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는애 때 조선일보 조선티비에서 대거 특채로 KBS로 들어갔다. 이 애들이 앞장서 공영방송을 윤석열 개떼 울음 방송으로 만들었고. 어찌 공영방송이 바이든을 날리면으로 개소리를 하는 윤석열 개떼들의 울음을 방송하지 않는가. 그외 백프로 다 왜곡 날조 방송으로 변질해버렸는데 그것도 양이 안차서 kbs 티비 수신료까지도 지금 건들고 있잖는가. 전세계 지구인 모든 귀에 바이든과 날리면이 구별이 안되나. 성 강간범 김학의 얼굴이 구별이 안되는 나라는 대한민국 2찍 개떼들이 유일하잖는가. 그냥 내가 봐도 김학의 이색휘 얼굴 몸매 목소리 개뚜렷한데도.. 이게 나라냐. ㅉㅉ
@thaumazein1506
Жыл бұрын
방송국의 수익은 광고인데요 인터넷... 스마트폰... 유튜브...에게 그 수익을 빼앗기다보니 가난해지면서 돈 많이 들어가는 이런 다큐멘터리는 만들기 어려워 진거죠 전세계적인 비가역적 흐름이고 현상입니다 그나마 수익이 되는 드라마 만들어 연명하거나 출연료 싼 연예인 몇명 동원해 밥먹고 놀고 수다떠는 연예프로그램이나 만들며 연명하는게 요즘 방송국들이죠 종이신문들도 별반 다르지 않죠 가난해지다보니 정치권의 뒷돈에 꼬리를 치는 지경까지 된겁니다 예전 독재정권에서는 매가 무서워서 하수인이 되었지만 요즘은 그들이 매 대신 돈줄로 방송.언론의 길을 들이고 있죠 슬픈 현실이지만 세계사를 돌아보면 민주주의라는건 늘 돈의 뒷전에서 자란겁니다 민주주의라는건 돈을 앞질러서 자란 적이 없습니다 10년. 20년 후에는 어떨까요? 미래학자들이 일관되게 예견하기를 10년. 20년. 30년. 후 인류는 그동안의 사회와는 완전히 다른 세상을 살게 될거라고 합니다 .
@user-pd6uz4tt2u
Жыл бұрын
마음속의 생각을 어찌
@Suezou_T
Жыл бұрын
시청률 같은것에 휘둘리지 않고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을 제작하던 KBS로 다시 돌아가 주십시오. 지금의 KBS는 각성하기 바랍니다.
@gaeul7309
Жыл бұрын
윤석열 때문에 그래
@user-pn9fl1ux5s
Жыл бұрын
뭔 개소리인지 지금의 kbs는 잘못된 것을 지적하고 국민을 일깨워주기 위해 노력할 뿐인데
@hboh9852
Жыл бұрын
@@gaeul7309그게 아니라 정치 중독된 PD와 기자들 때문이 아니고?
@user-wi4zm8tq8z
Жыл бұрын
@@gaeul7309 죽어도 대한민국 반역자인 운동권Num들(85%가 ~◆ ㅎㅇ)때문 이라고는 죽어도 못하네. 어짜피 운동권Num들의 일부인 석렬이Num! 나도 좋아 하지 않지만 울부짖어 대려면 제대로 알고 울부짖어 대거라 ~◆ ㅎㅇ야!
@bcss8444
Жыл бұрын
@@gaeul7309 씨 종자들이 문제지 ...저질 유치한 북 중국 습성 바뀌나? 천벌 받을 것들.
@DHShin-wn4wr
11 ай бұрын
문화는 우열을 따지는게 아니라 주고 받음을 인정해야됨
@SOULSC4R
10 ай бұрын
ㅇㅈ 그러치 못하면 히틀러랑 다를게 없지
@salut3719
10 ай бұрын
그거 부정하는게 유교 쇄국노, 아랍 탈레반, 북괴 정권 , 반일정신병노 들임
@user-kz3cr5rp1e
9 ай бұрын
일본문화가 더 우월한게 팩트임 세대를 가리지 않고 거의 모든 한국인이 일본문화를 사랑하고 더 높게 침
@user-qp4fg8gy4k
9 ай бұрын
@@user-kz3cr5rp1e병먹금~
@user-ol6rn2vp6z
9 ай бұрын
@@user-kz3cr5rp1e이 꼬라지로 살면 안된다는 예시를 잘 보여줌 ㅇㅇ
@mint_chocolate_
10 ай бұрын
요즘 쓰레기같은 프로그램보다 훨씬 값어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어릴때 보고 다시 보네요. 이런 방송이 다시 방송에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초코파이-o6o
9 ай бұрын
이게 민노총이 장악해 그런거
@user-pd2fe9kb5e
Жыл бұрын
일본에서도, 일본어를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워낙 같은 단어가 많아서요. 언어 순서도 그렇고요.
@donyullee853
10 ай бұрын
저당시 kbs 직원이랑 지금직원 비교해봐라. 훨씬 품의 잇어 보이네
@S.A.T.8
9 ай бұрын
결국 시대의 흐름입니다 말도 너무 빠른건 신체의 노화에따라 판단능력이 느려져서 그렇게 느껴지는것뿐입니다@kim6111
@gaeiskidosdoye6058
9 ай бұрын
중국에서 한국을 거쳐 일본으로 넘어간 한자발음도 있죠. 그런데 요즘 번역을 제대로 안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분명 영상에서 실례와 무례가 나오는데. 실례를 무조건 무례라고 번역하는 사람들이죠. 또 무례라고 케릭터가 말해도 무례라고 번역 합니다. 둘은 엄연히 다른데 말이죠. 이래서 교육이 필요 합니다. 일본의 한자 사용중 이해 할수 없는 부분이 있는데. 한국은 약혼자 라고 하고. 일본은 혼약자 라고 부릅니다. 그런 말들이 좀 있죠.
@ny09522
9 ай бұрын
일제 잔재라고 생각했는데 ㄷㄷ
@gaeiskidosdoye6058
9 ай бұрын
@@ny09522 그러게요 , 사실은 고구려 나 백제 신라의 말이었다니.
@leechanghyun
Жыл бұрын
요즘도 이런 다큐 해주면 좋겠다....
@user-uy6qr1om6t
Жыл бұрын
언로노조 민노총은 만들 마음도없고 능력도 없어요.
@user-pullbang
11 ай бұрын
이젠 불가능해요. 수신료 없애고 나면 시청률 안나오는 다큐같은건 제작을 못하거든요.. 광고가 안붙으면 돈을 못벌어요.
@user-os3qb8jo9g
11 ай бұрын
@@user-pullbang티비 있는집은 내는걸로 아는데요?
@user-pullbang
11 ай бұрын
@@user-os3qb8jo9g 지금 정권이 수신료 폐지에 열을 내고있으니. 조만간 없어지지 않을까 싶네요.. 이미 분리징수는 시작됐고..
@palsun779
10 ай бұрын
@@user-pullbang왜 단정짓죠
@user-sz4bs2cd9m
Жыл бұрын
와 이거 좋은 프로그램 감탄이 절로 나오네요. 역사를 바로 알면 자긍심을 느끼며 우리나라를 더 사랑할 수 있는거 같다
@user-sz4bs2cd9m
Жыл бұрын
@@APGUJUNG 푸하하하하 절묘하오
@jwseo5839
11 ай бұрын
@@user-sz4bs2cd9m.ㅣ
@judgejung488
11 ай бұрын
댁은 이런 것만 보고싶지? 그 반대도 엄청 많다는건 알아도 모른 척 하고 싶고. 민주주의 대통령 물리학 수학 냉장고 연필 볼펜 핸드백 돈까스 라면 우동 구두 손톱깎이.... 다 일본에서 넘어온 용어 인건 알면서 무시임? 아니면 진짜 모르는 거임?
@lol-ie3rx
11 ай бұрын
@@judgejung488 뭐래 누구랑 쉐도우복싱함? 그냥 그렇다는거지 혼자 급발진하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ㅈㄴ웃기네 ㅋㅋㅋ 그리고 아재가 말한건 죄다 “근대 들어와서 일제시대 이후 넘어온 단어” 고 지금 이 방송은 “고대에 한국에서 열도로 넘어간 한국어”를 이야기하는건데 논점은 모르고 능지없이 그저 모국 비하하는줄알고 입에 거품무는게 오히려 애잔해보임😅
@GeumJu
11 ай бұрын
@@judgejung488현대 한국어에 일본어에서 유래된 단어들이 많다는건 너무나도 잘 얄려진 사실이죠. 그치만 일본에서 한국으로 넘어온 단어들은 대부분 19세기-20세기때 넘어왔기에 알아차리기 비교적 쉬운 반면, 1000년 2000년 전으로 올라가는 일본어 단어들에서 한반도 고유단어들의 영향을 찾아내려 연구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이 일본에게 끼친 영향력에 과하게 집착하여 민족적 자긍심을 올리려 하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지만, 고대 일본 열도에 뿌리내린 한반도 문화를 밝혀내는 것은 곧 사료가 부족한 한반도 고대사를 밝혀내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autumnsky10
Жыл бұрын
결론은 우리가 우월하다는게 아니라 예전부터 우리는 일본인들과 여러 각도에서 연관이 있는 가까운 사이라는거.
@user-zl6by4os6s
9 ай бұрын
그냥 우월한거지 어떻해서든 일본이랑 동급으로 엮을라고 너도 참 애쓴다 ㅉㅉ
@user-xk6do8ub8h
9 ай бұрын
@@user-zl6by4os6s일본 < 한국 < 중국 < 메소포타미아 순으로 우월한 거임?
@user-zn7wl5cv3k
8 ай бұрын
@@user-xk6do8ub8h 허.
@user-qq5xo7tc7l
8 ай бұрын
@@user-zl6by4os6s 사람이 공부를 안하면 너같은 모습이 된다는걸 온몸으로 보여주는구나
@nochina5597
7 ай бұрын
@@user-zl6by4os6s 뭐가 우월해요???
@youtunneltv2028
8 ай бұрын
매우 신기하고 감동적인 영상입니다. 1998년 방송의 내용이지만, 좋은내용 공유 감사 드립니다. 앞으로도 더욱더 많은 훌륭한 방송을 기대합니다.
@forthetruthfight697
2 жыл бұрын
흥미롭게 잘 보았습니다. 감사.
@user-zf4vs3uj7g
Жыл бұрын
이런 프로 좋았네요.. kbs가 만들어야 할 프로그램이죠~
@sanghoahn5064
Жыл бұрын
넘 재밌게봤네요. 요즘 오히려 이런 테마의 방송이 없었는데.
@user-xv6js8df2n
Жыл бұрын
민노총방송에서는 기대하지 않고 있어요.
@ou0429
Жыл бұрын
@@user-xv6js8df2n민노총과 방송이 뭔상관이냐 모지리같은 소리하고있네 너는 노동자 아니냐
@user-wi4zm8tq8z
Жыл бұрын
대한민국 반역자인 운동권Num들(85%가 ~◆ ㅎㅇ)이 모든곳을 장악하여 in my pocket 하느라 그런것입니다!
@vegaaltair9357
11 ай бұрын
일본어 중에 한자를 독특하게 읽는 단어가 가끔 보이는데 그게 한국어였다니...놀랍네요
@Kenny-fh3om
8 ай бұрын
비슷하면 한국유래라고 하는건 맞디 않아요..
@persona10
8 ай бұрын
개중에 고대한국어에서 유래된것도 있다는거지 뭘…
@kyu9826
4 ай бұрын
원래 어원이 중국어 발음입니다. 신문 세탁기 ...다 한자 문자가 기원이고 그게 한국을 거처 일본으로 간거죠.. 우리가 오리지날이 아니라...
@user-cq5cu7vg7c
24 күн бұрын
상고사
@user-lb6fu3qk6r
11 ай бұрын
흥미있게 잘봤어요. 고맙습니다
@billowkim7496
11 ай бұрын
유튜브 시대엔 저런 고급 컨텐츠가 잘 안나옴.
@holidaysummer9256
9 ай бұрын
남에꺼 검색하기시대죠
@nooncop947
9 ай бұрын
요즘 좋은 콘텐츠가 100000000배 많아요….잘 찾아보세요……일론머스크가 대학에 배워야 하는건데 다 인터넷에 있다…
@jihwalee74
Жыл бұрын
너무 유익한 방송이네요. 재방송해주면 좋겠어요.
@jibokyu5872
Жыл бұрын
격하게 공감합니다
@jongsulee434
Жыл бұрын
이렇게 심도있고 흥미로운 다큐멘터리를 만드는것. 요새는 왜 안하지? 시청료 그동안 꼬박꼬박 냈음에도 KBS 연봉만 높기로 소문만나고. 과거의 KBS가 잘 했었네. 그립기도 하다.
@user-wi4zm8tq8z
Жыл бұрын
대한민국 반역자인 운동권Num들(85%가 ~◆ ㅎㅇ)이 모든곳을 장악하여 in my pocket 하느라 그런것입니다!
@@lifeissooofun 일본앞잡이들이 이런 프로를 만들리가 ㅋㅋㅋㅋ 민주진영이면 몰라도 ㅋㅋㅋ
@ilovenz00
11 ай бұрын
신기하다 KBS판 그것이 알고 싶다네요 잘보고 갑니다 귀중한 영상이네요 우연치 않게 클릭하여, 흥미롭게 보고갑니다
@xlwpu0efdwer
9 ай бұрын
너무 재밌어서 몰입하고 봤어요
@user-kf8gz6tx4i
Жыл бұрын
아 그리고 그후부터 구루마를 달구지라 하기시작 했는데 달구지는 구루마 형식인데 바퀴업이 구루마 형태를 소뒤에 달고간다는 의미입니다 1950년까지는 시골에서 소달구지로 땔감나무도 실어나르고했지요
@luluk7905
11 ай бұрын
어릴때 집옆에 샘물이 있고 빨래를 모여서 하던 장소가 있었는데 할머니가 새미에 가서 물 떠오라고 하셨는데.
@user-nk7bv5md7r
10 ай бұрын
참 잘 만들었다...
@user-ms9tb9cq2g
2 жыл бұрын
흥미롭네요
@shinyi828
7 ай бұрын
예전에 알던 일본 지인이.. 자신의 집안은 조상 대대로 고구려의 후예로 여기면서 대대손손 살아왔다면서.. 자랑스러워했는데.. 참 어이러니해.ㅎ
@user-xg5mk8wo4p
Жыл бұрын
일본과는 삼국시대부터 교류를 많이 했으니 사람의 이동도 많았을테고 사람이 건너가면 생활양식도 같이 건너가는 것이라...저런 유사한 사례는 전 세계에 많죠
@JohnSmith-mr8wc
7 ай бұрын
서라벌과 오사까 배로 하루 이틀이면 와따가따.
@Sprise
10 ай бұрын
일본에서 우리나라로 넘어온것중 대표적인건 바로 주격조사 '가' 임 임진왜란 이전까지 주격조사는 'ㅣ'계열 모음이 아닌 모음으로 끝나는 말 뒤에는 'ㅣ' 자음으로 끝나는 말 뒤에는 '이' ㅣ 계열 모음에서는 아무런 글자도 붙이지 않았지만 임진왜란 이후로 일본에서 사용되던 주격조사 が가 넘어와 모음으로 끝나는 말 뒤에 '가'가 사용되기 시작함 임진왜란 직전의 관동별곡과 임진왜란 이후의 일동장유가를 비교하면 알수있음
@JohnSmith-mr8wc
7 ай бұрын
일본어에서 장jo sho발음 없셈. NG 잉발음도 제거. 욕으로 정.
@soc00l24
Жыл бұрын
우린 추사 ㆍ무애란 탁월한 전문가 두분이 있어서 고문학을 잘 해석할 수 있었다!
@tauros6910
10 ай бұрын
당연히 옆나란데 서로영향안받을래도 안받을수가있나.. 그리고 비교 수준이 예=yes 뜻도같고 발음 비슷하니까 영어 yes는 한국기원임(증거없슴) 수준ㅋㅋㅋㅋㅋㅋㅋㅋ
@QOQOOQO
10 ай бұрын
아 비유 개웃기네
@user-pp2sd5hk3q
Ай бұрын
증거는 없지 언어라는 게 한날 한시에 갑자기 정해지는게 아니라 서로 왕래하면서 오랜기간에 걸쳐 변화한거니까 이 영상에 언급된 것 외에 도저히 우연이라고 볼 수 없는 수많은 증거가 많음
@user-cq5cu7vg7c
24 күн бұрын
상고사
@user-zs1iz9wx2p
7 ай бұрын
와 정말 좋은 프로그램
@ewwhzre7536
10 ай бұрын
요즘은 이런 중요한 영상들이 안만들어지고 있는지? 난 그것이 궁금하다.
@taehwang9853
2 жыл бұрын
이두로 풀면 간단하다. 일본에 전해진 문자중에 이두문자가 다수있다. 위자는하로하면 간단하다
@nextValueP
9 ай бұрын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user-tk7qz3ob4w
6 ай бұрын
이게 kbs죠. 요즘은 생각도 못하는 방송이네요. 자율경쟁 해야될것이 있고 해야할 것이 있는 것이 사람.문화인것을 ㅡ 지금은 일본 눈치보는 정부때문에 못하기도하고 아므튼 참... 이런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user-ow1lj3ov1n
Жыл бұрын
현재의 대한민국은 무력이아닌 문화예술로 세계를 정복합니다 하지만 배경에 강한 국방력과 경재가 존재함으로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문화정복은 친선과 우호를 만들어 내지만 무력정복은 원한과 보복의 우려를 남깁니다 요즘의 우리나라 영화배우 가수님들이 자랑스럽고 고맙습니다
@user-fh6tg1dj7w
Жыл бұрын
시미즈(清水)부분에서 쿄토의 청수사(清水寺)가 떠오르네요.. 쿄토의 청수사는 시미즈와 똑같은 한자를 쓰지만 '키요미즈'테라 라고 읽습니다..
@user-hx4rr6lw1x
Жыл бұрын
맞습니다 시미즈
@user-ty1lu5jo3o
9 ай бұрын
샘에서 물을 길어서 마시니까 길어 -> 키요 + 미즈 가 된거 같네요 ㄷㄷ
@JohnSmith-mr8wc
7 ай бұрын
Z제트발음 반도인은 안한다는것 일본인들은 알고있슴. 츠TS발음과 F발음.
@vsvf
9 ай бұрын
그러니까 주로 우리 삼국시대때 건너간 사람들이 지금의 일본 사람이다 과거의 오해들을 풀고 같은 핏줄이니 서로 미워하지 말자
@jeunjecky2396
4 ай бұрын
같은핏줄은 아니다. 문화를 전수한것을 같은핏줄이라니 ㄷ ㅅ 아
@user-se-19x
23 күн бұрын
@@jeunjecky2396유전학적으로 봐도 같은 핏줄 맞는데? 일본사람들 유전적으로 70프로가량 반도계열임.. 그다음이 조몬, 중국, 아이누 계열에 섞여있고. 우리는 이 반도계열 유전이 압도적으로 높은편이고. 애초에 일본인들 스스로 조차 원래 일본에살던 조몬인과 반도에서 넘어온 도래인이 합쳐졌다는건 인정함
@gobukie989
9 ай бұрын
BGM 좋다.. ㄷㄷ
@ae_dak
Жыл бұрын
요즘엔 진짜 이런 프로그램없더라 역사스페셜같은것도 없고
@user-uy6qr1om6t
4 ай бұрын
언론노조가 장악해서 저짝사람들 돈벌게해주고 선동하고 조작하느라 개판 됐어요.
@vdun3196
9 ай бұрын
학교에서 볼 때는 정말 재미없었는데 지금은 왜 이걸 보고있는지 ㅋㅋㅋㅋ.. 학교에서 보던 어릴 때가 그리운 걸까
@togetherbrown4969
Жыл бұрын
샛별 날이 새다 새=시 는 빛/밝다는 뜻도 있습니다.새것 새로운 새는 동쪽을 뜻하기도 하며 빛이나 빛나다는 뜻도 있죠.
@user-gz7dx7ms9h
9 ай бұрын
와 흥미로워요
@changkyuhan1533
11 ай бұрын
잘 모르지만 응원합니다. 행복하시길..
@sensualistTV
11 ай бұрын
이제는 시대가 바뀌어 일본 젊은이들이 막내, 진짜 이 두개 정도는 한국말로 자주 말하는 시대네요.
@capriccio1121
Жыл бұрын
20:34 정보석과 너무나 흡사한 부분이 많네.
@user-dq5ys3oy6t
Жыл бұрын
영어로 건너간 우리 말 모음 폴드 입니다. URL 클릭후 '나가기' 해서 폴드 [이전 글] 클릭하여 읽어보시기 바람니다. blog.naver.com/riheetae/223156198264
@ssw61461
Жыл бұрын
닭도리탕의 도리의 근본도 일본의 토리가아니라 우리말로 새를 뜻하던 돌이의 도리였군요..오히려 새를 뜻하는 일본어 토리의 기원이 우리말 돌이가 아닐까하는생각이 드네요..신사앞의 신성한장소를 뜻하는 도리이(우리나라솟대와 유사쓰임새)도 그렇고ㅋㅋ 쨌든 닭볶음탕이아닌 닭도리탕이 맞는거였어..
@user-vm6mg5li1r
11 ай бұрын
볶음이 마저
@user-kg2xj2uj7y
11 ай бұрын
@@user-vm6mg5li1r웃볶음 아랫볶음. 강호의 볶음. 끄덕끄덕볶음볶음
@user-hp5sv7ot6c
11 ай бұрын
@@user-vm6mg5li1r볶지도 않는데 닭볶음탕이 맞나
@moonfull9488
11 ай бұрын
닭새탕?? ㅋㅋ
@ssw61461
11 ай бұрын
@@moonfull9488 그냥 도리탕이였는데 새종류가 워낙 다양하니 앞에 닭을 붙였을 가능성이 높지않을까요? 처음엔 다양한 조류로 도리탕을만들다가 닭이라는 특정 종류를 나타내기위해 앞에닭을 붙였을수도있고 아니면 닭이라는 새로 만든 탕 이라는 뜻 일수도있구요..?
@kerryjihun
Жыл бұрын
일본어는 한자에 대해서 음독법이 여러가지라 학자가 아닌 이상 다 알기는 어렵다고 함. 거기에 더해서 발음의 기원까지 추적한다고? 이두/구결로 고문헌을 풀이한다는 것에는 동의할 수 있어도 발음의 기원은 그냥 판타지임.
@Happylifewithher
Жыл бұрын
진짜 나도 보면서 이거 너무 어거지 아닌가 싶었는데 ㅋㅋㅋ
@user-ty1lu5jo3o
9 ай бұрын
그런 식으로 생각할 가능성을 열어둔것만으로 의미가 있을듯합니다
@user-so4cl2xr8w
Жыл бұрын
일일이 고증하지 않더라도 고대로부터 한국의 문화와 언어가 일본으로 건너가게 된 것은 너무나 당연한 거 아닐까요 아무튼 이런 내용을 확인하는 프로그램을 자주 봤으면 좋겠네요
@jane-rh1oe
11 ай бұрын
고대의 한국문화가 넘어간게 아니라 일제강점기때 일본말로 다 바뀐겁니다.. 이런 국뽕프로그램 믿으면 안돼요 ㅋㅋ
@jane-rh1oe
11 ай бұрын
@@JWPark-xy4vi 대한민국 만세!!
@user-td2np1sb4n
11 ай бұрын
@@jane-rh1oe일본이 미개해서가 아니라 위치상 일본이 대륙 끝이라 좀더 대륙 쪽인 한국 중국 영향을 더 받는건 당연한 수순.. 영국도 프랑스 덴마크 등 영향 많이 받았죠
@peacemercy7276
11 ай бұрын
모든증거가 일본인이 백제,고조선의 후예임을 입증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고조선과 백제를 멸망시킨게 만년원수 중국이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user-vi9ip2nj1b
11 ай бұрын
@@jane-rh1oe 국뽕같겠지만 일본 대학에서도 일본인 교수들도 인정하는 부분이에요;; 교환학생 이랑 따로 유학 갔을때도 자신의 언어가 어떻게 발전했는지에 대학 고찰을 일본만큼 잘하는 국가도 없어요. 고찰은 고찰이고 과거는 과거고 지금은 지금이라는게 주류 의견입니다...
@qew4191
8 ай бұрын
진짜 이렇게 발전한 시대에도 이런 과거 영상보고 믿는 사람이 이렇게 많다는게 정말 게탄스럽다... 1.하케요이가 아니라 핫케요이고, 어원은 핫키요이(発気揚々) 에서 왔다는 썰이 압도적이고 그 외에도 여러 설이 있지만 한국어에서 왔다는 설은 전무. 2.세노는 잇-세-노를 줄여 발음한 것이고, 어원은 프랑스군이 박자를 맞출때 쓰던 이세- 이세-가 잇세-가 되었고, 거기에 일본어의 [의]를 뜻하는 노가 붙어서 잇-세-노가 되었다는게 썰이 아니라 너무나 당연하게 통용되고 있는 역사적 사실. 3.닛뽄은 그냥 日本이라는 한자를 읽는 방법중 하나에 불과하다. 니혼, 닛뽄, 히모토 모두 日本(일본)이다. 이딴 거짓방송을 만들 필요도 없이 "구두" "靴" 같은 한일 양쪽에서 서로의 언어가 기원이라고 우기는 썰이나 좀 풀었으면 재미라도 있었을거라고 생각함.
@user-si2sq4ts6h
9 ай бұрын
하케요이는 사투리 할께요이~ 이거아니냐 ㅋㅋ
@Hanza_Innovation
9 ай бұрын
오늘은 2023.10.9(월) 한글날이네요. 한글을 편히 쓰게하신 세종대왕이 정말 고마우신 분입니다. 한문은 몰라도 한자(기본한자)는 익히면 의미 이해를 할 수 있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user-ff2dr1mu7h
9 ай бұрын
한글날을 갑자기 왜..ㅋㅋ 이 영상은 한글이 아닌 한국어랑 관련이 있는 영상인디요
@user-ok4sn3zo8h
Жыл бұрын
샘물터를 보여주시며 설명하시는 스님께서 샘물청소하는걸 소제라고 말씀하시네요 경상도 방언에 청소를 소제라고 하는데~~ 예전에 엄마들이 '니방소제 다했나?'라고 많이 했던 말 ㅎ
@user-sx5wn4db5g
Жыл бұрын
소제와 청소는 한자어에여.
@user-nm7tq8oz7c
Жыл бұрын
소지다했나?? 이렇게 표현했죠. 주로 할매들이 표현했는데. 솔직히 일본말을 그렇게 표현한건지 아님 우리말인데 일본식인지는 알수없음 ^^
@user-oq9kx9kc2t
Жыл бұрын
경상도에서 일제때말을 고스란히 쓴거 아닌가요
@Happylifewithher
Жыл бұрын
그건 반대로 경상도 할머님들 말씀이 일제시대 일본어에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일본어로 청소가 掃除거든요 이걸 한국식 한자로 읽으면 소제입니다.
@vbhgf-vl7rq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 향찰 이두의 방식이죠. 일본문자. ㅎ 그런데 경상도 방언하고 비슷한 소리말도 많아 놀랬습니다.
@JohnSmith-mr8wc
7 ай бұрын
오사까
@manuallenstv5126
6 ай бұрын
정말 많죠. 예를 들어, がまんする(참다)라는 의미의 단어인데 우리나라 말의 "가만히 있어"에서 온 것이 아닐까요.
@nakasato9734
6 ай бұрын
"하게요이" 는 "하키요요" 에서. (はきようよう) 뜻: 서로에게 열심히 하자 그리고 14:06, 이것은 일본사람이 그린 스모(相撲)의 그림이다. 일본서기에 기재 되어있습니다. 게다가 15세기 가아니라 3세기 거든요
@AncientKoreanAltaiSiddham
Жыл бұрын
한글여행 아리랑 유툽합니다. 우리 말 상고어 여행입니다. kzitem.info/news/bejne/y5h5z4eNapyifn4
@ccasio9636
8 ай бұрын
시미즈 샘을 전라도 사투리로는 시암이라고 불렀습니다. 물을 가둬 놓은 곳이 시암, 물이 흘러가는 길을 시내 그런 의미를 갖지 않을까요?
@TheLastmarine899
Жыл бұрын
일본, 니뽄은 日本이라는 중국어 발음 르번 발음이 각 나라에서 자기식대로 부르는 건데 무슨 우리나라말이 건너간거야
@PrettyT-rex
Жыл бұрын
비이성이 판 치던 90년대 다큐임ㅋㅋㅋㅋ
@haryun9511
10 ай бұрын
훌륭하다
@user-rc9rd2eg3o
11 ай бұрын
90년대말이라 브금 화려하네 ㅎㅎㅎㅎㅎㅎㅎ
@jongwonkim9460
Жыл бұрын
14:57 심판이.. 마구 잡아라.. 마구 잡아라.. 이렇게 들리는건 뭐지..
@user-fz6hz3uc9x
Жыл бұрын
한반도에서 벼농사와 철기등을 가지고 일본에 건너간 사람들이 기원전 400년경 있었고 그 이후에도 백제계등 있었죠 그들이 지배층도 이루고 혼혈이 이루어진건 서양역사학자들도 인정하는 부분이죠 무덤 항아리 청동기 등 한반도에 전부터 있던 것들이 당시 일본에 보이기 시작 일본유전학 연구자들도 한국인 dna 섞여있음을 확인했죠
@user-el4uh3nm1b
Жыл бұрын
센소사=샘솟아
@user-yj9tg3cg6v
7 ай бұрын
70년 전후에 초등학교 1년 국어책 어머니 어머니 우리 어머니 바둑아 바둑아 이리와 나하고놀자 // 일본에서도 국어책이 우리 국어책도 똑같은 내용으로 되어 있더군요 다른것은 한국에선 한글로 일본에서 히라가나로 된 차이만
@user-db8ld1sb6u
Жыл бұрын
본래 언어란 본토에서는 정치적 사회적 요인에 따라 변화지만 타국에서는 거의 변화지 않음. 가령 미국에서는 영어가 변화지만 한국에서는 변화될 권리가 없음
@user-dx7qv1ww3f
Жыл бұрын
필리핀영어는요?
@dipartcom6884
Жыл бұрын
아메리카 선주민의 언어는 우리 고대어와 맥이 닿아 있는데 오랜 기간 변화가 없었지만 1800년대 대학살을 격으면서 많은 언어들이 사라지고 변화된 느낌입니다.이는 그들의 민요를 듣고 해석해 보면 우리말로 사실을 노래한 것인데 그들은 그 노래들을 신화적인 내용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mooyook2
Жыл бұрын
그것ㄱ을 언어의 순치현상이라고 해요. 스페인어가 멕시코로 넘어가서는 옛 것 그대로 있는데 스페인 내부에서는 많이 변하였고, 경상도.함경도 언어들이 만주지역에 가서는 그대로 남아 있는데 함경도.경상도 지역에서는 변화된 것 처럼요.
@Happylifewithher
Жыл бұрын
@@mooyook2 맞아요! 지금 미국 교포 1세대 분들 말씀 들어보면 옛날 서울말 그대로인 게 신기하더라구요 ㅎㅎ
@deltax9471
11 ай бұрын
@@user-dx7qv1ww3f 필리핀은 영어를 외국어로 받아들이는게 아니고 일상에서 모국어처럼 쓰니까 당얀히 변하죠 영국영어가 미국 호주 뉴질랜즈로 넘어가면서 각기다른 억양과 상황에따라 다른 표현 사영하는거처럼.. 모국어 화자집단의 수가 얼마나 많은지도 큰영향을 끼칠거같네여
@@user-mi3up4lu1e 일본에서도 패권 싸움이 있었죠. 남쪽의 백제계와 북쪽의 신라계. 전쟁은 신라계가 졌고, 그래서 백제계가 천황가와 함께 현재의 일본을 만듬. 여기서 부터 한일간의 앙숙 관계가 시작됨. 2002년때 천황이 자기내 집안이 한반도계임을 티브이에서 공식 인정을 했는데 그 후에 한일간 정계에서 엠바고 시킴. 미국과의 관계가 얼힘. 그런게 있음. 아마도 양안 전쟁 끝나고 한반도가 새로운 세계 중심도시가 되면 한반도 통일과 일본과의 연방까지도 바라볼수 있음. 다만 좌빨들의 훼방과 우파중 반일패거리들 때문에 엄청 시끄러워 질것. 아마 많이 죽을것임.
~하기요(명령 or '~함께 하자'라는 표현으로 어릴적 가끔 썼었다). 하기요+이(전라도식 후렴어)>핫끼요이>하케요이 로 변천 가능할 듯...
@AthenaWaikiki
Жыл бұрын
박병식선생이 이런 발상의 원조고 이영희씨가 '또 하나의 만여집'으로 일본에서 화제를 불러일으켰고, 조선일보 특파원이었던 부지영이 숟가락 언졌네. 반대로 현대 한국어에서 일본어의 비중은 얼마나 될까? 법률용어 의학용어 행정용어 산업요어 등등 거의 대부분이다ㅠ
@vbhgf-vl7rq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 서동요나 제망매가 풀이식 하고 비슷하네요 ㅎㅎ
@user-bm8cv6mi9i
Жыл бұрын
하기요 하게요~
@user-sj6ub2xj9j
11 ай бұрын
27:48 샘이 있던 자리에 있는 샘소사(센소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dksdndrl
11 ай бұрын
샘솟아…ㅋㅋ
@ace6725
10 ай бұрын
좋은교육프로그라무
@user-is6zw7zh3k
10 күн бұрын
지금 우리 사투리로 번역하는 만엽집이 언제 빛을 보게 될지요
@bladimirsamchova3568
Жыл бұрын
부지영 선생님의 저서 "일본 또 하나의 한국" 재출판을 부탁합니다.
@user-uc1ju2mn9r
Жыл бұрын
알겠습니다
@user-df4wt2og5o
11 ай бұрын
한국어의 또다른 사투리 전율을 느낍니다
@user-mb7bt4uy8m
8 ай бұрын
옛날 우리말은 바다건너 일본에서 잘 보존하고 있군요. 우리는 중화사상에 빠져 우리말을 다 버렸는데
@user-ju9oz8ik2f
Жыл бұрын
샘을 1년에 한번씩 동네주민들이 모여 청소하는건 어렸을적에 본적 있어요
@유리구두
Жыл бұрын
독경 소리는 좀 애매한게 중국애들도 마하반야...로 발음해서 이건 우리나라 말의 영향이라기 보단 불교 종교의 영향이죠 중국 - 한국 - 일본 순으로 전해지면서 그대로 유지된게 불교학에서 의미가 있겠죠
@user-tg4ww6ke8t
Жыл бұрын
먼소리임 소리로 옮긴 산스크리트어임
@유리구두
Жыл бұрын
@@user-tg4ww6ke8t 영상보기는 했냐? 상식적으로 불교가 인도에서 꽃피웠냐? 중국에서 꽃피웠지 전수해줬지
@Beethoven0913
10 ай бұрын
@@유리구두산스크리트어를 음차한 거죠 중국에서 꽃피웠을지는 몰라도 그 근원은 인도에 두고 있으니까요
@user-vc8on3be2g
Жыл бұрын
KBS답다!
@kintaro38
8 ай бұрын
일본 큐슈분이 그 지역에선 '하나부터 합시다' 를 '하나까라 하지메요'..라고 한다네요
@sunbilee7861
11 ай бұрын
어느 한국 사람이 일본에서 TV 화면은 보이지 않는데 TV에서 "다가라"라는 함경도 말씨가 들려 깜짝 놀라 보니 스모 경기 였는데 심판이 다가가라(다가서라)는 한국 함경도 말이 었다고 했어요.
@ellenb2092
Жыл бұрын
우리말도 우랄 알타이 언어계통으로 만주 지금 몽골말도 많이 있습니다 사람은 유목하면서 사냥하면서 옮겨다니는데 딱 우리말이라는게 어디있나요
@JohnSmith-mr8wc
7 ай бұрын
25:03 가와이
@user-pf3ps8ki8f
Жыл бұрын
우리동네에도 옛어른들은 샘을 새미라고 했어요
@funhunter101
10 ай бұрын
일본의 언어나 유전 등을 통한 연구로 한국과 일본은 민족적으로 형제관계임이 증명 되었지만 각국의 민족주의적 고집 때문에 인정하지 않고 있을 뿐 공공연한 비밀.
@k.joomihyun
9 ай бұрын
사촌관계 정도쯤
@user-zn7wl5cv3k
8 ай бұрын
바로그거. 밉지만 일본은 우리형제. 굴러들어온 씹신라 씹흉노 종자덜때매 이렇게된것
@user-db8xj3tl7w
8 ай бұрын
@@k.joomihyun그냥 이웃나라. 형제나 사촌은 아닙니다. 이웃나라이기 때문에 문화교류는 당연하고 침략도 많이 당했죠. 문화는 주로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침략은 주로 일본에서 한반도를. 침략을 많이 당해서 한반도는 지금도 언제 터질지 모르는 전쟁을 잠시 쉬고 있는 중. 주변 나라 중국 러시아 일본 미국 중 어떤 나라도 통일을 바라지 않습니다. 통일되어 강해지면 가지고 놀기 어려우니까
@user-mi3up4lu1e
6 ай бұрын
@@user-db8xj3tl7w미국입장에서는 괜찮을껄..? 중.일 관리하기 더 쉬워지니,
@seomelong
Жыл бұрын
에혀 단순 한심하다는 말로는 다 담기 힘들 지경의 댓글들디 한가득 이네. 영상제작에 수고하셨을 여러 관계자분들, 댓글들 보고 낙심하지 마세요. 부디
@user-rh1hc3nf2r
10 ай бұрын
우사기 개깜놀.ㅋㅋ 우리나라 말이었다니. ㅋㅋ
@samueloh9026
Ай бұрын
고대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계속 잘 지켜주세요.
@user-qx3wo2lg2h
Жыл бұрын
일본이라는 말 자체가 당나라 사람들이 부르는 백제의 별칭이다
@OutNothing-yz8cp
Жыл бұрын
과거 한반도에서 넘어간 사람들 왕족이나 부족들이 있다보니 일본의 각지역에 지명이 있는것 같습니다.
@user-rb7lo6il6g
10 ай бұрын
@Newadam01중국이라는 나라는 업었음 중국본토가 고조선이였고 한자도 우리의 조상 동이족이 만들었다
@user-rb7lo6il6g
10 ай бұрын
@Newadam01 지금보다 더 국력이 강해지면 잃어버린 우리 역사 찾을수 있겠죠
@tatsu_fukagawa
9 ай бұрын
@@user-rb7lo6il6g제정신이 아닌 환빠;; 선민의식에 점철된 민족우월주의자
@user-zn7wl5cv3k
8 ай бұрын
@@user-rb7lo6il6g 반드시
@Khsil_how
7 ай бұрын
35 : 19 부분에 교수님이 분각점?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시는데 이 단어가 무슨 의미인가요? 사전에 찾아도 나오지가 않네요.
@bjkim3443
5 ай бұрын
와,, 놀랠 노짜네,,그러니까 말을 딱 조합해서 쓰던말을 받침지우고 풀어쓰면 일본어가 되는구요...?! ^^
Пікірлер: 1,4 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