청함 또 자국민을 노예로 부린것 사람 인격을 없앤것 이러고 아직도 남성이 우월하다 이러고 있으니
@supersssung
4 жыл бұрын
@@cws8489 학교는 다녔니..?
@user-mh4wt1go9i
4 жыл бұрын
cw seok 뭐라는 거니...?
@wj8671
4 жыл бұрын
페미니스트인가? 왜 임신과 출산육아가 무조건 저주스러운 것인양 여기는 투로 말하는 거지?
@vlm4794
4 жыл бұрын
지금도 그 잔재가 남아 있다는 슬픔.
@user-ob7ki1yk1r
3 жыл бұрын
유익한영상입니다
@user-ub4tv3on2m
3 жыл бұрын
목소리가 넘좋으시네요
@lililil99lilil97
4 жыл бұрын
드라마 속 조선은 거의 중세판타지와 동급임 ㅋㅋ
@choix2961
3 жыл бұрын
그건 일본 중국도 그럼 사무라이 난쟁이잖앜ㅋㅋ
@Hadeshands
4 жыл бұрын
아프고 존심 찍기고 기분 나빠도 팩트 받아들어 각성하고 반성하고 더욱 강해지고 발전하자
@bogaeme3988
4 жыл бұрын
actech 옙!!
@forget4545
3 жыл бұрын
고려이후 사회 모든 방면에서 퇴보해버린 조선.. 자력으로 이긴 전쟁 하나 없고 구한말에는 외국군인 백여명에게 패배해 나라뺏긴게 나라냐..?
@TV-gp2wl
3 жыл бұрын
맨날 조회수 받으려고 억지 국뽕 강조하는 거 보다 이런 현실적인 기록이 더 재밌고 유익하다.. 근데 3:42 ㄹㅇ팩트;;
@user-wy5ex9xo1b
4 жыл бұрын
와.. 진심 우리나라 역사 왜곡된거 진짜 많은듯 안좋은것도 제대로 알려야지 완전 국뽕 차게 역사 쓰는건 아니지 사실은 사실대로 써야지
@user-ym8fh6ft6h
4 жыл бұрын
아마 중딩 고딩 때 수업시간에 선생님들이 한 두번씩 이야기 했었을 겁니다. 난 비슷한 내용 여러번 들은 것 같네요
@user-bu7rh3bz6m
4 жыл бұрын
역사는 원래 미화됨.
@user-ki1xc2rm6z
4 жыл бұрын
한국사 저렇게 배웠는데? ㅋㅋㅋ 님이 몰랐던건데 왜곡이라니 ㅋㅋ 컹스
@user-yx9jh2em9n
4 жыл бұрын
원래 1800년대부터 조선 역사 ㅈ되는걸로 나오는데 뭘 자꾸 왜곡해...
@user-yv2th6mf6l
4 жыл бұрын
왜곡이라기보다 우리가 배우는 역사는 당시 1%도 안되는 지배층위주로 배우고 나머지의 백성들의 삶에대해서는 배우지 않아서 저런 이야기들을 들었을때 역사왜곡이라는 생각이 드는것 같아요! 사실 몇백년정도 우리 국민의 삶을 미래의 후손들이 배우는것이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 정권 경제 상황들에 대해서 역사로서 배우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요ㅜㅜㅜ
@user-rc2wf1pm7k
4 жыл бұрын
저 분 말처럼 진정성 있고 현명한 정부가 있으면 우리나라도 훨씬 더 좋았을텐데.... 맘이 아프다.
@user-rf9sh2bm4e
3 жыл бұрын
6:16 헤세 바르텍의 민족성을 보는 안목 수준이 대단하네 약 100년후에 예언이 이루어졌네
@scottcello418
3 жыл бұрын
프랑스 정치학자 토크빌은 1859년에 '모든 민족은 그 수준에 맞는 정부를 갖는다'라고 말했다. 왜 우리는 조선왕과 친일파를 탓할까. 민족자체가 부패하고 무능한 시궁창수준이었다는 생각은 못하는걸까. 지배층은 피라미드처럼 구조로 내려가는데, 중하위층이 변혁을 원치않는 한 지배층은 유지된다는걸 왜 모르는걸까
@user-lo4fo6oy6r
4 жыл бұрын
이러니 일제에 나라를 뺏기지 않았을까
@jaejae-vr5un
4 жыл бұрын
씹인정
@user-ek3ei2eg4b
4 жыл бұрын
일본처럼 입헌군주제의 근대국가로 갈 기회도 있었음. 그걸 고종이 걷어찼지. 일본이 교섭 좀 하자니까 청나라한테 교섭권을 넘겨버림 청일전쟁. 일본이 승리하고 교섭 좀 하자니까 러시아한테 교섭권을 넘겨버림(아관파천) 러일전쟁. 일본승. 이제 더이상 교섭권을 넘길 나라도 없음 을사조약 1909년 안중근이 온건파이자 친한파였던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 1910년 강경파들이 득세함 한일합방 근데 왜 고종은 청나라, 러시아한테는 굽신대면서 일본한테는 굳이 교섭하지 않으려고 했을까?? 청나라, 러시아는 전제군주국가였음. 반대로 일본은 내각제 입헌군주제. 즉, 전제군주로서의 지위를 잃지 않으려는 욕심때문이었음. 근데 한일합방이후 일본 귀족들의 불만을 살 정도로 조선왕가는 천황 다음으로 많은 재정지원을 받아서 잘 먹고 잘 삼.
@KoreanMonkey.racism
4 жыл бұрын
일제에 뺏기기전엔 원래는 청나라의 종속국이였으니까요
@user-fb9mb5sw9y
4 жыл бұрын
왜 나라를 뺐겼다고 생각이드나요..? 볼래 이나라에 일본인이 살았던걸 모르시나요...? 역사를 깊이 아시고 누가 누굴 쫏아 냈는가 ..?더알아보세요
@user-fb9mb5sw9y
4 жыл бұрын
@TINN 유적좀보고 살아라 뇌없이 날뛰지말고?
@user-ig8nz9dd2m
4 жыл бұрын
우리도 저때처럼 대한민국을 가만히두지 맙시다! 옳지않은건 바로 고쳐야하는것이고 부패한 지배자들은 몰아내야합니다. 저런 역사를 반복되게 하지맙시다!
Пікірлер: 8 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