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라이크 소리듣는 어설픈 복붙게임들에겐 그게 되려 칭찬이 될 수 있다는 부분에서 뭔가 세게 얻어맞은 느낌입니다. 하긴 xx라이크라 불리는 게임들은 비슷한 장르의 유사성을 가지고 새로운 판을 만들어낸건거고 게임을 복붙만 했다면 그건 xx라이크가 아니라 유사 표절게임인데 지금의 유사한 과금유도 게임들은 자기들이 리니지가 되고 싶은거지 새로운 무언가를 만드려는 시도도 안한거니 이런 아류작들에게 리니지스럽다, 리니지라이크다 라는 말은 오히려 극찬이겠네요 ㅋㅋ
@user-ut1ci8po9v
3 жыл бұрын
엔씨 주식 다시 사고싶네요 ㅋㅋ
@ec7594
3 жыл бұрын
오히려 리니지에 대한 모욕과 같은 급일지도 모르겠네요 어설프게 따라했으니 이게 칭찬인지 욕인진 모르겠지만
@Lee-cm8iv
3 жыл бұрын
리니지 매출이 너무 부러운 타게임사들
@user-bv8nm2rv8f
3 жыл бұрын
@@kiskelee 그건 nc 지들이 한 거고욬ㅋㅋ
@cy9745
3 жыл бұрын
그건 bm한정이고 게임성으로 따지면 리니지스럽다 리니지라이크라는게 게임성과는 전혀 별개 아닌가여?
@user-nw6mv5bt9j
3 жыл бұрын
형님과 같이 린2m했던 동생입니다 그때 한참 채널만드셔서 시작하셨었는데 피드백해드릴게 없었죠 대박날거같았거든요 형님 그때 초기에 레지나셨고 혈원들 잘 챙겨주셨던거 아직 기억에 남습니다. 잠시 스쳐지나갔지만 떡상하셔서 매우 기쁨니다 형님
@gdjkllllll
3 жыл бұрын
"말로만 들으면 제일 재밌는 게임 1위"
@kuroneco0009
3 жыл бұрын
말로만 듣는게 제일 재밌음ㅋㅋ
@gdjkllllll
3 жыл бұрын
진심 돈만 빼면 완벽한 RPG겜 아니냐 소설속에서 나온것과 비슷한...그 무언가...
@user-pb9tu5xl4l
3 жыл бұрын
@@gdjkllllll 와우같은 정액제 요금에다가 이정도의 시스템을 구축했으면 칭찬 들을만한 겜이긴 한듯 그래도 하고싶진 않지만
@user-zm7td1zo8v
3 жыл бұрын
ㄹㅇ ㅋㅋ
@-realkorea9603
3 жыл бұрын
멀리서보면 희극 가까이서 보면 비극ㅋㅋㅋ
@steelbear9066
3 жыл бұрын
중학교때 사회쌤이 ‘전쟁은 세상에서 가장 큰 소비다.’라고 말씀해주신게 떠오르네요. 리니지가 전쟁과 그에 대한 경제를 가장 잘 재현한거 같네요.
@hew1120
3 жыл бұрын
"대공항이라는 공급과잉을 세계대전이라는 유효수요 창출로 해결했다."
@rlangns1
3 жыл бұрын
캬 명언이네요
@user-iq9zt4xg5r
3 жыл бұрын
아 그래서 잉여자산이 넘치자 세계전쟁 일으켜서 식민지한테 팔아먹었구나...
@flyingcoin2551
2 жыл бұрын
전쟁은 자국에서 일어나지 않는이상 경제적호재로 보죠. 외부 참전국이나 지원국입장에선 무기도 팔아먹고 기타 다른 구호물품도 팔아먹을수 있으니까...
@meerkat_k
3 жыл бұрын
리니지를 하면서 느낀것이라면, 내가 이렇게 한 캐릭터(사람)을 순수하게 미워할수 있구나 였음,11시에 어디서 사냥하는지 알아두고 일부러 새벽에 알람 맞추고 일어나서 죽이고 기뻐하며 다시 자고 그랬음..
@142smdopp
3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TG-sn1zh
3 жыл бұрын
성악설이다
@ffox1206
3 жыл бұрын
찐이시군요 ㄷㄷㄷ
@2도
3 жыл бұрын
@@TG-sn1zh 고자... 당신이 옳았어요
@junhjcl-2843
3 жыл бұрын
@@2도 고자는 성무선악설, 성악설은 순자.
@user-tx4ov2qp7t
3 жыл бұрын
진짜 김실장님 이야기 들을때마다, 정말 리니지가 BM이 정교하게 잘 짜여진 게임이라는 게 느껴집니다. 하고 싶냐고 하면, 절대 아니지만요. 저 아귀소굴에 들어가봤자 뭐가 좋겠습니까? 다른 더 재미있고, 보람찬 일들, 게임들이 얼마나 많은데.
@serach.info.
3 жыл бұрын
카지노가 어떤 곳인지 잘 알게 될 수록 안가듯..
@user-tx4ov2qp7t
3 жыл бұрын
@@serach.info. 적절한 비유네요.
@user-fn2qj9se7m
3 жыл бұрын
취향문제겠지만 중립도 재밌긴해요 라인이 괴롭히는게 아니라면 공성전은 못하겠지만요 소소한 쟁은 항상 일어나고 쌍욕하면서 막피 잡으러 댕기고ㅋㅋ
@user-fn2qj9se7m
3 жыл бұрын
@@serach.info. 다만 정말 도박을 아시려면 입구로 들어가셔야 한다는겁니다 ㅋㅋ
@KoreaSquirrel
3 жыл бұрын
전세계에서 리니지학의 최고 권위자 김실장님의 리니지 이야기는 진짜 지겨울 일이 없네요. 이번에도 또니지 이야기야? 하면서 봐도 영상 보면서 또 감탄함...
@cieldeseul
3 жыл бұрын
매번 새 영상 나올 때마다 저렇게 설명할 게 많나 싶기도 하고ㅋㅋ 또 실장님이 준비한 주제 숫자도 놀랐습니다ㅋㅋㅋㅋ
@tirads
3 жыл бұрын
8:56 "어떤 시스템을 내놔도 살 수밖에 없는 상태" 정말 조련을 잘 했네요.. 악마성은 디테일에 있다는 말을 상기하게 되네요
@reach3536
3 жыл бұрын
수십,수백도 아니고 수천내지 수억을 이미 꼴아박았는데 겜접을거 아니고서야.. 안사면 앞에 꼴아박은 수천 수억이 무과금되는 수준이 되버리니까 .. 개인거래도 안되고 아이템,계정팔아봐야 자기가 지른거 한 2~3할건지려나.. 접고 뜨기도 진짜 눈물겹죠 ... 진퇴양난의 상태로 만들어버립니다 ..
@tirads
3 жыл бұрын
@@reach3536 매몰된게 아까워서 계속 도박장을 찾게 되는 그런 심리랑 비슷한 것 같네요..
@user-jq8wv8dd5v
Жыл бұрын
@@tirads 도박장을 계속가는건 중독의경우 땄을때의 그 도파민 작용에 중독되서 그래요. 일상생활에서는 그정도 자극을 못느끼니까요. 매몰된게 아까워서 도박장을 가는게아니라 일확천금때문에 가는거에요. 오락은 오락입니다. 오락에다 수천을 박을수있는 재력인 분들이 저는 제일 부럽네요.. 저도 나름 취미에 천단위를 써봤구.. 키보드에도 500을 넘게 써봤는데.. 한번 천체망원경 동호모임 따라나갔다가 식겁한기억이^^;; 아예 모르는 분야였는데 다들 기본 망원경에만 억단위씩 쓰시고, 마당있고 공기좋은 별장들 한채씩들 갖고계시더군요..
@tjdtlr478
3 жыл бұрын
지금까지 김실장채널에 올라온 리니지관련 영상중에 제일 재밌게 봤다 유저끼리 싸움 붙이고 유저한테 무기파는 무기상인 봉이 김XX 표현도 너무 웃기고ㅋㅋㅋ
@user-br6gs8gy9b
3 жыл бұрын
결국 현실 전쟁의 축소판을 구현해서 매력적이라는 거군요. 결국 이득보는 건 전쟁을 부추기고 뒤에서 장사하던 인간들.
@nennoo7947
3 жыл бұрын
나혼자서 왕이 될 순 없고, 평민도 있고 노예도 있어야 의미가 있는건데 굳이 게임속에서까지 평민, 노예로 바닥 깔아주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ggamra
3 жыл бұрын
유저가 스스로 노예 평민이라는거를 인지하지않고 즐겁게 게임할수있는 환경이면 기꺼이 할 수 있겠죠
생각보다 많죠 굳이 과금을 하지않고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그들이고 돈을 써도 별차이 없는 과금러들도 그들이고 돈이 정말 남아도는 사람이 자연스럽게 왕이 됩니다
@user-wl7gc3wb4y
3 жыл бұрын
생각보다 권력에 기생하고 순응하는 사람은 굉장히 많답니다. 그리고 그걸 잘 못 느끼죠. 우리도 이 사회를 그저 평범하게 살아가듯이요.
@beautiful_sae_ah
3 жыл бұрын
채널 없는게 사냥터 제한으로 스트레스 받게 하는거만 있는줄 알았는데 도망갈 곳을 제한하는 역할도 ㄷㄷ
@user-px7wg4mr4q
3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오늘 뭔가 고삐 풀고 이야기 하시는 것 같아서 너무 재밌네요.
@Leafeas
3 жыл бұрын
ㅋㅋ 아 너무 웃겨, 공감 100% 재밌네요 요약 : 리니지라이크라는 말은 페이 투 윈 게임한테는 칭찬이다 매번 보면 느끼는거지만 실장님에게선 리니지에 대한 애정이 느껴지네요. 아니 애증인가
@user-hp3fs7kv3n
3 жыл бұрын
도박에서의.필승법은 도박장의 운영자가 되라 라던 말이 생각나네요
@gwfhegel9
3 жыл бұрын
설명 진짜 잘하시는 듯ㅋㅋㅋ 머리에 쏙쏙 박힘ㅋㅋㅋ
@SanghaYi
3 жыл бұрын
엔씨게임을 안했던 과거의 나를 칭찬한다.
@user-gp7mj5ek7x
3 жыл бұрын
와 이 게임 진짜 대단하다...분쟁을 만들고 그 안에서 이길 수 있는 힘을 판다니... 현실 전쟁에서 군수산업의 힘이 얼마나 큰지 생각하면...쩐다 진짜 김실장님 채널 볼 때마다 맨날 집행검이 어쩌구하는 내용은 내가 그냥 리니지를 1도 몰랐다는 생각이듬...해볼 생각은 없지만 대단한 게임이네
@user-md4kh2ef7k
3 жыл бұрын
사실 따지고 보면 원래 리니지는 그렇게까지 기획된건 아니었죠. 만들고나니 거기서 아이템 거래로 몇억이 오가는 경우가 있다는걸 엔씨가 10여년을 보고서 이젠 저걸 우리가 먹어야 겠다고 생각했던 와중에, 리니지 모바일 이식을 바탕으로한 리니지m에서 모바일 p2w BM을 진짜 갈때까지 치밀하게 설계해서 적용해버린 결과물이죠. 뭐 덕분에 이제는 기존 작업장이 독식하던거 엔씨가 대부분 걷어갈수 있었지만, 그럼에도 돌아가는 꼬라지를 보면 확실히 님이 말하는 그거 맞습니다. 남들 전쟁에 양쪽에 군수물자 파는 그런..
@user-gp7mj5ek7x
3 жыл бұрын
@@user-md4kh2ef7k 오 그런 내막이...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배경이 또 그렇게 된거군요
정말 중요한 핵심을 짚고 말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단체유저와 개인유저간의 장단점이 있어야 되는데 엔씨는 단체유저에게만 유리한 컨텐츠를 제공하니까 밸런스에도 문제가 생기고 단체생활에 지친 사람에게 또 다른 사회성을 강요하는 꼴이 되었습니다.
@Mazel-id2ub
3 жыл бұрын
어쩐지 우리나라 잼민이들 넷상에서 키보드워리어로 성장할때 대체 얘들은 어디서 이런 걸 배웠나 했더니 대단한 선생님들이 리니지부터 존재하셨군요...
@user-nx8vv3hp9o
3 жыл бұрын
아직도 리니지 해보면 아시다시피 잼민이 보다 더 악랄해요 적대 혈맹에 위장잠입해서 친해지고 첩자 역할하면서 현실모임가서 현실 약점까지 다 파악하고 진짜 악랄하게 놀려먹는게임은 이게임이 유일한듯 너 돈많은척 하더니 ~~일 하고있더라 이거로 리니지 과금충분하냐 라던가 니네 마누라 뚱뚱하더라 너 현실에서 봤는데 대머리더라 등등
@user-wp7ei7sw7w
3 жыл бұрын
@@user-nx8vv3hp9o 살벌하네요 ㄷㄷㄷㄷㄷㄷ
@Mororoooo
3 жыл бұрын
오늘도 좋은 방송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akesoderstrom656
3 жыл бұрын
9:28 선 위에서 줄타는 pd님과 호다닥 저지하는 실장님
@ppyeohaejangguk6836
3 жыл бұрын
13:25 결국 '제대로' 만든 '리니지라이크'게임은 나오지도 않았다는 얘기 ㄷㄷ
@StingTV
3 жыл бұрын
좋은 리니지 분석 잘봤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user-mn8yz5eq7b
3 жыл бұрын
리니지 영상은 보면 볼수록 시작조차 하면 안 되는 겜이라는 확신이 강해짐.. 그리고 엔씨는 정말 돈에 미친 놈들인 것 같음.
@user-tx7xh9lv4j
3 жыл бұрын
리니지가 돈에 미친놈들이라고 말하기 힘든게 김실장님 설명을 들을 때 마다 리니지는 그만큼의 완성도가 있습니다. (이게 말로 하니깐 쉽지 이걸 구현하는건 엄청나게 어려움) 거기에 시장도 선점했기 때문에 결과가 어떻든 선점효과로 돈을 잘 벌 수 밖에 없지요. 그니깐 사람들이 억단위로 쓰는거고요 오히려 리니지를 따라하는 아류작들이 표절로 돈을 버는 거니깐 이런 얘들이 돈에 미쳤다고 봐야된다고 생각하네요
@janopin
3 жыл бұрын
@@user-tx7xh9lv4j BM완성도가 높다고 돈에 안미친게 되나요 둘다 미친거죠
@user-tx7xh9lv4j
3 жыл бұрын
@@janopin 회사는 수익추구가 제 1목표입니다. 이걸 잘하는게 미쳤다고까지 표현해야되나 싶긴 하네요 BM의 완성도가 낮았다면 애초에 수억~수백억을 쓰는 사람을 만들 수 없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게임들 보면 그정도로 돈 쓸만한 게임 자체가 거의 없잖아요 유독 NC와 린저씨만 이정도 돈을 쓴다면 거기엔 이유가 있는 것이겠고, 그 이유는 완성도 높은 BM이 될 것 같네요 저도 NC 싫어하긴 하는데 운영 자체의 문제(문양사태, 확률 주작사태)이런것만 아니면 별 느낌 없습니다. 돈 쓰고 싶은사람들이 돈쓰게하는데 딱히 문제가 있나 싶습니다. (리니지를 시작했던 분들이 돈 안쓸걸 생각하고 간게 아니라 애초에 돈 쓸생각으로 갔을테니깐요)
@user-sp8hg2vi3j
3 жыл бұрын
뭐랄까 그냥 문제되지 않는선에서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먹는 느낌이랄까 리니지도 문제가 있긴 있는데 그게 죄까지는 아니고.. 좀 완화를 하는게 좋을거 같긴함
@user-iw3vu6ux7f
3 жыл бұрын
둘다 맞음. 리니지가 돈에 미치지 않았다 : 사람들이 지를 수 밖에 없도록 bm을 정말 정교하게 잘 설계했다 리니지가 돈에 미쳤다 : 사람들이 지를 수 밖에 없도록 bm을 정말 정교하게 해놔서 사람들 등골을 미치게 빨아먹는다 같은 이유인데 관점에 따라 다르죠
@neutralizedcommentequal6997
3 жыл бұрын
진짜 깊이 잘 만들긴 했음. 사람 빡치게 하는 법을 아는 이들이 돈을 잘 버는군..
@smk3319
3 жыл бұрын
왜 스탯을 그렇게 다양하게 내는지 궁금했는데 대단하네요..+ -를 같이 팔아서 멈추는 순간 두배로 뒤떨어진다니.. 무기를 한 종류만 파는거보다 여러 종류의 무기와 방어수단을 파는게 더 이득인 이치였군요
@user-lb9hn3be2x
3 жыл бұрын
요약: 리니지는 지속적인 분쟁을 의도적으로 유도해서 스텟을 파는 BM을 가진다 추가적으로 생성되고 편입되는 스텟을 구매하지 않으면 상대의 스텟차는 지속적으로 커져서 현재 스텟의 의미와 가치를 퇴색시키는 구조를 가진다 현재 스텟까지 기르는데 소모된 시간적/금전적/사회적 매몰비용을 감당하지 못하는 플레이어는 결국 추가적인 결제를 통해 스텟을 구매한다 매몰 비용은 게임플레이타임이 늘어날수록 커지는 구조이기에 일단 매몰을 견디지 못하고 추가적인 결제를 한 플레이어는 지속적으로 금전을 꼬라박을 수 밖에 없다. 어떠한 계기로 꼬접하기 전까진. 결론: 사회살기도 바쁜데 게임에서 돈 부어가며 비교당하지말고 그걸로 든든한 국밥이나 사먹고 스팀겜이나 돌리자
@soundofwind281
3 жыл бұрын
사실 사회살기 바쁜 중년 아빠들은 스팀처럼 지긋이 앉아서 즐기는 게임보다는 그냥 모바일 분재 키우기류 게임을 하는게 더 편하다 ㅠㅠ.
@JohnSmith-fu8tu
3 жыл бұрын
매번 볼때마다 느끼지만 깊이가 다름에 무릎을 탁 치고 갑니다ㅋ
@enzi8651
3 жыл бұрын
오늘 되게 중요한 내용을 말씀하셨네. 샌드박스 MMORPG가 PVP를 안착시키는데 불가능했기 때문에 이걸 보완하기 위해서 하나둘씩 약자들에게 안전장치를 제공해주다가 2세대 테마파크형 MMORPG가 탄생했고 결국 이건 장르의 본질을 크게 훼손 함으로써 MMORPG가 MORPG화 했고 PVE 컨텐츠만 강화하는 결과를 낳았었음. 리니지는 1세대 MMORPG인데도 PVP를 안착시키고 엔드컨텐츠까지 가진 유일한 모델이라 라이트 유저들이 생각하는 것 만큼 절대 단순하지가 않음.
@su4464
3 жыл бұрын
2:10 아니 무슨 내일 다시 만나자 라는 말을 저렇게 ㅋㅋㅋㅋ 저런상황에서 쓰는게 아닐탠대 ㅋㅋㅋ
불합리한 시스템, 그로 인해 발생하는 유저갈등을 기반으로 한 bm이 불편한 이유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네요. 게임 내 유저갈등을 게임사가 신고 받고 대처하고, 뉴들박 문화를 비롯한 건전한 문화를 추구하는 요즘세대 게임, 유저입장에선 저런게 통용되고, 받아들여지는 리니지 게임문화가 이해도 안되고 접하기도 싫네요. 리니지로 칼부림난단 얘기 많이 들었는데 그럴만 하고 문제있다고 생각합니다
@sejinkim3078
3 жыл бұрын
리니지를 해보지 않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우리가 GTA처럼 무법자가 되거나, 니드포스피드처럼 도심을 질주하는 게임이 현실에서 할 수 없는 일을 가상 세상에서 하게 하는 게임들을 나쁜 게임이라고 하지 않듯이, 실제 전쟁이 아닌 가상세상에서의 전쟁 시뮬을 디테일하게 구현해 두었기에 잘 만든 게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건전하고 불건전하고를 떠나 취향차이라고 생각하고, 애초에 이것이 게임내 경제로 돌아가면 좋겠지만, 현거래를 시작한 것이 유저측이고 게임사는 이걸 자기네측 이익으로 사용했다... 정도로 보는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sejinkim3078
3 жыл бұрын
@@user-pk7gf4el4p 음... 아무리봐도 핀트가 조금 엇나간 것 같은데.. 전 게임이 사람이 현실결정 및 판단하는데 지장을 줄 정도로 사리분별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폭력적인 게임, 영화, 격투기등이 인간 속에 내재되어 있는 폭력성을 해소시켜주기 때문에 오히려 평소에 더 평화로운 상태라는 연구결과도 있구요. 애초에 제 댓글이 전쟁을 찬성하는 내용이 아니고 총싸움, 레이싱처럼 컨텐츠중의 일부이고, 말그대로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여러 사람이 모여서 각자의 롤이 맡아지면서 그 틀안에서 노는 것인데. 제가 원 댓글과 다르게 생각하는 것은 많은 게임들에 갈등이 없어야 한다는 부분입니다. 체스는 1:1이지만 서로의 진영을 파괴하고 말들을 잡으면서 왕을 잡는 게임입니다. 갈등이죠. 축구는 공하나를 서로 쟁취하기위해 몸싸움을 벌이고 기교를 부리면서 공을 지키고, 지속해서 공에 대한 갈등으로 90분간 서로 대치합니다. 게임의 규칙이라는 틀안에서 서로 끈임없이 경쟁하고 갈등을 벌이는게 게임인 것인데 갈등을 배제하는게 과연 옳은 일인가 싶고 원댓글에 동의하면서 동의 하지 못하는 것은, 그 게임의 규칙에 게임내에서 머물지 못하고 현실의 과금력이 게임내의 권력구조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는 부분이 씁쓸하지만, 굳이 그렇게 된 이유를 찾아보자면 게임내 재화를 현거래한 유저측 시작이고, NC는 그 틈새를 비지니스적으로 파고들은게 아닐까? 이건 사업적으로 NC측에서는 잘한 결정이다 라는 입장입니다. 과금에 대한 저의 입장은 Free to play Game 보다는 적절한 과금은 컨텐츠 제공자와 소비자 사이에 있어야 서로 윈윈이라고 생각하고, 그렇기에 많은 모바일 게임은 제가 생각하는 적절한 과금보다 과금액이 불필요하게 크게 측정되었다고 생각해서 플레이 하지 않습니다. 물론 NC의 미친듯한 과금을 반대하는 입장이구요. 비꼬는 댓글에 필요 이상으로 정성스럽게 댓글을 다는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우선은 남기겠습니다
@fungi-pt7vn
3 жыл бұрын
@@user-pk7gf4el4p 전쟁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으니 겜을 그렇세 설계한거지. 다만 돈에 너무 미쳐서 그렇지, 겜 자체는 님이 들어도 개꿀잼 아님?
@fungi-pt7vn
3 жыл бұрын
@@user-pk7gf4el4p 뭐 리니지에서 흥미를 느끼기 어렵다면 내가 뭐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데, 재밌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는 걸 알아두셈
어느순간 서로 미워하는 증오만 남고, 피곤함과 스트레스속에 쩔어 게임을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에 집착하게 하다니 NC가 참 무서운 회사네요
@user-th2jc6en3k
3 жыл бұрын
바이러스를 만들어서 퍼뜨리고, 그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장사를 하는 것과 같군요.
@user-gh2vk9nk6m
3 жыл бұрын
태모신교ㄷㄷ
@bbr50000
3 жыл бұрын
역시 리니지학과 교수님..
@rianare02
3 жыл бұрын
리니지는 절대 해보고 싶지 않지만 보면 볼 수록 감탄이 나오는 시스템이네요. 그 정도면 사람의 심리를 꿰뚫지 않고서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걸 분석하는 김실장님 너무 잼께 보고 있습니다. 김실장님 분석만 봐도 논문 하나 나오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bdfjsopbjfdop
3 жыл бұрын
이 정도면 리니지는 게임이 아니라 심리학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rkfmskvos
3 жыл бұрын
필드(이권)의 절대적인 크기를 제한해서 스트래스를 증가시키고 이로써 자연스러운 분쟁유도를 통해 지속적인 스팩의 갈망으로 이어가서 스팩을 마치 봉이 김선달이 대동강 강물 팔듯이 판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dannychu7923
2 жыл бұрын
13:57 디아2를 모태로 한 패스 오브 엑자일이라면 충분히 라이크 게임의 예시가 될수 있겠네요. 적절한 예시 드신 PD님 굿👍
@태움
3 жыл бұрын
형은 리니지 계의 교수님.. 수업들을 때마다 귀 쫑긋 + 눈 초롱초롱해질 자신 있음 🤣🤣
@dogkim7997
3 жыл бұрын
진짜 말씀을 잘하시네요 응원합니다
@user-cq6he7qr6o
3 жыл бұрын
오늘도 심오한 통찰에 무릎을 탁 치고 갑니다
@P-Space
3 жыл бұрын
과거에 전쟁을 이르켜 뒤에서 무기 팔아 이득을 챙겼던 이야기를 설마 리니지에서 듣게 될 줄은 상상도 못 했네요..
@blueblack5204
3 жыл бұрын
영상 자체에서 실장님이 얼마나 이 업계에 대한 애정이 큰지 눈에 보이네요. 사실 이 영상을 본다는 자체가 애정이 있다는 전제조건이 있을테지만요. 익숙한(?) 연배가 그런가 와닿는게 달라요. 항상 응원합니다. Ps. 겸사겸사 이브온라인 리뷰해보실 생각은 없나요? 수년전부터 간만보고 결국 진입은 못했지만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너무 궁금하네요!
@user-mc7nr5pt6i
3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번편 엄청웃기네요 자막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너 죽인다 ㅋㅋㅋㅋ도도도도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많은 내용들.... 차후에 기사, 보고서 형태로 봤으면 좋겠네요. 복사....라는 단어 잘 쓰겠습니당 ㅎㅎ
@qxdb3972
3 жыл бұрын
말로만 들을때는 진짜 재밌네요 ㅋㅋㅋ 하진 않겠지만 ㅎㅎ
@kimsids
3 жыл бұрын
실장님이 이브를 언급하셨어!! 실장님 이브 이야기를 리니징와 엮어서 이야기 해주세요 ㅠㅠㅠ
@user-ym7oc5xn7n
2 жыл бұрын
저는 김실장님 영상을 공부 목적으로 시청 중입니다 게임 산업에 대한 통찰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workoutpa
3 жыл бұрын
중요한건 저런식의 유저간의 싸움이 주가 되는 컨텐츠는 서로 돈만쓰고 유저에게 남는건 전혀 없다는거죠. 게임을 재밋을라고하는거지 돈쓰려고 하는게 아니죠. 문제는 리니지BM은 돈을 쓰지않고는 메인 컨텐츠나 다름없는 싸움을 즐겨볼 기회조차 없다는 거죠. 시작하면 안됨
@jhj935
3 жыл бұрын
옛날에 어릴 적 아버지가 리니지 하고 계실 때 봐서 나아아중에 리니지2m 나왔을 때 무소속 중립이 였는데 라인 아저씨들 몰래 보스 빼돌려 먹을 때 정말 긴장되면서 잡았을 때 그 쾌감 아직도 잊지못하겠네요 ㅋㅋ 보스 아이템 먹은거 쳇에 뜨면 당황하셨는지 전쳇으로 쟁 중인 혈맹에게 "니들이 먹었냐?" 이러면서 서로 욕하며 싸우기도 하셨네요 ㅋㅋㅋㅋㅋ 지금 생각해도 재밌는 일이네요..
@미러49
3 жыл бұрын
중간에 숙제 얘기 나오길래 적어봅니다 숙제는 시간을 길게 투자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붙잡아두기 위한 시스템이라고 생각됩니다. 정해진 시간 내로, 혹은 정해지진 않았지만 평균적으로 1시간~30분 내외의 짧은 시간 내에 클리어가 가능하게끔 설정되어 있음에도 받을 수 있는 보상들은 시간에 비해 한참이나 많아서 게임에 긴 시간을 투자하지 못하지 못하는 이들도 딱 '숙제할 시간'만 있으면 충분히 게임을 즐길 재화, 육성 경험치 등을 얻을 수 있게 되니까요 반대로 말하자면, 그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는 시점부터 시간 대비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물론 벌어들이는 절대값은 많겠죠. 하지만 숙제로 벌어들이는 보상의 시간 대비 효율이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숙제만 클리어하는 사람과, 추가로 시간을 더 투자한 사람 사이 격차는 그리 커질 수가 없습니다. 숙제의 보상 양을 조절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숙제의 보상이 적다면 '숙제의 보상만으로 다른 유저들을 따라잡는 것'이 불가능해져, 숙제를 할 이유가 사라집니다. 결국 시간이 부족한 유저들은 스펙 격차를 줄이지 못하게 되고, 게임을 떠나갈테니 숙제 시스템의 존재 가치를 잃는 셈입니다. 리니지는 유저간 스펙 격차가 존재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그런데 적은 시간(숙제)으로 대량의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 생긴다면, 그리고 그 보상으로 인해 숙제 이외에 투자하는 나머지 시간 대비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진다면 유저들간의 스펙 격차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이고, 영상에서 말씀하신 자동사냥의 존재 의의 등도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리니지에는 숙제가 없는 게 아닐까 싶어요.
@CaiJLe
3 жыл бұрын
게임 프로듀서는 심리학을 전공해야 하겠군요..ㄷㄷㄷㄷ
@corney9717
3 жыл бұрын
붉은 여왕 효과를 극한으로 활용하는 BM이라는게 핵심이군요
@user-jw9uq8oq8k
2 жыл бұрын
역시 재미있다...절대 하지 말아야지...ㅋㅋㅋ
@uGreensom
3 жыл бұрын
실장님 이브 아시는구나!!! 이브는 언제 안 다뤄주시나요ㅠㅠ
@ledboos5777
3 жыл бұрын
근데 김실장님이 말하는 것과 일반 게이머들이 말하는 리니지는 다른 의미임.... 김실장님은 리니지를 '전쟁' 게임으로서 말하고 있고 그건 분명 맞는 말이지만, 유저들이 말하는 리니지는 '상대경쟁'을 빌미로 과금을 시키는 게임의 '상징'이기 때문에 쓰는거... 유저들이 리니지식 혹은 리니지류 혹은 리니지라이크라 말하는 유형은 아래의 것을 만족한 게임을 일컫음. 1. 상대경쟁 요소가 강한가? 2. 상대경쟁으로 인해 자신에게 손해 및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가? 3. 상대경쟁에 BM이 크게 관여하는가? 그리고 1번과 2번이 적은 게임은 3번이 크게 관여된다고 해도 리니지와 연관짓지는 않음. 저 3가지 중 2가지 이상이 만족되면 그걸 리니지와 연관짓는 사람들이 많아짐. 그건 리니지는 오로지 저 유형들의 상징이기 때문이고 실 리니지 내의 시스템에서 뭐가 바뀐 형태로 적용되었는지는 크게 상관치 않음. 거기에는 또 상대경쟁에 관여하는 부분이 큰 BM은 틀이 다 거기서 거기 때문이기도 함. 요번에 김실장님이 잘 설명을 해주셨으나, 리니지와 연관지을 일반 게이머들에게는 별 상관없는 수준의 이야기라고 여겨질 가능성도 매우 높음. 뒤에 ~라이크를 붙여도 되는 게임의 설명을 들어보면 결국 원신과 말딸도 '라이크'라 이름 붙여도 된다고도 생각하게 되었음. 뭔가 베꼈다와 라이크의 관계는 여전히 모호한 것 같음. 원신은 야숨의 필드 상호작용을 그대로 베끼지 않았고 게임 스타일도 모험등급이 높아질 수록 달라지는데다 전투 시스템은 엄연히 야숨과는 다른 형식이고 서비스 방향도 달라서 그럼 원신도 라이크라고 붙여도 되지 않나 싶었음. 말딸도 옛날 게임 시스템을 거의 그대로 빼다박았지만 연출이나 위닝라이브라는 별도의 요소도 추가됨에 따라 라이크라고 붙여도 될지 모르게 됐음... 거기다 라이크라고 붙은 장르(?)는 그 라이크라는 명칭이 생기기 전에는 다들 표절게임으로서 분류했던 만큼 결국 라이크도 표절 위에서 생긴거나 다름없다고 생각함.
@user-kr5hz3hp4u
3 жыл бұрын
8:39 와..이게 가능한거엿구나..
@TOS7785
3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 저도 잘못본줄알고 3번돌려봄+max찍은게 이도류랑 한손검이던데수
@user-fx3sk9sh2g
3 жыл бұрын
한손검이랑 대검 max에 9칸 전부 파랑....
@Dionys4553
3 жыл бұрын
게임사가 런닝머신과 비유 됐는데 정말 적절하네요
@user-xb6dr6us3p
Жыл бұрын
내가 바연접은 매커니즘이 바로 저 무한 상대경쟁 끝없이 요구되는 각종 스텟경쟁 막피.. 안빨면 나만 레벨 늦게 오르고 뒤쳐지는 경험치 물약패키지.. 하다하다 중립소속 이었는데 라인을 타니마니 할때쯤 되서야 현타와서 접음. 리니지영상들 보니 바연할때 생각이 많이남. 약간 약한캐릭이 전쳇으로 떠드는것도 비슷하고ㅋㅋ 경손실에 대한 개념도 ㅋㅋㅋ
@Snow_tp
3 жыл бұрын
와 진심 겜 진짜 교활하다 ㅋㅋㅋㅋ
@user-sp8hg2vi3j
3 жыл бұрын
교활하다라기보단 구조적으로 이득을 취할수 있는 방법을 택했다 라는게 맞죠 물론 건강하지 않은 측면도 있지만
@Am1stq7su8g
2 жыл бұрын
20년동안 개돼지를 사육한 게임이니까
@lee-zf6hc
3 жыл бұрын
오늘 편집 개꿀잼이넼ㅋㅋ
@gbk2339
3 жыл бұрын
진짜 예리하시네요... 리니지의 이런 비엠 업글이 계속 영원할 수 있을까요? 무한한걸까요? 리니지 유사게임이 안되는 이유 "리니지 비엠을 이해하고 달라보이게 만들어야하는데 똑같이 만드니까 유저가 배우고 이해할 부분이 없다" 가 참 중요한거같네요...
@reply7238
2 жыл бұрын
유한하네요...ㅋㅋ
@gbk2339
2 жыл бұрын
그러네요😂.....
@user-ds1sn1gb3y
3 жыл бұрын
그리고 오딘 같은 경우, 핵과금러들이 미리부터 서로 경쟁 일어나지 않도록 알아서 서버 나눠서 찾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요. 과거에 PC방에서 알음알음 하던 때와는 달리, 인터넷 BJ도 있어서 핵과금러들끼리 미리 서로의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으니. 한국에서 엄청난 돈을 쓰는 과금러는 한정되어 있고, 특히 게임 같은 취미에 돈쓰는 과금러는 더 한정되어 있죠.
@user-mf8fk6ec1k
3 жыл бұрын
리니지류 15년 하고 살았던 지금 생각해보면, 이런 게임류들은 안하는 것이 답. 유저들과의 경쟁이 아니라, 게임회사와의 경쟁임.
@MrLimpsoul
2 жыл бұрын
13:30 오딘나오고 말씀하신대로 진행됨
@dpdp258
3 жыл бұрын
되려 칭찬일수는 있지만 리니지가 붙어있다면 사실 멸칭으로 쓰이는거죠
@sd_Rhapsody
3 жыл бұрын
원래 우리섭이 10:0구도로 고착화된 라인구도였는데 반왕이 들어와서 기존라인이랑 5:5구도로 팽팽하게 전쟁을했음. 근데 새로들어온 반왕이 기존에 중립혈들이 기존라인들한테 위치제보를 해주는거아니냐며 의심을하고 중립들을 적대를 걸고 칼질을 시작했음. 처음에는 중립들이 그냥 쳐맞으면서 중재요청만 하다 새로들어온 반왕쪽에서 중재를 안해주자, 중립중들이 빡쳐서 들고일어났음. 중립중에서 랭킹좀되고 과금좀하고 전설이상 쎈케릭들은 반왕에 맞칼질을 하고 썰자를 다니고 약한사람들은 24시간 순찰을돌면서 기존에 라인들한테 위치제보를 하기시작했음. 대략 기존라인인원 7~80명에 반왕도 거의 동수였는데 거기에 중립중 강케 20케릭정도가 반왕을치고 중립쪽에 5~60케릭정도가 24시간으로 반왕위치를 정찰해버리니까 반왕이 일방적으로 쳐발리게되고 결국 섭이전열리자마자 빤스런해버림. "쁘락지아니라는데 자꾸 쁘락지라고 하고 죽이는데 진짜 쁘락지가 뭔지 보여줄게 개xx들아" 하면서 분노하던 중립유저가 생각남. 약케가 강케를 직접적으로 죽일수는 없어도 어떤식으로던지 강케에게 피해를 입힐수있기때문에, 평소에 10:0으로 한쪽라인이 먹고있을때도 중립한테 일부보스도 풀어주고 통제도 약하게 걸고 신탁스크롤같은것도 막 뿌려주면서 중립들한테 민심사고 그랬었는데, 멍청한 반왕은 섭이전을 오자마자 서버의 모든 중립들을 적대혈로 만들어버렸고 그결과 처참히 패배함. 대규모전투가 기반인 게임에서 핵과금의 유저는 삼국지의 여포,관우,장비같은 장군 같은 역할을 할수있기에 그나름대로의 재미가있고 , 소과금 유저라도 직접 전투에 참여하는 인원은 병사의 역할로라도 활약할수있고, 전투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않는 인원도 정찰병이라던지, 하다못해 행주산성전투때 여자들이 치마로 돌을 날라서 전투를 도운것처럼 어떤식으로든지 기여를 할수있고, 필요가 존재하도록 게임이 설계가되있어 과금력의 차이를 지닌 다양한 유저군이 한군데 어우러져서 즐길수있게 만들어놨음. 리니지를 모르는 사람들은 단순히 무소과금 중과금 유저들은 그냥 핵과금한테 깔려서 두둘겨맞고 핍박당하는 존재라고만 생각하니 그게임 왜해? 소리가 나오는거...
@saladslytherin2847
3 жыл бұрын
실장님 나중에 이브 조금 다뤄주세요. 그럼 한인 유저 유입이 좀 있을 듯. 펄어비스 게임인 것 치고 한인유저가 너무 없어요. 죄다 유러피안, 아메리칸...차이니즈..ㅠ 리니지만큼의 완성도있는 대규모 전쟁겜으로서 부탁합니다
@annayun8185
3 жыл бұрын
자동사냥이 ... 보복이자, 숨바꼭질이며, 술래잡기가 될 수 있다는 걸 처음 알았어요. ;;;
@-realkorea9603
3 жыл бұрын
그래서 자기전, 일어나자마자 주요사냥터를 순찰하조ㅋㅋ
@redfish3461
3 жыл бұрын
이거보고 생각난게 예전에 라오킹할 때 강한 적을 상대할 때 위협핑 수십개 찍고 5시간동안 괴롭혔던게 기억나네요
@jaykim9969
3 жыл бұрын
피오이는 디3이 이렇게 나왔으면 좋겠다 싶을정도로 디2의 느낌을 그대로 계승했다? 정도로 보면 될거 같네여. 근데 시작은 그랬는데 가면 갈수록 진입장벽이 거대해져버린 ㅋㅋ
@user-rf5sz7ti7u
3 жыл бұрын
리니지라이크겜은 플레이할땐 노잼인데 이야기할땐 꿀잼이네 ㅋㅋㅋ
@pd9528
3 жыл бұрын
꾸준히 재미있게 영상보는 구독자입니다. 오늘 영상도 너무 좋았습니다. 그런대 운전하면서 영상을 들을 때 pd님의 말이 들리지 않습니다. 운동이나 운전중에 소리만이라도 듣고싶을때가 있는대 pd님도 마이크 쓰시는건 안될까요? ㅠㅠ
Пікірлер: 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