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알고 있는 정보로는 한국에 고속철도 도입 유치당시 천안시가 충남 천안 지역에 KTX 고속철 정차역을 유치했고 건설을 하는데 영상에서처럼 여럿 후보지역 중 선형, 건설 등의 이유로 아산시에 건설되게 됨. 천안시는 "천안에서 유치를 하였으니 당연히 천안역이라고 해야한다." 아산시는 "아산지역에 위치해 있는데 천안역이 무슨말이냐, 아산역으로 해야하는게 맞다." 양측 입장 모두 사실 맞는 말임. 천안시 입장에서는 자신들이 힘써 유치해놓은 고속철이 지역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뿐더러 역명까지 뻇기게 되면 말 그대로 죽 써서 남 준 꼴이 되는거고 아산시 입장에서는 당연히 해당 지역에 역사가 들어서면 혼동되지 않도록 타당한 역명을 써야한다고 주장. 결국 현재처럼 천안과 아산을 동시에 표기하는 방안으로 했지만 또 천안이 앞에 와 천안아산이 되느냐, 아산이 앞에 와 아산천안이 되느냐로 말이 있다가 천안이 앞으로 오고 뒤에 아산지역의 유명 관광지인 온양온천을 병행표기하는 특이 케이스의 역사가 되어버림.
@gwangmooyoo793
4 жыл бұрын
추가로 보면 해당지역이 원래 천안인것도 있어요. 1914년 부군면 통폐합때 일제가 천안에서 아산으로 넘긴게 시작이고 아산역이라 하기엔 아산도심에서 너무 멀고 천안 도심과 연담화가 시작될 시기에 고속철도 건설이 이루어져서...
@kuipuru
4 жыл бұрын
그리고 영상에서는 천안에서 주장한 명칭이 신천안역이다라고만 표현되어있는데 애초에 유치 초기에 정부에서 정한 가칭부터가 신천안역이었음 그걸 아산에서 문제삼은 거고
@ContinueMyLife
4 жыл бұрын
@@kuipuru 그쵸 기존의 천안역과 별개로 해야하니.. 근데 또 현재 천안아산역은 완전 아산시 소재이기때문에 아산시 입장에서도 반발하는게 당연 ㅠㅠ
@3fish709
3 жыл бұрын
3:09 아 매탄권선이 매탄권-선이 아니라 매탄•권선이었어요?? 여태까지 다른 노선 이름인줄 ㅋ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원섭-b1b
4 жыл бұрын
늘 지식 좋은영상 감사합니다ㅎㅎㅎ
@woongyou
4 жыл бұрын
03:09 석계역도 해당됩니다. 석계역이 석관동,월계동 한글자씩따서 석계역이 되었죠
@Tv_Cheonho
3 жыл бұрын
경춘선 평내호평역 수인분당선 매탄권선역 1호선 석계역
@Tv_Cheonho
3 жыл бұрын
1호선 설화명곡역
@정훈이의생물
3 жыл бұрын
@@Tv_Cheonho 그건 대구철
@wodj1586
3 жыл бұрын
@슈퍼렉스 여기서는 수도권 전철을 뜻하는것 같네요
@딱BBBB
Жыл бұрын
@@Tv_Cheonho 그 설화명곡역이 설화리+명곡리인가요?
@suah4004
4 жыл бұрын
천안사람인데요 이해하기 편하게 알려드릴께요. 1.천안이든 아산이든 KTX랑SRT이용 하실분은 '천안아산역'으로 가면 됨 그냥 고속철도 전용임 2. '천안아산역'에 붙어있는 전철또는 무궁화,새마을 이용할 사람은 '아산역' 으로 가면 됨 (아산역은 장항선이고 그래서 선로를 전철과 일반열차가 같이씀) 3.천안에서 무궁화 itx 새마을 1호선 전철 이런거 타는사람은 '천안역'으로 가면 됨 (천안역은 경부선, 호남선, 장항선으로 전부 이용 가능함) 4. 아산시에 있는 '온양온천역'은 장항선임 (온양은 원래 온천관광지인 온양시였는데 아산시와 온양시가 합쳐져서 아산시로 통합 됨) 요약. @ 고속철도 KTX,SRT는 천안아산역 @ 무궁화,ITX,새마을로 서울-부산(경부) 서울-여수expo(호남) 서울-군산(장항) 이용 가능역은 천안역 @ 전철1호선은 장항선따라 신창역까지만 감. 천안역 아산역 온양온천역 에서 이용가능. (단 천안역은 장항선 타는곳 따로 있음 거기서 타야됨) *아산역은 어렵게 생각할거 없음 신세계백화점에 이마트 붙어있는것처럼 생각하면됨. 천안아산역이라는 백화점 구탱이에 아산역이라는 이마트가 붙어있는걸로 이해하면됨
@brianchoi3064
3 жыл бұрын
재미있어여 ㅋㅋㅋ
@김영훈-e9i8c
4 жыл бұрын
짬짜면 정도로 끝내야지 3개나 합쳐버리다니
@yangju281
4 жыл бұрын
짬짜탕
@Tv_Cheonho
3 жыл бұрын
‘짬볶면’은 어울리나요?
@srr-lp8mg
3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 끝내주는 비유!! ^^
@gnooh
4 жыл бұрын
뭐야 분명 영상 다봤는데 아직도 모르겠어 진짜 기괴하다..이게 무슨일이야
@윤필구-b2i
4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ㅋ
@리버쓰-x4o
4 жыл бұрын
영상이 설명을 안한 부분이 있는데 천안아산역은 천안과 아산 두 지역에 걸쳐져있습니다. 또한 이 역을 이용하는 절대다수의 이용객들은 천안사람이고요 심지어 저 지역은 일제시대까지는 완벽히 천안땅이었기도 하고요 2000년대 초반까지 천안편입을 강력히 요구하고 시위했던 지역입니다 그러니 두 지역의 이름을 다 넣는것이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죠
신창역은 순천향대가 적극적으로 건의해서 뚫리기도 했었죠.. 다만 학교하고 거리갘ㅋㅋㅋㅋㅋ 서울대입구역과 비슷하기도 하죠
@게임박사닥터케이
4 жыл бұрын
@@리디야산드라 신창에서 홍성까지 1호선 연결되나요?
@게임박사닥터케이
4 жыл бұрын
@@리디야산드라 itx가 가장 유력하다고 생각되네염
@봉명동빅딕
4 жыл бұрын
@@리디야산드라 1호선 연장은 거리가 너무 길어져서 가능성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홍성~천안 셔틀화 계획이 있으나 아직 미지수입니다. 장항선 전철화 이후 8200호대 전기 기관차가 객차형 무궁화호와 새마을호를 일정 기간 견인한 뒤 다원시스 emu 150 차량으로 대체합니다.
@poodlemini
4 жыл бұрын
많이 멀어요 학교까지?
@게임박사닥터케이
4 жыл бұрын
@@poodlemini 걸어서 20분정도입니다
@kimsiu3587
4 жыл бұрын
천안 / 아산(선문대)=천안아산(온양온천) / 온양온천
@요차-l9p
4 жыл бұрын
온양온천에서 내려 하면 착각할 수도 있다는.... 네 그게 접니다
@카스토르-o8l
4 жыл бұрын
헷갈리는 이름 천안/천안아산(온양온천)=아산(선문대)/온양온천 김천/구미/김천구미 서대구/대구/동대구 부산/부산진/부산신항/부산원동 청주/청주공항
@kimsiu3587
4 жыл бұрын
다른 건 모르겠으나 4번째는 아닙니다.
@카스토르-o8l
4 жыл бұрын
@@kimsiu3587 좀 억지인가요 ㅎㅎ
@kimsiu3587
4 жыл бұрын
@양산 유튜브 그건 억지죠.
@bepviethan9127
2 жыл бұрын
아산역에서 온양온천역이 전철로 두 정거장이라고 하셨는데 현재는 탕정역이 추가 되어 세 정거장 (아산-탕정-배방-온양온천) 입니다.
@민국이-h7f
9 ай бұрын
풍기까지 추가되면 4개
@WORLDPOGA
4 жыл бұрын
5:29 장항역이랑 군산역 위치가 바뀌었네요.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gurorapid
4 жыл бұрын
네 오타가 있었어요 😂
@강고농구1짱
4 жыл бұрын
퀄리티 높은 영상 올려주셔서 항상 감사드려요!!
@gurorapid
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이블철모이의가챠게임
2 жыл бұрын
저천안시민 이예요!
@sanghx9
2 жыл бұрын
@@이블철모이의가챠게임 전 아산시민 ㅎ
@이블철모이의가챠게임
2 жыл бұрын
@@sanghx9 와 신기하네요!
@koleanan1001
4 жыл бұрын
KTX역 명칭 논란 이후로 천안시청과 아산시청은 사이가 멀어졌다고 합니다. 천안과 아산은 사실상 한동네 된지 오랩니다만.....
@gwangmooyoo793
3 жыл бұрын
그것도 배방 탕정한에서... 아산은 한지역이라고 보기 힘들정도로 생활권이 쪼개져있음 동쪽은 천안 북쪽은 평택 원도심인 온양권인구가 전체인구의 반도 안됨.... 그리고 천안아산역이 안되고 아산이 되었다면 아산갈 사람이 천안에 도착하는 일이 생겨서(실제 아산역 일반철도 이용객 사례) 그나마 나은 경우라고 생각됩니다.
@chica_4828
3 жыл бұрын
아산의 배방,탕정 천안의 불당,신불당 이지역은 천안아산역 근처가 발전 되면서 생활권이 이상하게 묶였죠... 아산에서 꽤 오래살았는데 중간에 한번 이사하긴 했지만 초반에 살던 지역은 평택권이랑 가까웠고 현재는 천안아산역과 인접해있어서 아산시민이지만 아산보다 천안이 훨씬 익숙합니닼ㅋㅋㅋㅋㅋ 천안아산역은 서울경부선 버스도 승하차 가능이여서 사실상 아산(온양온천)역 또는 터미널 갈 이유도 없죠...
@지잡대대코더
2 жыл бұрын
@화수분 일단 통합은 아산이 반대해서 못하고요 광역시되면 충남 망합니다
@이름묻지마-k1c
4 жыл бұрын
천안역 : 천안아산역이 아님 아산역 : 천안아산역이랑 같은 건물인데 이름 다름 천안아산(온양온천)역 : 천안시랑 아산시가 서로 티키타카 하다가 이렇게 된 역 온양온천역 : 천안아산역이랑 별개 ????????? 천안아산역이랑 아산역이 같은 역이 아니라고 하셔서 수정했습니다
@아요-d4f
4 жыл бұрын
엥..? 천안역=리얼 말 그대로 천안역 천안아산역=아산역 온양온천역=아산시 내에 있는 실직적인 아산역
@kimsiu3587
4 жыл бұрын
아산역은 천안아산역 아니예요. 역명 코드도 엄연히 분리되어있고(아산:503, 천안아산역:502), 한국철도공사 측에서도 공식적으로 분리역으로 취급합니다.
@아요-d4f
4 жыл бұрын
@@kimsiu3587 바로 옆이라 그냥 천안아산역=아산역 취급해여 여기 사람들은..
@나-i5w
4 жыл бұрын
천안아산역이랑 아산역은 위에서보면 + 모양으로 되어있는데 아산역이 2층, 천안아산역이 3층에있음ㅋㅋ
@아요-d4f
4 жыл бұрын
@שלום אני גואנג מוני ?
@이이잉-z9j
3 жыл бұрын
아산역에 있는 (선문대)이 표시는 1호선 탕정역이 신설되면 선문대라는 명칭은 탕정역으로 가고 아산역에 있는 선문대 명칭은 21년도에 폐지됩니다.
@HikariKrome
4 жыл бұрын
아산역 (1호선) - 천안아산역 (KTX) 총신대입9역 (4호선) - 이수역 (7호선)
@Tv_Cheonho
3 жыл бұрын
4호선:총신대입구역/이수역 7호선:이수역
@town8986
4 жыл бұрын
좀 더 정확히 말씀드리면 천안역 온양 온천역은 기존에 경부선 장항선에 있는 역이고요. ktx가 신설 되면서 천안에 인접한 곳에 역이 생기게 됩니다. 물론 땅은 아산땅이지만 지금은 많이 발전 했지만 당시에는 아산측에서 보면 뚝 떨어진 역이 됩니다. 아무런 인프라도 없는 또 천안에서 가장 땅값이 비싼 불당동과 경계를 마주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아산땅인 장재리 주민들이 지가 상승을 보려 천안지역 편입을 주장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산측에서 반대가 심해서 이루어지지는 않아요. 지금도 길하나 두고 지가가 다릅니다. 이렇다 보니 천안아산역 하행 우측은 아산택시지역이라 천안쪽 운행하면 시외 요금 적용됩니다. 반대로 좌측으로 나와서 길 건너면 천안지역 택시 운행합니다. 당연히 시내적용이죠. 웃기지만 첨오시는 분들은 천안 가실거면 하행 좌측으로 나가세요. 택시 정류장 따로 없지만 길건너면 천안 택시 다닙니다. 콜 불러도 되고요. 아산지역을 가실거면 하행 우측으로 나가세요 바로 나가시면 택시 정류장 있습니다. 시내버스는 관계없습니다. 천안 아산지역 동일 요금 적용. 하지만 천안시내버스 상황은 유튜브에 쳐봐도 나옵니다. 롤러코스터급이라고 ㅎㅎㅎ 그리고 장항선 철로가 변경되면서 생기게 된 역이 아산역입니다. 장항선이라고 보시면 되요.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shyoon97
3 жыл бұрын
아산택시의 경우 천안지역 운행할 때 시외요금을 안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대로 천안택시는 아산지역 넘어가면 바로 시외요금을 받구요.
@town8986
3 жыл бұрын
@@shyoon97 제가 잘못 알고 있을수도 있거나 변경 되었을 수도 있는데요. 타지역 운행시에는 시외요금 적용이 맞고 타지역내에서는 영업이 제한되기때문에(시내영업금지) 핸디캡을 주려고 만든 제도라고 알고 있네요. 님 말씀이 맞으면 천안 이용고객입장에서는 좋고 천안택시 운영자는 싫어할텐데 원만하게 합의가 된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왕이면 아무래도 천안시내권역은 건너서 타실것을 권해드립니다. 아산택시 타시면 만약 같은 비용에 천안 공용터미널주변이 가장 먼데 갓다가 빈차로 오게 되는데 그분들도 원하지는 않으실듯 싶네요. 참고사항입니다.
@shyoon97
3 жыл бұрын
제가 천안아산역 인근에서 택시를 타면서 기사님께 들은 내용이에요! 아산과 천안 택시권(천안아산역 인근) 이 거리 하나 차이로 시외요금을 받는 등 애매해서, 아산 택시 쪽에서 상호 간에 시외요금을 받지 말자고 했는데 천안 택시 쪽에서는 거부를 했다고 들었어요. 그래도 아산 택시의 경우는 시외요금을 받지 않고 있구요, 선택은 개인이 알아서 하는거겠죠..? ^^ 물론 자주 다녀서 천안 아산 택시 구분할 줄 알고 잘 하고 다닙니다 ^^!
@erail4824
4 жыл бұрын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바람꽃-b1b
3 жыл бұрын
천안 아산 같은 충남에서 싸우고 있네요 이게 지역적 이기주의와 지방자치제의 단점이라 할수있습니다 고속철도 마찬가지고요 이름으로 싸우고 지역으로 싸우고 계속 싸움만하는 지자체 이런것이 문제인듯합니다 행정구역을 나누다보니 서로의 이익과 이름으로 싸우는것은 이곳에 만 문제는 아니죠 무언가 행정구역과 시군도 이런 행정에 정립이 필요하며 인구수가 줄면 시에서 군으로 군에서 면으로 강등해야 합니다 자치장끼리 지역주민끼리 싸울것이 아니라 어떤것이 국민이 도민이 시민이 편리한지 생각해서 합리적 운영방안으로 세금을 줄이고 더좋은 삶의질 향샹으로 가야 할것같습니다 전근대적인 지명으로 논쟁하지않았으면 합니다 .
@이이잉-z9j
4 жыл бұрын
솔직히 말하면 장재리쪽은 천안생활권은 맞는데 거기 배방은 온양과 다르게 독자적인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어서 완벽한 천안생활권이라고 보기엔 어려움. 인근에 이마트트레이더스,갤러리아백화점,모다아울렛 전부 천안아산점을 씀 뭔가 애매해서......
@gwangmooyoo793
3 жыл бұрын
갤러리아는 천안아산이 아니라 센터시티점 ㅋㅋㅋㅋㅋㅋ 오픈당시 신세계 센텀 따라하냐는 말도 들음.
@zukorean
3 жыл бұрын
? 천안 갤러리아는 원래 야우리 터미널에 있던거 옮겨간건데
@gwangmooyoo793
3 жыл бұрын
@@zukorean 근데 매장 명을 천안점이 아닌 센터시티점이라 했음, 그래서 다른 매장처럼 썻음. 그리고 천안점 폐점하고 10개월 뒤에 오픈한거라서.... (임시매장은 제외)
@송지석-n5y
4 жыл бұрын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메리굿 👍입니다
@srr-lp8mg
3 жыл бұрын
저도 몰랐네요 정확하게 수도권 지하철 전 노선 통틀어 KTX SRT 일반열차 모두 경유하는곳은 (천안아산역/아산역) 이 유일하네요 ㅎㅎㅎ 대박!!!
@맷돌
4 жыл бұрын
10여년전 기억을 더듬어보면 대학교 다닐때 어지간한 학생들, 특히나 천안권 대학 학생들의 거점은 천안역 주변이여서 역 주변 500m 내외로 각 학교셔틀 정류장이 존재하던 시절이 있다가 저 천안아산역이 생기면서 천안권 대학들의 거점이 이 역으로 많이 이동했는데 그때만해도 진짜 허허벌판에 역하나만 딸랑 있어서 말그대로 거대한 정류장이였고 그나마 돈없던 학생시절엔 천안역에서 캠퍼스들어가는 택시보단 천안아산역에서 들어가는 택시가 더 싸게 먹혀서 참 좋았음 다만 영상에 소개된거처럼 천안과 아산의 싸움이 있던곳이다보니 특히 이래저래 욕먹은게 택시타는 학생들이였음.. 행정구역상 아산지역이라서 천안쪽 택시는 못타고 또 반대쪽에선 천안지역이라 아산택시가 운행못하고 하는걸 처음엔 어느정도 용인해주다가 이 역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서 서로 밥그릇싸움이 치열해지니까 학생들만 피해보게 되는게 콜택시나 이런것도 기존에 잘 쓰던 곳 이용못하게 된다던가해서 당시 기억으론 많이 불편했던 기억이 있음 (솔직히 서울, 경기권에서 내려오는 사람 입장에선 천안이나 아산이나 그냥 천안이던 시절인데 ㅜ 지금이야 이해하지만) 오랜만에 자주 이용하던 역이 소개되서 되게 추억돋네요 ㅎㅎ 그리고 온양이라는 곳도 그냥 지역명인줄 알았는데 원랜 시였군요 ㄷㄷ 이번에 처음 알게되었네요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진짜 시내버스도 잘 안다니고 천안도 아산도 가기가 불편했던 지역이라.. 그런데 또 아산역으로 따로쓰는건 처음알았네요.. 제기억엔 그냥 천안아산역으로 다 퉁쳐서 썻던걸로 기억하는데.. 이래저래 추억보정영상 잘봤습니다 ㅎㅎ
@leelee-re4cw
3 жыл бұрын
천안아산(온양온천)은 왜 같이 병기해서 지하철 온양온천역과 혼동하게 만드는지
@521_Omokgyo
4 жыл бұрын
저만 헷갈린게 아니었군요... 처음에 천안아산역 들었을 때는 천안역하고 아산역이 연결되어있는 줄 알았어요.. ㅋㅋㅋ
@christmas4342
4 жыл бұрын
인근에 차로 10분대 삼성전자ㆍ삼성디스플레이ㆍ삼성SDIㆍ경찰타운ㆍ선문대ㆍ나사렛대ㆍ현대자동차
@idh1975
4 жыл бұрын
역명 분쟁이 심한 건 알고 있었지만 이런 스토리가 있었군요
@playdoom75
4 жыл бұрын
전철역 아산 배방 사이에 탕정역 공사중입니다
@iong1870
4 жыл бұрын
이름이 탕정역이에요? 모종역이 아니고? 벌써 공사 시작했나요?
@playdoom75
4 жыл бұрын
@@iong1870 탕정역은 아산역(천안아산역)과 배방역 사이에서 현재 공사중 입니다 모종역은 위치상 배방역과 온양온천역 사이인데 그쪽은 자주 다니지 않아서 공사중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저 천안아산역을 만들때 각지역 택시운전자들 자기네지역에 택시가 들어서야 한다고 진짜 피튀기면서 싸웠음..
@손호연-i9b
4 жыл бұрын
이곳에서 헷갈려하는 어르신분들께서 많으시더라고요. 제가 봐도 좀 헷갈리네요 ^..
@gwangmooyoo793
4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도시권 기준으로 따졌으면 문제생길리 없는데....워낙 행정구역에 고착화되서,, 수도권 위성도시들이나 부산권 위성도시들 아니면 다 자기행정지역에서 왔다고 하니.
@dfay3614
4 жыл бұрын
훗훗 동네 사람이라 절대 안햇길립니다 ㅋㅋ ㅠㅠ
@THETESSERACTOFFICIAL
2 ай бұрын
넌 이름이 뭐니? (천안, 아산, 천안아산, 온양온천이 동시에 들림) 역이요!
@귀리보이-x5x
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구찾두
4 жыл бұрын
저는 장항선만 이용해서 안 헷갈리지만.....예전에 아산역에 내려야 할일 있어서 외국인이 승차권 보여주면서... 영어로 뭐라고 하니 next station 이라고 한적이... 그때 승차권에는 XX->천안->XX로 되어있었는데.....안내방송에는 이번 정차역은 아산역입니다. KTX 고속열차를 이용하실 분께서는 이번 아산역에서 내리셔서 통로를 이용해서 천안아산역으로 올라가시기 바랍니다 대략 이런식으로 방송하고.,...... 영어로 아산 스테이션 KTX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천안아산 스테이션하니 외국인이 헷갈린듯...
@tenbeuTV
4 жыл бұрын
3:09 대구에는 설화명곡역 (설화리, 명곡리)
@sorapan_
3 жыл бұрын
+ 걸포북변역 (김포)
@튜브
4 жыл бұрын
GTX 개통, 예정 정보 싹 정리해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ongkwangkennykim9848
2 жыл бұрын
그럼 부산에서 서울(수서)방향은 1호차 를 타야하나요??
@byeongyongi7478
4 жыл бұрын
저게 딱 천안시와 아산시 경계에 있는데 아산시에 속해있죠. 근데 아산도 인구가 늘어나니까 아산시도 목소리가 커진것이죠
@김만두-r8g
4 жыл бұрын
먼 인구가 늘어나서 목소리가 커졌다는거죠? ㅎ 알려면 제대로 알고 얘기하세요 ㅎ
@byeongyongi7478
4 жыл бұрын
@@김만두-r8g 그럼 님이 제대로 아시면 한 번 설명하시죠. 저보고 제대로 알고 설명하라고 일침 하기전에 구체적으로 ‘이 내용이 아니고 이렇습니다.’ 라고 설명을 해준다음에 제대로 알고 설명하라는 지적을 할 수 있지 않나요. ㅋㅋ
@김만두-r8g
4 жыл бұрын
@@byeongyongi7478 천안 아산 지역시민이십니까? 여기사는 사람들이라면 대충 비하인드스토리를 알건데?ㅎㅎ 딴지 거는게 아니라 이곳에 사는분이라면 그렇게 말 못하죠 ㅎ
@byeongyongi7478
4 жыл бұрын
@@김만두-r8g 그럼 이렇게 돌려서 딴지 걸지 말고 비하인드스토리를 제대로 설명 하시라니까요 ㅋㅋ 왜 본질은 회피 하고 딴지를 거시나요 ㅋㅋ 보아하니 천안이든 아산이든 그쪽분 같은데 한 번 제대로 설명해 보시라니 까요 ㅋㅋ 지금 님이 하는 행동이 딴지 거는 거예요 ㅋㅋ
@김만두-r8g
4 жыл бұрын
@@byeongyongi7478 딴지요? ㅎ 수십년된 얘기부터 주구절절 다해야할까요? 하나에 예를 들면 천안아산택시 문제부터 시작입니다. 개뿔 모르면 쉽게 씨부리지 마시고..^^ 아는척은 근거있는 곳 가서 하십시오^^ 인구썰은 좀 거시기 해서... ㅎㅎ
@이이잉-z9j
3 жыл бұрын
저거 처음 이름정해졌을때 아산시내에서 "아산땅에 천안아산역이면 독도는 일본한국땅이냐???" 라는 현수막이 걸리기도함.
@normalcynormalcy2338
2 жыл бұрын
KTX에서 나오는 그 영어발음 엄청 굴리시는 여자분 안내방송 좀 바꿔주셨으면 좋겠어요... we will now arrive at 춰는아쓴 station... 김-cheun구우미 역 안내방송도 오그라들지만 춰는아쓴은 정말 들을때마다 소름이 ㅠㅠ
@최강한화-n7i
4 жыл бұрын
3:48 장항선 경로가 잘못되어있네요
@gurorapid
4 жыл бұрын
네😅 군산이 아니라 익산 입니다
@baapper
2 жыл бұрын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역명 가지고 왜들 그리 싸우는지 모르겠어요. 역 이름이 어떻게 되어 있든 간에 어차피 특정 지역에 도달하기 위해 거쳐가는 장소일 뿐이라 역 이름에 신경쓴 적이 한 번도 없는데... 그렇다고 지역명이 들어가서 지역 홍보가 되는게 그렇게 중요한가? 싶기도 하구요...
@sksinfndkxk7
4 жыл бұрын
소방간부 시험 치러 천안 가야 돼서 알아보다가 들렀습니다! 참 좁아터진 곳에 기차역은 많네요ㄷㄷ
@wssgd8888
3 жыл бұрын
아산역은 안내방송에 환승음악이 나오지 않는 이유가 뭔가요?
@WARMAO1374
4 жыл бұрын
이역 말고도 역명이 서로 다른 대표적인 그 역이 있지요
@윤준영
4 жыл бұрын
설마 그신대입구역?
@chocoppang-3235
4 жыл бұрын
@@윤준영 아마 그럴거에요
@kimsiu3587
4 жыл бұрын
좆신대입구와 갓수
@딱BBBB
Жыл бұрын
김천구미역?
@WARMAO1374
Жыл бұрын
@@딱BBBB 그건 김천(구미)역, 즉 병기역명입니당
@Happy_gorani.
9 ай бұрын
정확히는 트레이저스 부터 천안이고 트윈필리스 뒤는 아산인데 원래 천안 당재 역 으로 하려고 하였으나 아산이 반대해서 된겁니다
@도구르르
3 ай бұрын
정확히는 트레이더스부터가 아니라 용곡공원과 천안아산역 호수공원 그리고 월봉산을 경계로 펜타포트는 천안 경계 안에 있고 트레이더스와 와이시티를 기준으로 아산 배방 '장재리'이십니다
(온양온천)은 이제 빼는게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가보면...역 주변이 너무 안내가 부족합니다. (온양온천) 보다는, 차라리 온천 안내 간판같은걸 아산 광장쪽에 세운다거나 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예를 들면 충청도는 해학의 도시니까 정조대왕이 온천을 하는 장면을 동상화? 이순신과의 대화?? 뭐 기타 등등... 아님 뭐 들어보니까... 아산역(신천안역) 이렇게 하는 것도 괜찮아 보이네요... 근데 천안아산도 그냥저냥 괜찮습니다.
@mankim888
3 жыл бұрын
역의 위상에 걸맞는 광장 정비가 조금 아쉽더라고요! 종합운동장도 그렇고...
@Gyodong
2 жыл бұрын
서울 4호선 7호선 환승역인 '이수' 역이랑 비슷한 사례군요? 4호선 : 총신대입구(이수) 7호선 : 이수
@까비까비-b5j
3 жыл бұрын
그니까 이런걸 보면 알아야할게 온갖 지역이기주의로 역, 역명 다 정해놓고 욕은 코레일에 하면 안된다는거!!
@eaglesfighting
4 жыл бұрын
천안 사람으로써 천안아산역 위치는 너무 안타까움... 천안 택시타려면 좀 걸어나가야 하니... 하..
@전우치-x8p
3 жыл бұрын
천안아산역에서타면 추가요금이 나와서 그렇죠?
@eaglesfighting
3 жыл бұрын
@@전우치-x8p 아니요 천안택시가 천안아산역까지 못와요 아산하고 조금더 가까워서.. 주변에 천안 택시가 있으면 승객 내려주고 다시 돌아가는 택시들? 아산택시 입장에서는 승객 뺏기는 거니까 싫어할 수 밖에 없는건 알겠는데 위치 선정을 천안쪽에 더 가깝게 했으면 이런일이 없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chica_4828
3 жыл бұрын
@@eaglesfighting 전 아산시민으로서 사실 편안합니다...ㅋㅋㅋ사실 택시승강장 라인이 2줄인데 왜 아산택시만 가능한지는 좀 의문이에요. 천안아산역이 생긴지가 언젠데 아직 아산에서도 천안에서도 자주오는 버스가없어서 자차없이 이동이 불편한데 아산시민이야 아산택시 있으니 편하지만 천안시민들은 불편하겠어요
@김민혁-j4i1o
2 жыл бұрын
근데 또 택시 승객들 보면 아산가는 사람은 얼마없고 대부분 천안가는 사람들임
@MrMasinman
4 жыл бұрын
천안하고 온양하고 처음에는 합칠려고 거기다가 만든건데 나중에는 쪽났지만 ㅋㅋㅋ
@핑크베리하츄핑
Жыл бұрын
장항선 몇년을 타도 몰랐네요ㅋㅋ
@물하마앤디
3 жыл бұрын
장재리는 1914년 이전엔 천안있다가 아산으로넘어간 동네였고 심지어 인근리와 함께 천안시 편입을 주장하던 동네인게 빠졌군요 ㅋㅋ
@yoyo-yoyoyo
3 жыл бұрын
전철 배차가 너무 드문드문이라 힘든....
@김동우-l5n
4 жыл бұрын
뭔가 한 지역에 3개역이 있는 것과 비슷해보이네요 (마산역, 창원중앙역, 창원역)
@kbj-v2g
4 жыл бұрын
다르죠...엄연히 저 3개역은 위치가 다 다른곳이지만 아산역 천안아산역은 환승가능한 같은곳 같은역에 이름만 다른거에요...정확하게 따지면 천안시가 미친짓 한거임...구역이 아산시에 있으면 아산역인거지요...ktx가 서는 승강장역만 천안아산역인거에요...원래 충청도 애들이 다 뷩신들임...오송분기라는 뇌절한짓거리 한거 보면...충청도애들이 일베 대깨문 수준임...진심 한마디로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애들다 지들 똥 굵은것만 아는것들이에요...
@gwangmooyoo793
4 жыл бұрын
@@kbj-v2g 흠 역사적으로 일제강점기 이전만해도 천안시였던 곳이고 아산은 원래 완전 다른지역 세개 합쳐서 아산이라고 붙인 곳이라 따로 노는 동네입니다. 지도보면 행정구역을 나누는 경계 제외하면 누가봐도 천안시땅으로 보일정도로 연담화되어 있어요. 당시 정부가 잘 처리한거지만 후에 메탄권선이라는 역명을 만들어낸 시작점이 되어버린 안좋은 면도 있네요.
@kbj-v2g
4 жыл бұрын
@@gwangmooyoo793 우와 일제 이전분이시면 100세 넘으셨겠네...대단하다~~^^근데요...요즘사람들한테는 헷갈려요...천안아산역이 조금이라도 천안행정구역에 걸쳐져 있으면 천안아산역이 맞는데 그게 아닌데요??누가봐도 천안시 땅이라구요??100세셔서 눈이 침침하신가보네...ㅋ나이먹은것들이 더 이기적이야...지역이기주의의 끝판왕이네...100세 먹은 천안시민이 아니면 혹시 오송역 시위자신가??맨날 젊은놈들이 개념없네 머하네 욕해대면서...천안에 사시는 100세먹은 노인분 불편하다고 요즘사람들이 헷갈리게 놔두는게 더 옳은건가요??1호선 장항선은 왜 아산역이냐니까요???그냥 빨리 땅속으로 돌아가주세요...
@kbj-v2g
4 жыл бұрын
@@gwangmooyoo793 행정구역상 경계가 지역을 나누는 경계죠...그걸 무시한다구요??뇌절하셨음??아니면 조금이라도 걸치게 행정구역을 바꾸던가...왜 역이름만 그러냐니까요???
@gwangmooyoo793
4 жыл бұрын
@@kbj-v2g 조금이라도 행정구역 걸치는건 맞아요 대다수가 아산행정구역일 뿐. 실제로 생활권과 행정구역이 달라서 서로 지역을 맞교환 하는 사례는 현재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걸 무시해서 짓고나서 불편하니 교환하는 거고요. 그런경우는 농촌일때 정해진 행정구역이 신도시로 개발되면서 생긴일이고 그래서 지역간 맞교환을 통해 해결한건데 신도시에는 학군이라든지 일반 생활문제에도 문제가 있었지만 역이 포함된 신도시지역을 아산시가 포기할 리가 없죠 행정구역을 합의를 통해 맞트레이드한 경우이고 역의 행정구역이 바뀌는데 아산시가 가만있을것 같나요? 당시 신도시 주민들에게 아산시가 그걸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학군 등등)해결해주지도 않고 무작정 반대해서 행정구역조정도 안되고 당시 정부가 이렇게 해결한겁니다. 실제 아산시는 역이 결정되기 훨씬 전에도 해당지역이 천안편입 계속 요구하는데도 절대반대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철역도 천안아산역으로 변경하는게 맞다고 생각함. 그리고 온양온천역이 아산역이 되어야 정상인데...
@리버쓰-x4o
4 жыл бұрын
헷갈리는 역 이름으로 서대전역 서대전네거리 서대전네거리역 서대전역네거리 소개해주세요 ㅋㅋ
@gurorapid
4 жыл бұрын
네 기회가 되면 다루어보겠습니다!
@user-yf1uo5qw2v
4 жыл бұрын
서대전네거리역 교차로
@유리날개-m7k
4 жыл бұрын
환승역이 서로 또다른 경우는 이수역 또다른 지역병기 고속역은 김천(구미)역
@BSKim-id3yi
4 жыл бұрын
천안 살지만 부끄러워서 정말...
@user-wo5wu6gp8b
2 жыл бұрын
2:27 장재역 경부고속선 뭐죠?
@jinmr92
4 жыл бұрын
지금 천안시내에 있는 천안역이 수년째 임시역사 라는건 아는사람은 알테고(KTX정차하면 민자역사 투자를 받을 기대를 했었지) 원래 천안시는 현 천안역이 KTX가 정차해서 죽은 천안역 상권을 살려주길 바란게 있었다. 상권이 뭔짓을 해도 살아나지 않아 가지고 고속철도역이 되길 바랬거든 게다가 역앞 도로가 왕복2차선에 심각한 교통체증도 심했기에 동남구쪽 주민들의 원성이 자자했다 하지만 그때 당시 천안시장(성 읍읍)은 고속철도역이 되면 모든게 해결될거라 생각하느라 일단 참아라 였거든 그나마 서북구쪽 서부광장도로는 상대적으로 넓었지만 그것도 꾸역꾸역 넓힌도로. 그러나 고속철도 역이 아산에 생겨버리니 아주 환장할 노릇. 그때 발등에 불떨어진 천안시장과 국회의원들은 고속철도역이름을 신천안역이라 해야 한다 라고 시민의 화제를 돌렸다. 하지만 환승역도 아산역이 생겨버리니 천안역앞 도로정비계획이 뜻대로 안되게 됐고 천안역을 조금 관심있게 지켜본 사람이라면 천안역 동광장쪽이 얼마나 개판으로 지었는지 단번에 알거고.. 최근2년정도됐나 동광장쪽 왕복2차선도로를 꾸역꾸역 왕복4차로로 확장했지만..(그 확장거리도 천안지하도쪽으로는..답없고) 상권은 여전히 죽어있다. 삼도상가부터 점점 중국인들 위한 거리가 되어가고 꼬라지를 보면..한숨이 절로 나오더라 이게 인구50만이 있는 중급도시의 역인가 싶을 정도로 말이다. 차라리 천안시가 코레일과 딜을 해서 천안역을 옮기는 강수를 뒀어야했다.
@kimsiu3587
4 жыл бұрын
고속 열차, 일반 열차, 수도권 전철
@areswin0
4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 이거 참 문제임...지역이기주의...젊은사람들도 헷갈리는데 노인들이나 외국인들은 멘붕터짐. 저기지어질때 솔직히 천안이 욕심부린거였음. 이런게 한두개냐. 이런건 중앙정부에서 강력하게 좀 해라. 애들싸움 아이스크림하나사주고 화해시키는것도 아니고 이게뭐냐.
@user-og8ed1om6o
4 жыл бұрын
이수역이랑 총신대역도 같은역인데 이름이다름
@happyjgl2126
4 ай бұрын
햇갈리게 하지말고 짜증나게 그냥 지도 서류상 아산에 있으면 아산역으로 하고 천안에있으면 천안역으로 해라..ㅡㅡ 이지역 안사는 사람들, 여행목적이나 유동인구들은 햇갈려
@kimsiu3587
4 жыл бұрын
엄청난 병크 혼종물의 결과.
@민국이-h7f
9 ай бұрын
두정동에서 천안아산역 가기 힘들다 차 없으면
@리버쓰-x4o
3 жыл бұрын
역은 천안에도 있어요 두 지역에 걸쳐있습니다
@리버쓰-x4o
3 жыл бұрын
@@reyjinwep6497 어느 자료를 봐도 걸쳐있다고 하는데요??ㅋㅋ
@정우-b9u
3 жыл бұрын
천안아산역은 아산땅이 96%를 차지하고 있고 천안땅은 4%를 차지하고있습니다
@보나파르트-b4x
4 жыл бұрын
힐머니가 시댁에서 쫒겨나서 천안역에서 고향으로 돌아가려고 하셨는데 승강장이 너무 복잡하게 얽혀있어서 결국 못가시고 할아버지랑 살게 되셨다고 합니다.아마 천안역의 복잡함이 아니었다면 저랑 아빠는 태어나지도 못했겠죠?
@암살유진
Жыл бұрын
아산(선문대) 졸업했는데 역이랑 가깝지 않는 대학교 ㅎㅎ
@e뻔한세상-v4j
Жыл бұрын
선문대후문 걸어서10분거리에 탕정역 생김
@황승호-l5l
4 жыл бұрын
저희 열차는 현사태에 따라 천안 아산역에 서지않고 지나갈예졍입니다
@전갱이
3 жыл бұрын
배방은 어떤 동네인가요??
@gwangmooyoo793
3 жыл бұрын
신도시지역은 천안 멀티요
@chica_4828
3 жыл бұрын
음? 배방은 아산신도시입니다. 지역은 아산시에 포함되어있으나 아산중심부와 거리가 멀고 아산시와 천안시경계에 있는 곳이에요. 주요 생활권은 천안신도시(신불당,불당)와 인접해있습니다.( 천안아산역 / 갤러리아 센터시티점 / 이마트 트레이더스 / 롯데마트 / 모다아울렛+cgv )
@user-cg7ql1mq8z
3 жыл бұрын
ㅈ도아닌동네
@리버쓰-x4o
4 жыл бұрын
하 또 댓글 달게 만드네요 천안아산역은 천안도 지분이 있습니다 4퍼센트이긴 하지만요 이 4퍼센트때문에 역이름이 천안아산역이 되었고 장항선 아산역은 천안지분이 조금도 없어서 그냥 아산역이 된겁니다 정정해주세요 정확히 이야기 하면 천안에도 고속철도역이 있는게 확실한거죠
@user-yf1uo5qw2v
4 жыл бұрын
역의 최대땅소유주는 아산시가 맞습니다. 실제로 이를 반영하여 천안아산역의 부역명은 아산시가 온양온천으로 정한 것입니다.
@user-cq5zk6qs1x
2 жыл бұрын
천안, 아산(선문대), 온양온천, 천안아산(온양온천) 헷갈랄만도 하죠
@이이잉-z9j
4 жыл бұрын
천안아산역이 배방에 위치하고 있어서 그쪽 눈쌓이면 아산은 가기 귀찮다면서 천안에서 쓸으라고하고 또 천안은 아산땅이니까 아산이쓸으라고 하고 ㅋㅋㅋㅋㅋㅋ아주 눈만오면 개판입니다 완전 ^^
@gwangmooyoo793
3 жыл бұрын
수원하고 화성의 경우는 지역맞교환으로 해당사례 청산했음 ㅋㅋㅋㅋ같은 아파트 단지도 수원시 화성시 나눠져있어서 개판이어서....
Пікірлер: 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