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협력체 IPEF는 생각보다 구체화된 내용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추후 어떤 식으로 협력이 이루어지는지 자세한 내용이 나온다면 그때 따로 영상으로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ㅎㅎ
@jisikdrink
2 жыл бұрын
@@alsid_ IPEF 맞습니다ㅎㅎ
@현도김-t1l
2 жыл бұрын
귀여우셔ㅋㅋ
@dayoun9237
2 жыл бұрын
형은 넘무 사랑스러워
@안기범-o3t
2 жыл бұрын
그러고 보니 한국은 별소득이 없는듯 ㅎ
@stoneschool
2 жыл бұрын
진짜 IPEF가 발효된다면 RCEP가 어찌될지에 대한 것도 아직 불확실해서 영상 만들기 힘드실 것 같네요
@ParkDJKS
2 жыл бұрын
중국쪽 입장은 이미 다 나왔죠 공산당의 속마음이라 할 수 있는 환구시보에서는 까불다 뒤진다는 내용이 나왔지만 열받는다고 적대해서 한국 손을 놓을 수 없는 것은 중국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공산당 공식 성명은 꽤나 차분하게 중도를 지켜달라는 메세지를 담았습니다. 중간에 끼여서 참 어려운 시기네요.
@LinksArc
2 жыл бұрын
정말 슬플 현실입니다. 한국 언론에서는 제대로된 정보를 얻을 수 없다는 이야기에 100% 동의합니다. 저도 요즘은 영어권 외신만 봅니다.
@muyaho420
2 жыл бұрын
캐나다의 The Star/The Sun/National Post 도 같은 Postmedia 가 주인이라 제대로 된 정보를 얻을 수 없음...
@불리한듯이
2 жыл бұрын
ㄹㅇ.. 공감 백배임
@ParkKiHyun
2 жыл бұрын
댓글부대 멍멍이소리, 뻥튀기만 봐도 수준 알수있음
@박준수-n1p
2 жыл бұрын
외신도 검머외가 쓴거 거르세요ㅋㅋ
@doddddok1205
2 жыл бұрын
외신도 다를 거 없는데요.. 도대체 어디를 보시길래
@anidrummer8780
2 жыл бұрын
그래 이왕된거 중국을 적당히 거리두고 미국하고 가까이 지내자
@안재현-u5w
2 жыл бұрын
국내사건을 외국 언론사를 통해 말하는게 신뢰도가 높다니... 참 부끄럽다
@사무니아
2 жыл бұрын
제 3자의 입장에서 보는 게 형평성에 맞기 때문이라는 표현이 좋을 꺼 같네요
@LeeJaeMyeongGuSok
2 жыл бұрын
당연한거아님? 별걸로 또 의식있는척하네 잼민이냐?
@강아지고양이-g3o
2 жыл бұрын
근데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임. 자국 문제에 대해선 정치편향적이지. 그래서 외국 관점을 보는 게 맞음. 그래서 중국, 러시아에선 외국 매체 못 보게 하는거고.
@frederick2029
2 жыл бұрын
이렇게 정치적 중립 잘 지키고 영상 만드는 유튜버는 진짜 유일무이하다 정치적 성향 없이 사실 그대로만 가져오고 요약 해주는게 너무 좋음
@allem49
2 жыл бұрын
그럴 꺼면 그냥 합의서 읽어보고 말지 자기지식과 의견을 말하는게 나쁜게 아님
@hunj2908
2 жыл бұрын
여가부 폐지 언제함
@frederick2029
2 жыл бұрын
@@allem49 근데 우리나라 보면 정치병 환자들이 존내 많아서(나도 정치병 있는거 같음) 이런 분들이 많으면 좋겠음
@frederick2029
2 жыл бұрын
@@hunj2908 여가부 폐지 내가 알기론 폐지 말고 권한 축소로 된다는데
@Nosce_te_ipsum0
2 жыл бұрын
@@frederick2029 쟤 어그로에요 반응하지마세요 여기저기 댓글모음보세요
@변정호-m7r
2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 언론들 진짜 수준미달인게 이번 회담 뉴스 딱 세가지만 뜨더군요 이런 핵심 사실들 다 건너 뛰고 현차 투자 김건희 외모 칭찬 바이든 밥 다먹었다 이딴 뉴스만 써대고있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
@jazzboy1976
2 жыл бұрын
미국편에 가는건 어쩔수 없는 수순인데. 대중국 대비를 잘 해야겠죠.
@사진의여유
2 жыл бұрын
유럽이 러시아에 끌려다닌 것과 같은 최악의 사태를 피하기 위해선 최대한 다각화하고 시장을 개척해야 가능한 일이며 중국 자본의 유입도 경계해야 합니다. 현명한 외교와 시장개척, 안정적인 경제정책으로 자주 경제를 만드는 것만이 살아남는 길이죠.
@최꼬북-j4k
2 жыл бұрын
2:56 눈이 졸린 거 같은데.. 꾸벅꾸벅..
@__jpg
2 жыл бұрын
진짜 이런영상 너무좋음. 객관적인 정보 찾기 힘든데 이렇게 외신 내용 가져다 만들어주니 너무 감사해요ㅋㅋ
@Antiac3
2 жыл бұрын
지식한잔님의 세계정세관련 영상은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잘 보고 가요!!
@비상용-l1j
2 жыл бұрын
이런걸 원햇어... 외신 자료 정리해줄 사람, 국가 정책에 관한 평가는 외신이 가장 객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csaino6480
2 жыл бұрын
한국의 대중국 반도체 수출과 엮인 중국의 보복이라면 아마 중국의 한국 반도체 수입 비중을 보면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비중이(독재국가가 보기에) 적다 싶으면 걍 자기들도 큰 출혈 감수하고 보복하고, 한국에서 들여오는 반도체 비중이 너무 높으면 자기들도 반도체 관련으로는 함부로 보복을 못하겠죠.
@강아지고양이-g3o
2 жыл бұрын
아무래도 우리도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인도쪽으로 많이 옮겨야 하지 않을까 싶음.
@이하균-p9i
2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요즘 바빠서 보기 힘들었는데 정리해주셔서 감사히 보겠습니다
@Tarnished-t6x
2 жыл бұрын
중국이 반도체규제를 한다면 중국 역시 타격을 입을게 뻔하죠.
@junan6889
2 жыл бұрын
더군다나 우리나라는 선택을 할수 있는 입장이 아님... 일본 반도체가 왜 이꼬라지인지 잘봐야함...
@감자훈찌
2 жыл бұрын
오! 늘 궁금증을 풀어주시는 지식한잔! 좋아요 아주 좋아
@다슬기-n6q
2 жыл бұрын
참 좋네요 이런 정리 영상
@jh5467
2 жыл бұрын
선택은 했고, 중국이 어떤 보복으로 나오는가가 핵심이네.
@chasuchasuramen
2 жыл бұрын
그닥 안무서움 반도체 공격하는건지들 목죄는거고 남은건 희토류정도 인데 일본이 희토류 공격당하고 어떻게 돌아섯는지 보면 이것도 함부로못함 한한령덕분에 중국자본에 자유로워진 우리나라 문화계는 bts등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함 중국 자본이 얽혀있었으면 절대 못햇음
@Jungyoonkim-02
2 жыл бұрын
저번에 보복 했다가 자기들이 더 피해 본걸로 기억함
@익명123-u9g
2 жыл бұрын
@@happniess-r5t 팔지 말라고 해라. ㅋㅋㅋㅋ 그러면 중국이 오히려 더 배제된다. 한국이 글로벌 경제망에서 어떤 역활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나.
@유명국수
2 жыл бұрын
@@happniess-r5t 네 다음 노재팬
@chasuchasuramen
2 жыл бұрын
@@happniess-r5t 중국경제 지금 코로나땜시 개박살 나고있는데 이와중에 교역량많은 우리나라를 건든다고? 우리나라가 일본수준으로 중국 적대시 하지않는 이상 안건들거같은디 님이 말한 원자재도 건드는순간 단기적인 타격은 있겟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대체제 ㅈㄴ연구해서 구하게될걸요 아님 한한령이나 이번 요소수사태 희토류제재 사태보면 대충 답이 나오죠 그리고 메모리반도체 관련 제재하는순간 자기목조르는 꼴임
@mol6545
2 жыл бұрын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수행평가 자료조사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ㅇㅁㅇ
@현성최-y2o
2 жыл бұрын
결국은 한미동맹 재확인하고 몇백조 조공 받친거 밖에 없단 소리네 ..
@이대녀-y1x
2 жыл бұрын
미국중간선거때문에 조공받치라고 온겁니다
@가시고기아빠
2 жыл бұрын
중국은 언제든 뒤통수 칠수 있는 나라 입니다. 수출 많이 되고 있다고 해도 언젠간 그 물량 중국에 득 (?0 없으면 실 로 변할수 있는 위치이지요 반대로 수출물량이 작다 해도 미국에 수출 물량 외 전략적 도움 ( 지리상 보안) 이 확고해지고 형님, 아우 나라를 확고히 하는 이번 안보 와 투자 외교는 미국으로부터 그동안 받은 혜택 을 어느정도 돌려주는 실 부분이면서 투자 회수 정도 전략 이라 보아집니다. 안보 위치가 다른 선직국으로 하여금 위태로우면 그나라와 큰 계약(?) 을 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내실부터 다지는게 이런측면 가는게 있으면 오는것도 있고 오는게 있으면 가는게 있어야 인지 상정 미국이 득이없으면 버리는 나라로 유명합니다. 그만큼 한국이 얻을게 많고 , 혹 세계 전쟁시 든든한 아군이 될수 있다면 버릴 가치 보다 아군으로 두는 가치가 높기에 버릴 이유조차 시간 낭비 라는 점이 우리나라가 부강하다는 것을 대변하는 것입니다. 지금에 대한민국 위치는 일본에 잘나가던 ( 사실 내면은 썩어 거품이었지만) 시절과 비슷하지만 내부적으로 일본 예를 반면교사 삼아 그렇게 되지 않도록 대기업 ,중소기업 ,정치 ,경제 ,문화 등이 서로 힘쓰고 보이지않아도 서로 열심히 살기 좋은 대한민국으로 거듭나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결실이 미국 과 수많은 유럽 선진국이 점점 대한민국은 선진국 차세대 글로벌에 미래이다 라고 인정해주는 부분이도 하구요 전세계는 국뽕이 아닌 대한민국이 이끌 것이라는것은 자명한 사실이고 문화 , 기술 등 선진국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또한 바이오 산업이 대한민국은 조금 약체이긴 하나 23년 지나가기전 거대 글로업 업체가 하나 탄생할것입니다. 물론 그 업체가 펜데믹을 엔데믹으로 종료 할것이고 신이 주신 선물 대한민국에 축복은 그 신을 배신하는 짓 하지 않는한 당분간 아시아에 진정한 호랑이가 될것입니다.
@임민수-o2u
2 жыл бұрын
문제는 미국에 투자유치는 미친듯이 주고 한국에 경제 투자 유치는 개털도 없다는거. 국가안보를 얻었다는 뭐같은소리는 하지마쇼. 10년20년30년전에도 한미 안보는 변한게 없으니까.
@@행주쓰 이거하고 임진왜란 하고 무슨관계가있냐? 너에 뇌는 아직 임진왜란에 박혀있는거야? 6.25이후 한미 동맹에 큰틀은 변한게없으면 경제 외교를해야지 왜 미국은 투자유치하는데 바이든까지왔겠어 그만큼 중요하다는거잖아 그럼 석열이도 받는게있어야지 현시점에 곡물가가 미친듯이 오르는데 한국에 국물수입국 1위가미국이야 전체수입량에 40프로가까이차지하는데 변동가없이 수입하게 유치라하면 얼마나좋아 외교는그런거야 주는게있으면 반듯이 얻는것도 있어야 된다는거야 임진왜란 좋아하는데 조선이 명나라 매달리는거랑 한국이 미국한테 매달리는거랑 비슷하다고 생각하지않아? 세계가 어떻게 바뀌는지 정세를살피란 말야. 지리적으로 한국이미국 못버리듯이 미국도 한국 못버려.
정리 감사합니다. 정치적 관점을 배제하고도 지극히 현실적이고 정상적인 한미정상회담 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현민-e6b
2 жыл бұрын
근데 중국과 미국이 대립한다 대립한다 말하는데 현재 가장 전년대비 물동량 많은 국가가 중국- 미국 아님. ? 다들 중국시장 필요하고 이건 미국도 마찬가지임. 견제만 계속되진 않을거임. 제발 이성적으로 진짜 국가에 도움되는 선택을 하길 바랄뿐...
@xocxox
2 жыл бұрын
한국 대통령을 8끼 혼밥 먹게 하고 수행 기자를 폭행하는 중국을 호의적으로 바라보는 것 자체가 넌센스.
@유명국수
2 жыл бұрын
ㄹㅇ 반중은 이럴때 해야한다 ㅋㅋㅋㅋㅋㅋ
@pricklywaterlily4096
2 жыл бұрын
염병... 진짜 대기업들이 한국을 지키고 먹여 살린다... 대기업 사랑해요... 나는 거기 취직할 깜냥도 안 되지만 미국이 우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 근데 무서운 애가 저희 이웃이에요. 지정학적 리스크 진짜 극한이다 한국
@minsooseo3102
2 жыл бұрын
왜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를 위해 투표하는가 - 토마스 프랭크 라는 책을 보시면 님이 왜 그런 성향인지 알게됨 ㅎ
@감자찌개-v4r
2 жыл бұрын
@@minsooseo3102 그래서 가난한자들 돌려준다는 전정권 뽑아줬더니 양극화 더 심해져서 사람들 돌아섰잖음 ㅋㅋ 이 나라에선 어쩔수없음 걍 일잘할거같은 애로 뽑아야지 가난한자 돌려준다는 발상자체가 실현불가능한 나라
@justice1846
2 жыл бұрын
@@감자찌개-v4r 부자지망생 ㄷㄷ
@mun4946
2 жыл бұрын
@@minsooseo3102 부동산 폭등시키고 빈부격차 극대로 벌려놓고 국민들한테 푼돈 쥐어주면서 고기나 사먹으세요^^ 하는 ㄷ신 정부 안 찍습니다. 당장 대기업이 어느 지역에 공장하나만 지어도 그 지역은 매우 활성화됩니다. 국민들을 먹여 살리는 건 좋은 기업들이지 국민들한테 푼돈이나 쥐어주는 머저리같은 정치인들이 아닙니다.
정말 명청 교체기에 광해군 심정이 이해가 간다.. 우리는 후에 청이 이긴다는걸 알고 들어가서 쉬워보이겠지만.. 미국도 자기한테 이익이 안되면 발뺄거고 그렇다고 중국한테 무작정 발빼면 경제가 휘청댈테고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가 이렇게 힘들다
@유명국수
2 жыл бұрын
네 다음 친중
@신지호-p8d
2 жыл бұрын
담생에서는 이 헬조선 에서 안태어나야함
@수은-i5w
2 жыл бұрын
1차 런 : 바짓가랑이 붙잡고 매달리는 고종한테 운산금광 받고 노다지 만지다가 일제와 뒷거래해서 필리핀이랑 바꿔먹음 2차 런 : 2차대전 때 한 편이 돼 싸운 아군이었던 국민당이 공산당에게 주도권 잃으니까 양자 안보조약 파기하고 데탕트 3차 런 : 일본이 너무 크니까 플라자에서 사형선고 내림 일단 통수 치기로 마음먹으면 제대로 넉다운시키는 나라
@stoneschool
2 жыл бұрын
북한 문제는 한국이 어찌 바뀌든, 더 중요한 키를 가진 미국이 지금 바이든을 비롯하여 대부분이 북한 문제를 버렸다고 평가할 정도로 관심도가 낮고 이전의 오바마 때의 접근을 사실상 반복할 뿐인 데다가, 북한도 현재 거부만을 표하고 있어서 앞으로 한동안은 별다른 변화가 없을 것 같네요.
@정낙지
2 жыл бұрын
오홍홍 좋아용
@unh8910
2 жыл бұрын
그래도 중국 보단 미국이 났잖아?
@Pink_dumbbells
2 жыл бұрын
오 이런거 좋다
@안기범-o3t
2 жыл бұрын
결국 한국은 소득이 별로없는듯 ㅎ
@kk-se7xc
Жыл бұрын
9개월뒤 중국무역은 여전히 적자이며 미국은 한국등꼴빼먹으려한다...무능하다 무능해
@짱짱맨이요
2 жыл бұрын
중국무역적자 났습니다 2020 말고 현제껄비교하셔하죠 2년사이 중국이 얼마나 바뀌고있는지?? 암튼올해우리나라 중국무역적자입니다ㅠㅠ
@유너니
2 жыл бұрын
와우
@seeitfar
2 жыл бұрын
새로운 수출지 만들어주고 이번에 미국에서 발견된 희토류 포함한 각종 원자재만 팔아주면 우리도 광해군 꼴 안날 수 있겠지
@arreeatr4084
2 жыл бұрын
자세한 내용을 알고싶은 분들은 슈카월드가서 보세요! 항상 느끼는 건데 지식한잔님은 중립적인 내용들로 충분히 말할 수 있면서, 은근히 자기 생각을 껴넣는 거 같음.
@유현영-j9r
2 жыл бұрын
5:10 개인적으로는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가 더 관심 갖고 해결(?) 했으면 하는....개인적으로 더운거 진짜 싫어하고 잘 못 견디는데, 벌써부더 날씨가.....인도는 50도가 넘었다고 하지를 않나...시베리아도 요즘 20도 후반대 찍는다던데... 진짜 심각함...ㅠㅠ
@전예안-w7l
2 жыл бұрын
넘 좋다.. 속도..목소리..내용..모든게 완벽해..❤️
@user-tl2hr8dy8m
2 жыл бұрын
03:50 조선 광해군때 명나라와 청나라 사이의 중립외교가 생각나네...
@장원덕-o8r
2 жыл бұрын
영상 잘 봤습니다
@soo4727
2 жыл бұрын
근데 자유민주주의 사회인데 공산당 편을 드는게 말이 안되는듯 우리가 공산당이면 중국 편드는게 당연한데 자유민주주의 기반인 우리 사회를 공산당과 협력하려는 생각은 ㄹㅇ웃음벨인듯
@yeom5643
2 жыл бұрын
한미동맹이 인도•태평양 지역의 린치핀으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유건희-j3e
2 жыл бұрын
궁금하여 질문 해봅니다 만약에 우리나라가 반도체를 중국에 주지않는다면 어떻게되나요?
@검은이빨
2 жыл бұрын
5:10 근데 영상 주제와 벗어난 이야기긴하지만 미국 입장에서 지구온난화로 북극해가 녹으면 러시아의 영향력과 활동반경이 미국 알래스카 인근까지도 확대될 수 있어 본토가 위협받을지도 모르는데 미국입장에서는 안보측면에서 북극해를 얼리는 것이 더 이득이지 않을까요? 미국이 이를 인식하지 못했을리는 없고 그럼에도 아직 국제적으로 기후위기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이 없는 것을 보면 어쩌면 지구는 넘지 말아야할 돌이킬 수 없는 선을 이미 넘어버린게 아닌가는 생각이 드네요... 그냥 한번 망상해봤습니다
@남침-g5y
2 жыл бұрын
이미 넘음
@LinksArc
2 жыл бұрын
코앞에 우크라이나도 못이기는 러시아가 북극해건너 미국을 어떤 수단으로 위협하게요?
@traveler_to_the_world
2 жыл бұрын
@@남침-g5y 넘는시점이 약2030년쯤으로 8년정돈 남았는데 8년안에 전세계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50%줄일 수 있냐가 문제임. 근데 8년안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못 줄이니까 어떻게 보면 지구온난화를 막을 시점이 넘은거지.
@오오-v4n
2 жыл бұрын
편집이 확실히 예전보다 더 깔끔해졌네요 항상 성장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와가하이-y5p
2 жыл бұрын
한국언론은 너무 편향적... 에휴...
@소다-l3s
2 жыл бұрын
키야ㅏㅏㅑㅑㅏ
@arrivederci1902
2 жыл бұрын
시작부터 일을 참 잘 해.
@ZeRoiZeR
2 жыл бұрын
미국형... 엉덩이 너무 따스해요...
@sunghyunjeon6974
2 жыл бұрын
푸틴은 스위프트배제든 뭐든 서방압력을 아무렇지않게 견뎌내고 오히려 루블화가치 상승으로 방어를 하며, 소비에트와 비교하면 차원이 다른 경제적 기초체력 체질 변화를 이뤄내서 현재 러시아의 최대이익을 만들어가고 있는데 결국 미국으로 노선을 택했을때, 중국의 제재 압력을 견뎌낼수있을까 희토류 수출금지 만으로도 작살날거같은데
@남침-g5y
2 жыл бұрын
둘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미국을 선택하는게 맞음 ㅇㅇ 단타보단 장타임
@sunghyunjeon6974
2 жыл бұрын
@@남침-g5y 당연히 미국으로 가야하는데, 중국이 최대로 제재하면 견뎌낼수있는 경제적 기초체력을 우리가 가지고 있나 이게 의문임
@슈가송
2 жыл бұрын
루시아가 서방의 제재를 방어하고 있다는 건 무슨 소리누ㅋㅋㅋㅋㅋ 지금 실시간으로 루시아의 미래가 곱창나고 있는 중인디
@신아름-n5o
2 жыл бұрын
@@슈가송 ? ㅋ
@sunghyunjeon6974
2 жыл бұрын
@@슈가송 초딩이냐 ㅋㅋ 아직도 희망사항 뇌절하니? 지구상에 석유 가스 밀가루 비료 안쓰는 나라가있나? 인도랑 중국을 못막으면 제재하나 마나인데 인도중국러시아 지들끼리 통화결제망 만드는데 그걸 뭘로 막을래? 달러대비 루블화 환율이나 보고 주절거려라 돈은 절대 거짓말안한다
@austrailawest2973
2 жыл бұрын
준것: 대기업들의 대규모 미국투자, 대북 강경노선동의, 미국의 중국배제 동참 및 지지 등등등등등 얻은것: 중국과의 불편한 관계 및 보복선언,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안보불안감 이게 뭐하는 짓인지...?
@adfafdzfvzlena
2 жыл бұрын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 재가동, 조건에 기초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7개 분야 (반도체, 배터리, 인공지능, 양자기술, 바이오기술, 바이오제조, 자율 로봇) 인적교류, 투자촉진, 연구개발, 국방상호조달협정, 미국 주도 '글로벌 공급망 회복력 정상회의' 참석, 장관급 공급망ㆍ산업대화 기구 설치, 해외 투자심사 및 수출통제 당국 간 협력, 원전 산업 협력, 신형 원자로 공동 개발 및 세계 보급, 원전 동맹, 우주산업 협력, 아르테미스 계획 한국 참여, 미국의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지원 등등 밖에 얻은게 없네요ㅠ 이거 어떡하죠?ㅋㅋ
@austrailawest2973
2 жыл бұрын
@춘 식 Fact: 대한민국의 아르테미스계획 참여 약정은 2021.5.27.이다
@LeeJaeMyeongGuSok
2 жыл бұрын
이게 맞지 ㅋㅋ
@yorokobi4
2 жыл бұрын
당무
@kevinsergio7583
2 жыл бұрын
중립이 안된다면 중국보단 미국이지
@중국몽을꿈꾸는시진푸
2 жыл бұрын
5:00 오우 표정좀 부담스러운
@wolfk3893
2 жыл бұрын
환율-통화안정 협력하고 국방상호조달협정이 구체화 단계까지 시간은 걸리겠지만, 성공하면 꽤 큰 성과가 될 듯.
@의자-k5y
2 жыл бұрын
😃👍
@sanghaklee
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영상 잘 보고있습니다 그래프나 숫자의 출처도 포함되면 좋을갓같아여
@jisikdrink
2 жыл бұрын
아 해당 표에 출처가 빠져있었네요..! KIEP 대외정책연구원에서 발간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聖園ミカ-l7o
2 жыл бұрын
이제 친중 그만하고 다시 친서방 1세계로 가야지
@peace.makers
2 жыл бұрын
미중간에 줄타기했던 과거 역대 정부들의 선택이 옳았는지 미국의 노선을 선택한 현정부가 옳았는지는 지켜봐야 할테죠. 한국은 선택을 했으니 미국이 과연 중국의 보복만큼 한국을 배려할지, 중국이 예상외로 친한 정책을 꺼내서 달래기를 할지, 중국의 보복이 생각보다 거세서 무역분쟁 등으로 이어질지 그 공은 이제 미국과 중국에 넘어간 듯합니다.
@csaino6480
2 жыл бұрын
아마 민간 단위에서의 보복은 여론선동따위를 통해 이미 준비중일지도 모릅니다.
@ivnsffrr8158
2 жыл бұрын
@@csaino6480 이미 조선족이랑 화교, 민주당 등 여론선동은 충분히 되서..
@고기만두-d5i
2 жыл бұрын
미국 노선을 택한건 좋지만 이득은 얻어야하는거 아닌가요? 퍼주기만 하는거 같네요
@JH-ek5bn
2 жыл бұрын
정권교체가 2번이나 되는 와중에 한한령 아직도 안푼걸 보면 친한정책은 딱히 기대안감
@backflash4148
2 жыл бұрын
일본 상대로는 얼마나 실익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일본에 져서는 안된다며 노재팬거리던 인간들이 문화를 통째로 집어삼키려는 중국 상대로는 실익이 어쩌구저쩌구ㅋㅋ 무슨 입장을 지지하든 좀 일관성 좀 가져라
@careloes
2 жыл бұрын
사이다
@주성국-c2b
2 жыл бұрын
캬
@user-jx6xp8ch8e
2 жыл бұрын
일단 일본에는 크게 손해 안 봄 일본은 경쟁,협력업체. 중국은 거대한 시장을 가진 소비자, 자원수출임 정치권이 반일은 팔아먹어도 반중은 못 팔아먹는 이유기도 함
@user-jx6xp8ch8e
2 жыл бұрын
현 정부가 반중한건 최초임 그런데 현재 중국 내부가 혼란해서 타이밍은 잘 잡은듯
@luker3447
2 жыл бұрын
미국의 편에 서는 것을 국가적으로봤을때는 쌍수들고 환영하지만, 이전 사드배치 보복문제 때문에 개인적으로 경제적피해를 심하게 입어서 ..ㅠㅠㅠㅠㅠ 이번에도 무섭습니다 ㅜㅜ
@넝담크
2 жыл бұрын
뭔가 대북 관련 노선 빼고는 전 정권이랑 차이가 크진 않네요
@시고르자브송
2 жыл бұрын
사실 이번 정권이 불안한 가장 큰 부분이 대북 정책 방향성과 외교 미흡이다.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실정을 타개할 방안이 마련되고 실행 단계에 접어들 때까지는 양자택일 노선을 보여주지 않는 게 좋은데, 출범 이전부터 중국을 거절하고 미국, 일본과 잘 지내겠다고 했으니... 제2의 연평도 포격 사건만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김민재-z5o
2 жыл бұрын
근데 이거는 현 정부의 문제라기보단 시류가 이중일택을 강요하는 상황이라 생각함. 쿼드, 칩4동맹, 경재동맹 등등 수많은 현안들이 구체화되는 상황에서 지역강국 수준의 우리나라로선 중립외교가 쉽지않음. 특히 윤 정권은 작은 차이로 당선에 성공한 국내 지지기반이 상당히 불안정한 정권이라 외줄타기 외교를 하다간 국내 지지도 잃어버릴 가능성이 큼. 이런 상황에서 바이든이 들이닥쳐서 이중일택을 강요하니 결국 외교적 운신의 폭이 좁아 질수밖에 밖에 없었음. 그나마 외교적 수사만 남발하고 구체적 협약이 없는게 다행인듯? 물론 이렇게 요리조리 피해다닐 수 있는것도 얼마 안남았지만...
@이대녀-y1x
2 жыл бұрын
바이든만나서 회담한것 그다음날 바이든이 일본가서 각국대통령과 화상회의하는데윤석렬이 엉뚱하게 중국과 관계에대한언급을 해서 현재 1700개 품옥에대해 공급받고잇는 한국에대해 어떻게 대처할지 지켜봐야하고 모르면 가만이나잇지 밑에서 써준글도 다시 자기식대로 써서다시말하니 실수가 빈번
@신풍-s1g
2 жыл бұрын
여러모로 걱정됩니다만, 저는 우크라이나에 무기 지원을 해준다는 게 가장 우려스럽습니다. 우리나라가 NATO 회원국도 아닌데도 무역 비즈니스 관계인 러시아와 섣불리 척을 지는 게 맞는 건지...
@unfortunately5516
2 жыл бұрын
1:45 수많은 국제외교의 사례속에서 한쪽이 애걸복걸해서 만든서류상의 종전은 항상 지켜지지 않았고 피를봤었음
@jdne1love133
2 жыл бұрын
그래도 중국보단 미국이지
@Led8i
2 жыл бұрын
eu가 러시아 가스 의존도를 낮추고 있는것처럼 한국도 중국에 대한 경제의존도를 엄청나게 낮춰서 미국 노선을 타자 빨리
@KALE21
2 жыл бұрын
선제타격 가즈아
@이대녀-y1x
2 жыл бұрын
김종대유투버 가서 보세요 이번 한미회담 정확한내용 나옵니다 그 방송도 참고하시면 도움될겁니다
@유명국수
2 жыл бұрын
민주당 2중대 정의당 안 사요
@winad5080
2 жыл бұрын
나라를 빼앗기기전 110년전 으로돌아간 느낌! 남북통일은!!? 그것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다루어 주세요.
@스위-s3u
2 жыл бұрын
어우그래도 미국하고 경제적으로 같이간다고 하니깐 든든하네요 중국하고러시아 보다는 겐찬을거같네요
@코코돌이
Жыл бұрын
말뿐인 종전선언.... 그저휴지조각....
@vv720
2 жыл бұрын
ㅂ
@포복하는카우보이
2 жыл бұрын
안보는 미국 경제는 세계로! 이번 정상회담은 성과가 크다
@jclin0528
2 жыл бұрын
이분이 그 미국 국가까지 따라 부른다는 그 대통령 맞는가요 ㅎ
@행주쓰
2 жыл бұрын
중국 국가보단 좋네요 ㅎ
@가나안교회-n7s
2 жыл бұрын
댓글 - 정치병 환자들아, 그냥 예능으로 봐
@남침-g5y
2 жыл бұрын
예능이 아닌 정보
@modu-modu
2 жыл бұрын
너무 멍청한 애가 대통령이 됐어. 에휴
@박제임스-t1v
2 жыл бұрын
전쟁 당하기 딱 좋은 환경이구만 갈땐 함께 가는게 덜 외롭지 ㅋㅋ 중국 러시아를 적으로 두고 외교 노선을 편치는 건 언제든 할 수 있는 최악의 수 입니다. 그래서 외교는 인내하고 인내해야 합니다. 외교는 화려할 필요가 없어요~ 때론 비굴 할 수 도 있어야 하죠 국익을 위해서는 무엇이든 참을 수 있어야 합니다. 지식한잔님 하수 이십니까?
@byunpks
2 жыл бұрын
님같이 못배워놓고 정치병만 걸린 사람들의 논리는 씨알도 안먹혀요 ^^
@akremember9398
2 жыл бұрын
외교부장관이 하버드 서울대 옥스퍼드인데 그걸 모를까?ㅋㅋㅋ 적어도 너보단 잘안다 문제인처럼 지 친인 둔거라 착각하지마라 자기꾀에 걸려넘어짐ㅋㅋ
@쿠마마-k2s
2 жыл бұрын
영원한 균형외교는 없다? 조선부터 현재까지.. 쭉 그렇게 줄타기 외교를 해왔는데..;;; 안보분야에서 얻은건 말뿐이고, 경제분야에서 미국에게 많은 것을 내어준것 뿐. 경제적으로 한국이 미국에게 얻어 온건 없음. 솔직히 안보적으로도 미국은 전시에 한국을 방패로 삼을 계획이 있을듯.. 어렵다고는 하지만 단순하게 어느 한쪽으로 붙는다는 말은 그냥 대충 모양새 보기 좋게 넘어가겠다는 말임. 젤렌스키와 같은 행태를 보이는 시작일 뿐. 정말 친중 친미라는 말하는 족속들은 중국 사람인가 미국 사람인가 한국사람인가 의심이 감. 왜 전 정부에서 친중이라고 욕먹으면서도 미중을 오갔는지 몰라서 욕하는 건지... ipef는 결국 한국에 아무런 이득이 없다. 그 전부터 해온 야~ 우리 동맹이야~를 조금 더 포장 했을 뿐. 관세 등의 경제적인 이득도 전~혀 없다. 그저.. 한국이 미국에 투자해서 미국인들 일자리 늘려주자는 이야기일 뿐. ㅋㅋㅋㅋ
@쿠마마-k2s
2 жыл бұрын
@춘 식 가입을 하면 역시 장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저도 관세철폐 등의 이유로... 한국이 그만한 경쟁력을 가졌다고 생각하기에... 장점이 보다 많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굳이 가입을 위해서 후쿠시마 생산품을 받는 다든지.. 역사적인 문제를 양보한다는 말도 안되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 가입하면 외교적 경재적인 심플함이 있겠지만, 역시나 해왔던 것 처럼 개별적 협졍을 맺으면 됩니다. 전에도 이런 경우가 있었는데... 오히려 개별적으로 협정을 맺어 한국에게는 장점이 되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보다 유연적으로 대처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고 생각.
@bstd6265
2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가 제일 많이 판 국가가 중국인데 미국 형들만 믿고 따라가다가 ㅈㄸ는건 한순간임
@bstd6265
2 жыл бұрын
@Severino 지금껏 안보를 중국한테 맡긴적이 있었나?
@bstd6265
2 жыл бұрын
@Severino 역대 우리나라 대통령중에 어느 누구도 중국한테 안보를 맡긴 대통령은 없었음 미국 형아들이 한국 한번씩 올때마다 대기업들 미국에 공장 만들라고 삥뜯긴적은 많았지만
@bstd6265
2 жыл бұрын
@Severino 이번 바이든 방한때 삼성 현대 미국에 공장 유치한 바이든은 미국 신문에 홍보효과 제대로 누렸고 우리나라는 바이든 방한때 얻은게 단 한가지도 없다는게 팩트
@정도령-r1q
2 жыл бұрын
@Severino ?? 뭔소리. 중국에서 달러채굴 꾸준히 잘했지 누적ㅍ1.1조달러. 미국이 대신 주나?
@bstd6265
2 жыл бұрын
@춘 식 춘식님처럼 미국에 우리나라가 엄청나게 팔아먹은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가짜뉴스가 마냥 진실인냥 생각하는 겁니다
@minsooseo3102
2 жыл бұрын
명나라와 청나라의 교체기 처럼 상황이 돌아갈 것 인가 ㅠ 어찌될 것인가.. 그당시와 마찬가지로 별로맘에 안드는 뜨는 나라보단 맘에드는 기존 강대국을 선택한 상황처럼 오버랩이 돼보이네요
@얀털
2 жыл бұрын
그거랑은 같다고 볼 수 없는게 당시 명나라는 이미 망조가 든 나라였지만 지금 미국은 세계 최강대국이니깐요
@minsooseo3102
2 жыл бұрын
@@얀털 그건 후대의 해석이에요. 당시 사람들은 망조들었다고 생각안함.. 지금 미국은 최강국 맞음. 근데 그 명나라가 무너지는게 몇년 걸렸는지 보세요. 우리는 찰나를 살지만 역사는 적어도 50년이 흐른뒤에야 정확히 판단할테니 미국도 어디가 썪고 있을 지도 모르죠. 현재 사는 사람들은 판단하기 힘들다고 생각해요.
@JH-ek5bn
2 жыл бұрын
@@minsooseo3102 당대 조선 사신도 명나라 갔다오고 망조 들었네 하던거 실록에도 있는걸로 아는데여 미국에서 중산층 완전붕괴, 수십만 단위의 시위와 폭동, 지금 정도의 가뭄이 몇년은 이어져야 당시 명나라와 그나마 비슷할겁니다
@유명국수
2 жыл бұрын
@@minsooseo3102 그렇다면 더 부패한 중국을 택하라는 거에요??? 딱 봐도 친중이구만
@유명국수
2 жыл бұрын
@@minsooseo3102 중국은 신장 위구르,티베트,홍콩 때문에 절대 패권 못 먹어요 이 3개가 거의 중국의 발작버튼인데
@Gomgom2_
2 жыл бұрын
전 현정부의 외교 정책이 좋다 봅니다
@donggi8
2 жыл бұрын
그리고 미국한테 뒤통수 맞았죠ㅋ
@only.h7073
2 жыл бұрын
국격 상승이 느껴진다.
@arirangogero9806
2 жыл бұрын
갓석열ㄷㄷ
@낭그-h9l
2 жыл бұрын
ㅋ 구취하고 갑니다. 짜장나라인가베~
@dawnblade7999
2 жыл бұрын
영상은 영상으로 봅시다... 게다가 내용 정리하는 영상이잖아요
@hunj2908
2 жыл бұрын
금리 빅스텝, 물가 폭등.. 경제 정책 짜기 어려울듯 우리 윤카 ㅜㅜ 그나저나 여가부 폐지 언제해주나요 윤카 ㅜㅜ
@Twakchy
2 жыл бұрын
뭐가 마음에 안드는거?
@GGOG123
2 жыл бұрын
40대틀니일듯
@dominion2500
2 жыл бұрын
엉 잘가ㄱㅋ
@이화세계수
2 жыл бұрын
ㅋㅋ 한국 언론이 아무도 중립적이지 않아서 유튜버가 정리한걸 봐야하네 헛웃음이 나오네 (미친놈들아 내 댓글 창에서 싸우지마)
@hunj2908
2 жыл бұрын
결국 ipef 참여로 인해 중국과의 충돌은 기정사실화 될듯.. 대비잘해놓길
@죄송합니다-q2x
2 жыл бұрын
@@hunj2908 이제 요소수 값 다시 오르는 건가?
@hunj2908
2 жыл бұрын
@@죄송합니다-q2x 중국과의 충돌은 물가폭등 가능성이 커지죠 뭐 .. 우리나라 경제 충격 씨게올듯 ㅈ같은 중국이지만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영항력을 무시할 순 없죠
@익명-e4f6x
2 жыл бұрын
@@이도현-r9i 한국은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에 달렸다는 말이 나올만한 상황이니 중국이 손해 볼 걸 작정하고 제재하면 널렸을듯
@hunj2908
2 жыл бұрын
@@이도현-r9i 우리나라 주력 수출 물품 원자재 , 전략물품 의존도 중국 의존도가 엄청나게 높음. 당장 수출 물품 원자재 제재라도 처맞는다면 수출 가격 폭등으로 국제경쟁력 떨어지겠죠? 전략물품 제재는 뭐 요소수 하나만 봐도 아실테고 ㅋ 당장 님이 쓰는 컴터 타자기 컴터 부품 폰 부품 중국산 많을텐데 대한민국 다방면으로 물가가 크게 오르기 시작할거임. 이게 현실
@arreeatr4084
2 жыл бұрын
자세한 내용을 알고싶은 분들은 슈카월드가서 보세요! 항상 느끼는 건데 지식한잔님은 중립적인 내용들로 충분히 말할 수 있면서, 은근히 자기 생각을 껴넣는 거 같음.
@수은-i5w
2 жыл бұрын
..? 이분은 공신력있는 출처에 기반해서 만들고 보통 진영논리나 입장차이때문에 언급하는 것 자체로 누군가가 불편해하는 부분도 다룰 뿐임. 그리고 자기 생각인 부분은 자기 생각이라고 하지 않나? 슈카는 아예 언급을 피하는 쪽이고 오히려 그쪽이 더 대중적이고 스펙트럼 넓게 접근하느라 가볍고 재미는 있지만 거르는 부분이 많아서 깊지는 않음. 논문 자료 들이대는 영상에서 더 깊이있게 알고싶으면 슈카 영상 보러가라는 게 코미디네
@아직한발남았다-z9q
2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ezreal7952
2 жыл бұрын
중립적 언론기사가 부족하다며 뼈때리며 시작하시네 ㅋㅋㅋㅋㅋ 화이팅!!
@sangjunbae5940
2 жыл бұрын
한국 언론은 객관적인 내용을 찾는게 힘들다는 현실이 레전드 ㅋㅋ
@karlmarx4574
2 жыл бұрын
@붸재현 미국도 영 아닌 곳들 많은데 한국보다는 확실히 나음
@hajinsong7636
Жыл бұрын
04:31 IPEF 에 대한 내용은 9개월이 지난 아직까지도.... 다뤄주고 있지 않으시네요. 미중관계 및 한국기업들의 반도체 규제에 대해서 업데이트 해주실 때도 되지 않으셨을까요ㅠㅠ
@전용만두
2 жыл бұрын
깔끔하고 한국인이 좋아하는 속도에다가 정리까지 완벽이다
@AYM_862
2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를 방문 뒤에 이루어졌던 미국 일본간 정상 회당 내용에 대해서도 궁금하네요. 우리나라의 관점에서 본 미일 정상회담 정리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Пікірлер: 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