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파기는 도구보다 흙이 더 중요함. 우리나라는 진짜 땅 좋은 몇몇 지역 제외하고 그냥 돌밭임. 나야 촌에서 태어나 친숙한데 육군분들 진짜 고생했을듯; 베트남 땅굴은 구조의 복잡함이 대단한거지 단순 파는걸론 육군 아니지만 겨울에 참호 파는게 더 비현실적이라 생각함.
@user-dt3rd1ci3r
Жыл бұрын
영상 마지막에 프레깅으로 죽은게 고작 수십명이라는건 공식적으로 된거고 실제로는 수백명에서 천명가까히 될꺼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user-pz5nb3ci6c
Ай бұрын
역사가... 복사 그리고 붙이기 타국의 역사에서 우리의 역사를 읽게 되네요.
@annoyingstrawberry58
24 күн бұрын
패널들 특히 이혜성 아나운서 진짜 관심있는게 느껴져서 좋네요. 좋은 강의 잘 봤습니다
@sammycom2
Жыл бұрын
떰네일.. 신동엽이 분장한줄
@lianshunjin6879
Жыл бұрын
통킹만 사건안 일본군이 날조를 해서 이르킨 798사건 로구교사건과 같은 거죠. 개입을 하자면 베트남이 먼저 미국을 공격햇다는 일이 잇어야 미국이 개입을 하는 빌미가 되죠
@user-hp2ub6jy9j
Жыл бұрын
역사에 많은 부분을 아시는군,, 노구교우기듯이 독도문제도 일단 우기고 보는수법..
@AHKJ9999
10 ай бұрын
어! 끊었던 액션 영화를 좋아하니는군요ᆢ
@TV-lc7iw
Жыл бұрын
전문가 선생님이 설명해 주시니 귀에 쏙쏙 들어오네요~
@juliocesarchavez4184
Жыл бұрын
전라도 전문가
@user-wi8ov5nr2e
Жыл бұрын
@@juliocesarchavez4184 지겹다 이젠 그노무 지역타령
@user-wi8ov5nr2e
Жыл бұрын
@@Yosi_do_not_bite_me 걍 글케 보고 글타고 믿고싶은 거겠지
@user-wi8ov5nr2e
Жыл бұрын
@@Yosi_do_not_bite_me 글고 배추김치는 전라도 김치가 맛있던데~
@user-wi8ov5nr2e
Жыл бұрын
@@Yosi_do_not_bite_me 킁 홍어 시러
@user-hf5zy4yc3y
Жыл бұрын
나 썸네일 보고 신동엽 노인 분장한줄 알았는데, 아니였네.ㅎㅎㅎ
@user-vp9de5ly7l
Жыл бұрын
저 귀요미가 람보를 어케 알지! ㅎㅎ
@user-de9xm3cs6z
4 ай бұрын
녹화전날 ㅈㄴ게 네이버 검색했겠지 ㅋ
@k890624
Жыл бұрын
잃을게많고 먹고살만하니까 없지않아 반전시위도 할수있는거같음..
@guiozinga6039
5 күн бұрын
아..응오딘지엠 부분에서 틱광득 스님 언급 한번 해주셨으면 했는데 아쉽네요.
@rambler1978
Жыл бұрын
와 정말 재미가 있다
@belleepoquela3271
Жыл бұрын
강대국이 되려면 자국에 대한 자부심은 필수. 그 근간엔 자국 문화에 대한 자부심도 있어야 하고. 문화는 곧 민족이므로 그 문화와 민족을 지킨 독립 운동에 대한 존경도 강대국을 위한 필수 조건이 됨. 여기에 벤치마킹을 통해 서구의 합리를 더해야 하는 데 이 부분에서 진도가 안나가는 듯.
@hewonlee5232
11 ай бұрын
그 서구의 합리가 세계대전을 무려 두번이나 일으켰는데요?
@catallergyclass4
Жыл бұрын
8:08 호찌민이 베트민으로 되있는데요
@user-ko7sv9oz2p
5 ай бұрын
북베트남이 통일(1974)이후의 남베트남 출신 반정부 투쟁을 한 집단(인사)들을 어떻게 정리하였는지 하는 부분도 향후 알려주십시요
@mingo6702
Жыл бұрын
베트공이 지하전술도 미군을 괴롭혔지만 미국내 여론때문인게 제일큰듯
@user-kq4kn8ed6c
Жыл бұрын
한국으로 따지면 설같은 명절날 임시휴전 협정을 북에서 깨고뒤통수쳐서 대사관비롯 점령당하고 당시 널부러져있는 사망자들... 사진이 여론통해 고스란히 방송됨...여론극도로 안좋아져서 여론때문에 철수한게 결정적이라 생각함
@user-fd6pr6yp3z
Жыл бұрын
전쟁을 일으키는 작자는 과거의 역사를 오해하거나 자신이 누릴 욕심이 넘 과하여 살상에 아무런 죄책감없이 사는것 같다
@user-ih9mw1mu1j
Жыл бұрын
공감합니다
@bearpump952
Жыл бұрын
죄책감을 느낄만한 인간이였으면 전쟁을 시작하지 않았겠죠
@user-qb4ts2ed1y
Жыл бұрын
손가락 까딱. 말 한마디면 군대를 움직일수 있고. 전쟁의 참상을 현장에서 보지도 않으니 죄책감이 있을리 없겠죠...힘없고 나약한 사람들만 희생 되는거죠.
@user-ml6pe7mf9u
9 күн бұрын
좌든우든 어떤체제가 진정국민을 잘살게하는체제인지만생각하면될것
@user-wv8gu1nt8w
Жыл бұрын
광고 좋나 많네
@user-oy9ks8pv3l
Жыл бұрын
월남전 후반기에는 정전협정이 풀리지 않자 미국은 라인배커2 작전이 발동하면서 하노이공습을 시행하는데 B52폭격기 3기를 편대로 묶어 10편대를 1제파로 만들고 이를 3개 제파공습으로 하노이를 초토화 시켜버림
@kimiso855
Жыл бұрын
그래서 월맹이 협상테이블로 나왔죠.
@TrungLe-sc4lt
Жыл бұрын
@@kimiso855 Không . Mỹ đã mất rất nhiều máy bay chiến đấu. Tổng cộng có đến 33 chiếc B52 bị bắn cháy . Đó chính là nguyên nhân vì sao Mỹ chấp nhận đàm phán . Wikipedia . Linebacker 2 .
@jongahn1615
7 ай бұрын
sam소비에트 지원으로 많은 미군전투기부터 폭격기 손실 만만치 않았음. 게다가 베트남 전쟁은 정규군vs정규군이 아닌 정규군vs민병대임. 이는 확실히 전략적으로 베트남의 압승이였음.
@QuanVan-dc7zs
5 ай бұрын
@@kimiso855 tìm hiểu lịch sử cho rõ rồi bình luận
@ben_castle
4 ай бұрын
@@TrungLe-sc4ltnot correct. US wanted to withdraw because American people didn’t support the war.
@kangmasa
10 ай бұрын
우리군의 국벙력이 쎄져야하는 이유
@jungrylls7495
Ай бұрын
부패하지 않아야할 이유 같은데요
@shdbehsk
2 күн бұрын
교수님 신동엽이신줄……
@user-wd9ml6yr1d
Жыл бұрын
교수님 미국 대사관은 싸이공이 아니라 다낭 보다 북쪽에 있는 응우엔 황궁이 있는 쪽에 후에 라는 지역에 있었습니다
@bpark1166
Жыл бұрын
무슨 소리지 구정공세때 사이공에 대사관이 습격된 것이 맞는데 후에라니… 대사관은 이스라엘같이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왠만하면 수도에 둔다는걸 모르나? 그리고 후에랑 케산에선 해병대의 대규모 전투가 있었던 거고 후에에선 팔루자 전투 이전의 최대 시가전이 있었고 케산은 디엔비엔푸전투를 응용한 북베트남의 포위 공격이였음 미국이 b-52 f-111 f-4등으로 폭격해서 포위를 풀긴 했지만 몇달뒤 북베트남 포병 사정권내에 있는것이 부담되서 철수해버림
@user-tf2kc2qp4n
9 ай бұрын
????
@maple4801
9 ай бұрын
미국 대사관은 사이공 시에 있었습니다. 당시 남베트남의 수도가 사이공인데 수도에 대사관이 없다는 게 이상하죠. 여담이지만 우리나라 대사관도 있었는데 지금은 호치민 영사관으로 활용 중입니다. 호치민 교민들은 한번 쯤 가보게 되죠
@qlnmnlp8561
Жыл бұрын
어렸을적엔 막연하게 와 베트남이 미국을 이기다니 대단하구나 하고 생각했는데 역사를 계속 배우다보니 그냥 조건이 충족되서 이겼다 미국이 질수밖에 없는 전쟁이다라고밖에 안느껴짐
@silverelevatorkorea703
Жыл бұрын
0
@silverelevatorkorea703
Жыл бұрын
0
@Absolute_dignity
Жыл бұрын
이긴건 이긴거임 ㅋㅋㅋㅋ
@user-rc7my1bf8b
9 ай бұрын
베트남이 은근 숨은 강자임. 그 몽골대제국 상대로 세차례나 막아냈지, 프랑스 상대로도 이겼지, 미군도 이김.
@heiznet1
5 ай бұрын
괜히 강대국의 무덤이 아니지
@user-kf6vc9mn7m
Жыл бұрын
중령이 아니고 중장이 아닌가요 사진상 인물의 계급장에 별이 셋입니다
@maple4801
9 ай бұрын
베트남은 영관급 계급에도 별이 달립니다. 대신 영관급 계급장에는 줄이 하나 그어져있어요
@user-il7nh4yg8w
7 ай бұрын
더 메이스 설명 중 사진 설명 나가고 이름 정확히는 기억 안나는데 무슨 앤드란 순간 표정 음.... 가장 치명적인이랴 설명 아래 이상하게도 저는 그녀의 표정이 순간 지워지지 않았습니다 왜인지는 모르겠네요...
@doejin
Жыл бұрын
호치민의 만행은 쏙 뺐네 왜 남 베트남이 공산주의 자들을 죽였는지, 배트공들의 만행들, 등등
@rajiousa
Жыл бұрын
꾸찌 터널 베트남민들 독기 광기 그 자체네..
@user-xd3eh7mo9d
9 ай бұрын
그래서 세계를 모두학습하나라 이젠 그누구와 싸워도 이긴다
@user-uc6te6jf7f
4 ай бұрын
🎉
@user-ol3jv1ms8b
8 ай бұрын
베트남을 만만하게 보면 안되지...지형적 조건에다가 베트남사람들 자존심도...몽골도 세번이나 물리치고 미국까지 베트남 전쟁 끝나고 중월 전쟁에서 중국도 한방먹었지
@w.sj.8385
Жыл бұрын
미국에는 뼈 아픈 전쟁이였지만 옆나라 캄보디아는 폴포트정권이 무너지는 계기가 되면서 더 이상의 양민학살은 없었다는….
@user-em7iy3yg8u
Жыл бұрын
세계사님 2022년 카타르월드컵좀 틀어주세요
@cchocopie
9 ай бұрын
나킹 온 헤븐스 도어가 베트남전 관련 노래인 줄은 난생 처음 앓았네 교수님은 어떤 경로로 이 사실을 아신거지?
@user-de9xm3cs6z
4 ай бұрын
너하고 교수의 지식이 같겠니? ㅋ
@user-gw2zu5do2r
Жыл бұрын
1964년 8월 당시 미국 국방부 장관이던 로버트 맥나마라 씨가 1995년에 출간한 회고록에서 통킹만 사건은 린든 존슨 당시 미국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자신이 일으킨 자작극이었다고 자백했습니다.
@user-oh4ue6qy7i
7 ай бұрын
베트남전 한국군 활약상도 알려주세요
@ejlee1758
7 ай бұрын
20:53 통킹만사건
@dosungpark
8 ай бұрын
응어딘지엠과 이승만이 나온 미국배경 다르지 않아서 씁슬.
@lianshunjin6879
Жыл бұрын
공산당 군대가 게릴라전으로 일본군들과 싸우는것과 같죠.베트공들은 중국공산당군대의 게릴라 싸움을 배운것아죠
@trungcangle4591
Жыл бұрын
Việt Nam đã đánh du kích cách đây gần 2000 năm rồi anh bạn à . Hãy tìm hiểu lịch sử của Việt Nam .
@user-jc3zz8ce8m
8 ай бұрын
베트남전쟁은,자국민들끼리,민주,공잔주의가,나눠서,싸운거다,
@bwg7947
Жыл бұрын
와 예쁘시다
@user-jb8om7fn8c
12 күн бұрын
저때 베트남전쟁에서 한국군이 잘 싸웠다고 하더라구요
@user-hc8sk4pk8f
Жыл бұрын
라스트댄스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user-ur9xy9lv3j
Жыл бұрын
이념이 중요한게 아니라 지도자가 미친놈인지 아닌지가 더 중요하다는걸 깨닫게 해주네요
@yangaudi
Жыл бұрын
좋빠가를 지도자로 모시고 있는 현재의 대한민국... 슬프군요
@user-lb2yw1yx7x
Жыл бұрын
@@yangaudi 그래도 찢재명과 문죄앙보단 ㄱㅊ은듯 ㅋㅋ
@yangaudi
Жыл бұрын
@@user-lb2yw1yx7x 응 너 20% 윤죄앙 ㄱН도Н지 ㅋㅋㅋ
@asdfghjkl-he8ws
Жыл бұрын
@@yangaudi 팩트: 서울대 검사 vs 중앙대 변호사 누가 더 좋빠가일까??
@user-dw8ny3rv4t
Жыл бұрын
@@asdfghjkl-he8ws 중앙대 한표
@user-su6nc5hk8y
Жыл бұрын
우리가 도와줄께 걱정 하지마 근데 핵은 만들지마 핵맞으면 무기 지원은 할게 근데 핵지원은 안돼 왜냐면 3차대전 터질수도 있으니
@user-sv1yr5cx7g
9 ай бұрын
노래들으며 눈물이나는건 나뿐인가?
@user-go9eb1om5g
4 ай бұрын
미국이 베트남을 침략할 어떠한 명분도,없는 전쟁에 끼어 들었고 호치민은 2차 세계 대전후 아시아에서 가장 유능하고 존경받는 최고의 지도자다
@TienDuongRose
Ай бұрын
네 ❤❤❤
@happyracoon70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의 베트남 파병에 대한 얘기도 해주셨으면 좋았을텐데요.
@user-pi1rx6hh3z
Жыл бұрын
세계 다크투어에서 관련한 내용을 다루니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user-gf4kb5ri5s
Жыл бұрын
돈받고.미국의 용병으로 가서 베트남국민을 마구죽이고온 부끄러운역사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happyracoon70
Жыл бұрын
@@user-gf4kb5ri5s 물론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고 일부는 전쟁의 속성상 애꿎은 민간인의 희생이 있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우리 군인들의 목숨 값으로 군의 현대화와 경제발전의 기틀을 마련했으며 베트남에서 민간인 학살을 자행한 것이 아닌 학교를 세우고 민간인 지원을 하면서 인심을 얻었고 민간인과 베트콩을 분리하여 우리군 작전지역에서는 민간인 뿐만 아니라 미군도 안심을 하고 쉴 수 있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습니다.
@a_meaningful_days
Жыл бұрын
@@user-gf4kb5ri5s뭐가 부끄러운 역사입니까? 민간인 학살의 책임소재는 베트콩에 있지 우리군에 있지 않습니다. 베트콩이나 민간인이나 외형적으로 구별이 안되는 상황에서 그들을 죽이지 않으면 내가 죽는상황이였습니다. 베트콩이 민간인을 이용하고 위장하여 게릴라전에 투입한 그자체가 전쟁법위반입니다.
근데 헬기가 그렇게 활용이 됐다면 바닷물을 수송해 뿌리면 굴에 물이 차고 무너져 내리기도 하지 않았을까요?
@sinsejin1004
10 ай бұрын
지대가 높은 곳에 가서 물탱크 끌고 뿌려도 되고.
@qkrjj2079
9 ай бұрын
베트남이 비가 얼마나 많이 내리는 나라인데 고작 헬기가 퍼 나르는 물로 땅굴에 영향이 갈 정도면 진작에 다 망가졌을 겁니다
@LILlLlLILlLl
Жыл бұрын
덥고 습하고 어둡고 밀림 정글에 이상한 복장에 외계어 같은 말 하고 미군 다리 길이 만한 쪼깬한 애들이 갑자기 땅굴에서 기어 나와서 총 쏘고 사라지고 폭탄도 아닌 자연 무기 부비 트랩으로 죽이고 그럼 공포의 대상일듯. 근데 그 베트콩들이 한국 해병대만 보면 게거품을 물었다는데 한국인도 참 어지간히 빡세다.
@trungcangle2430
Жыл бұрын
Bullshit.
@user-ys5mj8bh7f
Ай бұрын
Và sau đó bạn nhận định những đã chết đều là việt cộng ở một ngôi làng
@tteuntteuni
22 күн бұрын
학살 아니였나요? 그 게 자랑할 것이 못 된데요
@user-tf1uz1yj3m
Жыл бұрын
미국인 베트남인이 한국사람보다 말을 더 잘하는듯~
@qwb1972
Жыл бұрын
화교인듯
@user-pj1li2bu4c
Жыл бұрын
혜성 예쁘네요 끌린다
@user-xm2sw6ol6d
9 ай бұрын
내용 스토리는 너무 흥미진진한데.....,
@user-dq6tf9ms6q
Жыл бұрын
프랑스가 물러나며 미국 참전을 말렸다는 ㅎㅎ
@mingo6702
Жыл бұрын
프랑스가 더쓰레기였는데 미국보고 선비질하면서 경고한게 어이없음
@leeheechang6656
Жыл бұрын
인도차이나의 재식민화를 위해서 베트남민주공화국(소위 월맹)과 프랑스가 벌인1차 인도차이나전쟁(항불전쟁)을 치르는 전쟁비용의 80% 가량을 미국이 지불했습니다. 프랑스나 미국이나 도긴개긴입니다.
@uvx400
Жыл бұрын
프랑스랑 8년전쟁할땐 전면전하더니 저기선 갑자기 게릴라전이네
@maple4801
9 ай бұрын
프랑스도 게릴라전으로 주로 상대했습니다.
@user-er2es1rd5w
16 күн бұрын
미국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되네
@user-tf3of1ei1u
Жыл бұрын
새롭게 알게된 사실들이 많다. 이런역사적사실들이 있었구나. 아메리칸드림으로 미국이 참 미화되어있는듯하다
@adslxp8625
Жыл бұрын
세계정치라는게 그래서 지금은 또 베트남과 잘 지내잖아...그냥 애매한 사람들과 군인만 죽은거지므...
@user-hp2ub6jy9j
Жыл бұрын
그렇다니까 ㆍㆍ조국에 충성 한답시고 개죽음 당할필요 없다니까.. 무하마드 알리 같이 입영거부가 현명한 처사임. 밀림에서 죽어간 젊은 미국청년 들만 쪼다 된거지.. 지금 베트남 ---> 미국으로 1,000억불 이상 수출무역으로 얼마나 사이가 좋은데ㆍㆍ
@maple4801
9 ай бұрын
베트남이 중국을 엄청 싫어한다는게. 정작 지금은 미월 관계가 상당히 좋음.
@syhoa364
8 күн бұрын
우리나라도 중대전술기지를 활용해서 저렇게 베트남 전에서 화력 투사 한적이 있음.
@abcomg7206
Жыл бұрын
구정공세는 베트남의 정치적 승리지
@69MadnezZ
Жыл бұрын
베트남 국민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당시 미국이 손과 발이 묶이지 않은 상태로 무차별 공습, 민간인 사상자 고려하지 않은 섬멸전을 했었다면 전쟁의 결과가 달라졌을 것임. 북베트남의 입장에서도 이 전쟁은 많은 행운이 따랐다고 봐야 옳음. 물론 베트공 군인들이 용감히 싸운 그 사실 자체를 폄하하려는 의도는 없고 당시 현실만 말한 것임.
@NoEulBitHaNeul
Ай бұрын
실제론 전쟁 양상은 미군이 더 유리했는데 통제되지 않는 언론이 전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아주 적나라하게 보여준 전쟁이기도 하죠. 자극적인 언론보도와 이로 인해 왜곡되어 전파된 전장 상황이 반전 여론을 부추긴 게 분명히 있습니다. 언론의 자유와 전쟁을 위한 통제의 선을 조율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준 전쟁이기도 하죠.
@skyyy1004
Ай бұрын
자신들이 이기고 신나게 깨부수고있었으면 국내언론이나 시민들반응 오히려좋았을듯 생각보다 힘든전쟁이였고 여론안좋으니 국민들일어서고 정부에서는 여론의식해서 아니다싶어 빨리끝낸전쟁
@user-up5il6fr9n
3 ай бұрын
배트남 누나 이쁘다
@bluefr9066
Жыл бұрын
미국은 북베트남을 점령할수없이 방어만 하는 전쟁이었으니 지는게 당연했던전쟁. 그나마 그 시간동안이나마 남베트남 사람들을 보호해준걸 감사해야함. 보트피플을 기억해야지 착한 공산주의자는 죽은 공산주의자뿐이다. 이건 요새들어 우크라이나만 봐도알지.
@user-hp2ub6jy9j
Жыл бұрын
중국이 무서워 17도선 선긋고 북쪽으로는 군사작전 안했다면 - - 지금은 왜 중국 포위한답이고 대한민국을 끌어들이려 하냐,, 중국이 50년전 보다 50배 이상 강성해져 있는데 ㆍ ㆍ
@user-no8kw9hr3r
9 ай бұрын
지금 러시아는 공산주의가 아니라 걍 독재인데
@user-gf8bd8wy8y
Жыл бұрын
내 선배는 월남서 받은 월급과 전투수당을 쓰지않고 돌아와 마당있는 집을 사고 돈이 좀 모자라서 안방은 전세 내 주고 문간 방에서 당분간 살았었다 그게 종자돈 되어 더큰집으로 이사가고 애들 교육시키고 예상컨데 자기네 땅에서 장남과 남편을 잃은 베트남 사람들의삶은 얼마나 비참해 졌겠나 😢 😢
@azoozypark
9 ай бұрын
49:52 나치와 미국 어느 쪽이 더 악랄한 걸까?
@user-rd4jw8pm2t
4 ай бұрын
그 짧은 미국 역사속 미국이 참전 하거나 침공(이라크,유고슬라비아,아프가니스탄 등등)한 전쟁만 수백건..
@benevolent_tiger
6 ай бұрын
민주주의 의지가 없는 나라는 도와줘도 소용 없다는 교훈을 남겨주는 전쟁
@shunyuma5787
3 ай бұрын
민주주든 공산주의든 각자 지나라 스타이대로 살게놔두지 미국은 왜 돌아가면서 남의나라를 뒤적이면서 전쟁의 참사를 불러이르키는지 지금까지도 그 야심의 심보를 버리지않는지
@vietnguyenquoc8456
Жыл бұрын
Some people here criticize Vietnam while Vietnam is a country illegally invaded by other countries. We have experienced nearly 2000 years of continuous war. Forces from China have come here for a long time, even the Mongol cavalry has invaded our country 3 times, recently to the US, France, and Japan, not to mention the South Korean mercenaries. So we understand more than anyone the value of peace and independence. And as you know, history is written by the winners. Ask yourself, how can we survive until now after almost two millennia of knowing only war? It is simply our patriotism, our national pride. Not even an inch of land can be taken by others. So please respect us because you don't know a damn thing about us. If you are not clear about the process of building and defending our country, you can google it, thank you.
@kimiso855
Жыл бұрын
Nobody blames Vietname. Thank you.
@user-wl7kq6jr8s
Жыл бұрын
광고가 10분에 한번씩 ...? 흐름이 끊겨요 광고좀 적당히...
@MANO23coTT
15 күн бұрын
이렇게 보니 한국 근현대사랑 대게 비슷하네
@user-ci2ii6fu8l
Жыл бұрын
한국전쟁으로 일본은 전후복구를 하였고 베트남전쟁으로 한국이 전후복구를 한 격이지
@user-jw9xo1yx6m
Жыл бұрын
그거는 맞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한국군 5천명 이상이 전사했습니다~~~😔.
@jazin2512
Жыл бұрын
사람과 돈을바꾼격이군.
@user-hi6tw6hq9q
Жыл бұрын
있었어야 복구죠... 산업기반기틀의 자본이 되었다가 맞는 표현일듯 합니다
@user-rw8tm1mq9s
Жыл бұрын
@@jazin2512 당신은아버지밥안먹고사살앗나
@user-it9cj7bc6y
Жыл бұрын
@@jazin2512 똥을 싸네 뿕갱아
@bdbd5304
Жыл бұрын
언론들과 자국민들이 들고 일어서니까 정부가 눈치보다가 베트남전 끝낸거보면 확실히 미국은 민주주의가 맞네
@Mango_Ket
Жыл бұрын
중국도 코로나 봉쇄 자국민들이 들고 일어나서 풀어주긴함
@user-gf8bd8wy8y
Жыл бұрын
속에서 흔드는 작전에 성공한 베트남 당나라도 고구려를 그렇케 멸망 시켰지
@okkim1811
Жыл бұрын
@@Yosi_do_not_bite_me 밀어버리는거죠
@user-ub5mu7lt5z
Жыл бұрын
ㅋ
@Zzi-ys6kt
10 ай бұрын
ㅋㅋ10년 가까이 질질 끌다가 줘털리고 손익계산서에 안 맞으니까 걍 발 뺀 거지 별 시덥잖은 이유 붙여가면서 어떻게든 빨아주려하네
@sophiastellafriends9093
3 ай бұрын
네이팜탄 얘기 언제 나왔음.?
@batisttwota3223
Жыл бұрын
베트남전의 승자와 패자를 구분하기 좀 복잡한데 정확히 살펴보자면 전략적 측면에선 호치민으로 하여금 중공의 동남아진출을 막게 했으니 미국이 승리한 전쟁이고 전술적으로는 베트남내에서 미국이 거점(남월)도 잃고 얻은게 없으니 패한게 맞고 다시 전과로 보면 미군이 5만명사망에 비해 베트남은 국토가 초토화되고 100만명가까이 군과 민간이 희생되었으므로 베트남이 패한 것이다. 다만 베트남 공산당은 베트남인민의 희생여하를 불문하고 베트남을 통일했고 남월의 미군을 몰아냈으며 중공을 막고(중월전쟁 승리) 주변국(캄보디아,라오스)에 영향력도 얻었기에 최종승리자로 볼 수있다.
Пікірлер: 1 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