ㄹㅇ 이번에 딱 끊은 지점이 딱 슬슬 재미없어지고 고구마 먹는 시점이었는데 고구마 보자마자 사이다 마시는 타이밍은 지리네요 ㅋㅋ
@geneeu6098
Жыл бұрын
그 똥맛이 맥문철의 별미인데 아쉽
@dsadafg12
Жыл бұрын
@@geneeu6098게이야...
@COOKCOOK308
Жыл бұрын
그런 고구마맛 좋아하시면 그.. 옆동네 팔랑귀한테
@김유환-z8t
Жыл бұрын
@@geneeu6098 맥문철 먹을 줄 아시네...취두부 청국장마냥 빌런이 추하면 추할수록 역겨우면 역겨울수록 맛있는게 맥문철의 묘미인데.. 사람들 아닌척하지만 실제로 조회수가 증명해줌
@kunlyong
Жыл бұрын
@@geneeu6098얼마전에 그거에 크게데여서ㅋㅋ 아에 룰을잡음ㅋㅋ 그 니달리때문에 난리가나서ㅋㅋ
@GG-cz2vc
Жыл бұрын
웬만한 빌런들 봐도 안 긁혔는데 씨맥님한데 아시죠?? 는 진짜 킬포다 ㅋㅋㅋㅋ
@성이름-c8p
Жыл бұрын
아시죠? ㅋㅋㅋㅋ
@exd5967
Жыл бұрын
아시쥬? 설마 모르시나연..
@노웨이홈-h9v
Жыл бұрын
아시죠? 가 아니라 아세요? 임 ㅋㅋㅋ "와드 지우면 시야 잠깐 보이는거 혹시 아세요?"
@NASDAQLOGI
Жыл бұрын
이게 예의 없어서 나온 말일수도 있지만 자기가 언급 하려는 걸 강조 하려고 말한 걸수도 있음. 굳이 강조 하려면 "다시다시피" 라는 표현을 쓰면 됐는데 그건 아쉽죠.
@성이름-c8p
Жыл бұрын
@@NASDAQLOGI '다시다'시피? 내일 다시다 들어있는 너구리 먹어야겠노 ㅋ
@seol_hyang97
Жыл бұрын
원래는 맥문철이 적당히 고집 가진 상대한테 반박못할 논리로 입다물게 만드는 사이다 느낌이 좋아서 자주 봤었는데 요즘에는 고집을 넘어서 우기기까지 하니까 생방송으로 맥문철 길게 보면 짜증만 나서 룰 바꾼거 너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오래오래 봤으면 좋겠는 컨텐츠.. 플레이는 브실골인데 맥문철이랑 lck 자주 본 덕분에 눈만 높아져서 제가 너무 못하는거에 현타까지 와버렸습니다..
@jihoonkim7032
Жыл бұрын
ㄹㅇ 저도 그래서 롤은 관전만하고 직접겜안함
@자스밍
Жыл бұрын
ㄹㅇ 리플로 보면 뭘 해야하는지 다 아는 사람도 인게임에서 그 모든 요소를 다 생각하면서 게임하긴 힘들죠 모든 정보를 다 파악하는 것도 상당한 집중력이 필요하고 그렇게 놓치는 정보가 생기면 맞는 판단을 할 가능성도 떨어지고
@yufine0
Жыл бұрын
ㄹㅇ 오늘 맥문철에는 깊은 감동이 있었음 20을 걸정도로 화가났으면 자기가 먼저 리플부터 확인해봤어야 정상일텐데 무슨 땡깡인지모름
@둥글게둥글게-w2o
Жыл бұрын
ㄹㅇ 사미라 맥문철 보고 왔는데 "기분 상한 원딜 감정케어 안해준 씨맥 니 잘못이다" 라는 궤변 펼치는 영상은 보고 나니까 재밌는게 아니고 짜증이 나더라고요 ㅋㅋㅋ 이번편도 길게 했음 똑같았을거 같은데 딱 뇌절 끊어내니까 속이 시원하고 재밌었음
@DarkForest_Cat
Жыл бұрын
그... 오지랖인거 알지만 한마디 드리자면, 솔직히 탑은 피지컬 챔프 안해도 됨. 말파, 마오카이, 쉔 이런 퓨어탱 챔프를 해도 승리로 이끌어갈수 있는게 탑임. 맥문철로 롤 자체 이해력만 올라간다면, 피지컬이 딸려도 뇌지컬로 플레는 진짜 무난하게 찍을수 있음.
@김시영-p2w
Жыл бұрын
씨맥님 맥문철 퀄리티가 점점 좋아지는거 같습니다. 구질구질한 패배자의 "공감해줘" 안들어주는거 너무 클린하고 좋았어요. 씨맥님이 더 좋은 컨텐츠를 게속해서 만들기 위해 제가 도움 드릴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남기민-x6k
Жыл бұрын
현실적인 도움을 주는건 돈이 아닐까?
@동전던지기
Жыл бұрын
돈
@LEX_VIGILANTIBUS_SUBVENIT
Жыл бұрын
피오라야....너가 이기고 싶었으면 애초에 논점을 전령을 치는게 맞았냐 안치는게 맞았냐 이걸로 잡든가.....전령을 친 상황에서 내려오는게 맞았냐 아니냐 이걸로 잡은 순간 너가 이길 수가 없는 싸움이었다.....원래 맥문철은 논점 잡기 싸움이야 니가 이길 수도 있었는데 니가 패배를 자초한거야. "전령을 친 상황에서 내려오는게 맞았냐 아니냐"로 논점을 잡아버리면, 전령 치기 전까지 상황이 아무 의미가 없어짐. 니가 너무 불리하게 시작한거야. 답답하다 답답해 내가 피오라였으면 논점 잘 잡아서 무조건 이겼을거다
@ryujin163
Жыл бұрын
@@LEX_VIGILANTIBUS_SUBVENIT 이게 정확한거 같음 논점을 사일이 전령을 치는 행위 자체가 맞았냐면 사일 대패인데 논점을 치기시작한 전령에서 안오는게 맞냐 인데 이러면 라인 빈반걸어놓고 안내려온 피어라가 잘못한게 되버리니까 ㅋㅋㅋ 확실히 토론이나 논쟁에서 논점의 선정이 진짜 중요한거같다
@chicbaby0
Жыл бұрын
그럼 사일러스가 하자고 안했겠지
@히-u8q
Жыл бұрын
이해를 못한 건 씨맥햄이 다 설명해 주는데 이해를 안할려 하니까 바로 컷 하는 거 너무 시원하다 ㅋㅋㅋㅋㅋㅋ
@Whatever-korea
Жыл бұрын
아무리 생각해도 이 문철 컨텐츠는 피지컬이 너무 좋은 챌,그마 분들에게 문의하는건 좋은 판결이 나올 수 없고 오히려 피지컬을 봤을때 '음,,, 잘하는건가?'한 피지컬을 가지고 있지만 엄청 디테일하고 심도있는 지식을 가진 '씨맥'님 류의 사람들이 하는게 정말 맛있는거 같아요. 챌,그마분들에게는 문철 컨텐츠할 때, 애매한 상황이 나오더라도 자신은 그것을 무조건 헤쳐나올 수 있는 피지컬을 가지고 있으니 다른 티어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어려울거 같아서
@뮹뭉
4 ай бұрын
님 말 듣고 생각해보니 공부쪽에서도 재능보다는 노력위주로 올라간 사람이 눈높이맞춰 과외해주는걸 더 잘할거같아요
@이이-t4o
Жыл бұрын
피오라가 가렌한테 솔킬 두번 따이고 가렌한테 쫄아서 라인 못밀었다는게 학계의 정설
@주-w8i
Жыл бұрын
ㅇㅇ 이게맞음 라인전하다가 딜교 잘못되거나 몇번 죽으면 뭔가 또따일거라는 생각에 피오라는 애초에 킨드생각을 전혀안하고 겜함 그냥 가렌무서워서 뺀거지
@BeomJin-l4p
Жыл бұрын
ㄹㅇ 개발리고 앞으로 나갔다가 무려 피오라가 가렌한테 또 따일까봐 반반구도 간거임 ㅋㅋㅋㅋㅋ
리스크 없이 낮은 확률로 높은 리턴이 잡혀있는데 왜 시도를 안하냐는 말이 그렇게 어려운건가?? 진짜 전설이다...
@NoRaengs99
Жыл бұрын
@@user-hi8jw7pd2o ㄹㅇ 이미 친 이상 내려가야되냐로 논점 잡아놓고 치면 안되는거는 왜 자꾸 물고늘어지냐 ㅋㅋㅋ
@김세영-d9b
Жыл бұрын
@@user-hi8jw7pd2o 그것도 그냥 듣다 보니 사일이 처음에 못했다고 하니까 사일 억까해봐야겠다해서 하는말이지 ㅋㅋㅋ 치면안되는전령인지 챠도되는전령인지 구분도 안되고 그저 망나니임
@unknownnull7988
Жыл бұрын
걍 지능이낮음ㅋㅋㅋㅋ웩슬러검사하면 하위 30이정도나올듯ㅋㅋ 그리고 채팅에 피오라말도맞지않나?하는 피오라동급생들도 보이는게 씹함정임ㅋㅋㅋㅋ 나 제드르블랑으로 전시즌인가 전전시즌 마스터 290까지가봄 지금은 롤 자주안해서 80판 다1임 다이아가 잘하는거아님 다이아특이 일단 다들 피지컬은 좋은데 연속적으로 가끔 트래쉬판단을함 이것만 안하면 마스터간다고 생각함. 골드피오라도 그건 라인밀었음. 그때의 피오라가 트래쉬판단을 한거임.
@user-on6ur4bl8j
Жыл бұрын
리스크가 낮다는거가 웃기네 ㅋㅋㅋㅋㅋ
@jojagga
Жыл бұрын
솔직히 겜이 아니라 중등교과라도 다시 정독해야 되는 애들 많음...
@bigla6816
Жыл бұрын
맥문철할 때 진짜 관점 정리가 중요한듯 저거 전령을 치는게 맞냐 아니냐로 따졌으면 피오라가 이겼을텐데 전령을 치고 있을 때 내려와야되냐 말아야되냐로 가버리니까 피오라가 졌네 피오라가 반박하는 것도 들어보면 무조건 하면 안되는 전령이니까 갱 압박 받을 필요도 없이 라인 반반 가져가야겠다. 사일은 전령 왜 치냐 그냥 빠지지 이런 생각이였던거 같음
@정상인-d8c
Жыл бұрын
논점정리 완벽하게하는사람은 맥문철 안함
@마시는수돗물
Жыл бұрын
ㅇㄱㄹㅇ 근데 관점정하는것도 판읽는 실력이니뭐
@godelkurt8347
Жыл бұрын
그 말 자체도 모순인거임 상황에 대한 매커니즘, 알고리즘을 모르니깐 에당초 신청한건데 관점을 바꾸면 뭐함 ㅋㅋ
@maemmaeddaejji
Жыл бұрын
서로 자존심 있고 롤에 진심이라 맥문철 맡기는건 알겠는데 돈이 아까워서 인정 못하는 찐따들은 제발 맡기지 좀 마라 ㅋㅋ본인이 지더라도 그냥 뭐 하나 배웠다 생각하면 편하지 않음?? 20:50에 씨맥한테 이거 아시냐고 묻는건 진짜 레전드네....
@김정현-p3d3i
Жыл бұрын
20:50 3위 출신 및 현 프로팀 감독에게 가르침을 선사하는 다이아
@NoRaengs99
Жыл бұрын
뒤에 하는 말도 가관이누 ㅋㅋㅋ 시야낚시해서 사일이 대기하고 있는 가능성은 왜 멋대로 배제하지? 씨맥 말대로 피오라가 앞에서 ㅈㄴ 들이댔으면 대기중인가 싶어서 가렌이 쫄았을텐데 피오라가 쫄아서 짜져버리니까 그냥 쓕 들어가잖어
@이정우-w1o9p
Жыл бұрын
@@NoRaengs99 오호 우리는 시야를 다보니까 할 수 있지만 당사자들은 쉽지 않다
@웅웅-v7r
Жыл бұрын
거기에 씨맥 어이없다는듯한 에? 이게 ㅈㄴ웃김 ㅋㅋ
@승준-j5v
Жыл бұрын
감독이 저런것도 모르면 경질당해야지 ㅅㅂㅋㅋㅋㅋㅋㅋㅋㅋ
@user-zy4vj2mu3n
Жыл бұрын
미라클 모닝과 함께 맞이하는 맥문철
@이름-k2d8m
Жыл бұрын
ㄹㅇ 미라클이노..
@park7862
Жыл бұрын
게이야...
@Aakwkwi822
Жыл бұрын
미라클이긴 하네 씹ㅋㅋㅋㅋㅋㅋㅋㅋ
@minwoooo
Жыл бұрын
이말듣고 시계봤다 시팟ㅋㅋㅋㅋㅋㅋㅋㅋㅋ
@NoRaengs99
Жыл бұрын
지구 반대편에 살고계신답니다
@jjhj030925
Жыл бұрын
이제 나는 씨맥 없이 살수 없는 삶이 되어버렸어 … 다음 편 내줘 ..
@Littlebird_1412
Жыл бұрын
진짜 이 영상보면서 씨맥이라는 사람의 관점이 엄청 뛰어나다는 걸 다시 한번 느낌 롤이라는 게임이 순간 순간 상황에 따라 뭘 했어야했냐가 단 몇 초만의 상황으로 하지 말았어야하는 상황이 되버리기 때문에 누군가의 입장에서는 와 게임 볼 줄 모르네 라는 말이 나올 수도 있으니 명확하게 서로 간의 문제가 있다는 부분을 짚어서 그 상황을 설명해주는 능력이 너무 뛰어난거 같음. 만약 논점이 바론 트라이를 하는게 맞다, 아니다로 갔으면 피오라가 이겼을 수 있지만 두 사람은 바론을 치는 상황이 되었을 때 피오라가 내려가야했냐 아니냐로 논점을 잡았기 때문에 사일의 승리가 됬다고 봄. 물론 그걸 떠나서 피오라가 와드를 치면 잠깐 보이는거 아세요 말한거는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시훈-j8f
Жыл бұрын
전령
@user-yk2ho7sy4h
Жыл бұрын
하... 바론.. 개빡치네.. 가만히 있자 그냥
@구름-g5e
Жыл бұрын
피오라가 하고싶은 말은 알것같음 ㅋㅋ 얘는 그냥 애초에 가면 안되는 전령이었는데, 그 시점에서 앞으로 뭔 일이 나던 어쩌든 사일탓아님? 이 생각 하고 있는거임 이해를 하고 말고가 아니고 얘는 그냥 '왜 쟤가 잘못해서 시작한건데 지금 내 잘못이 된거지?' 여기에 갇혀있음 ㅋㅋ
@Zmzxhxczhzsdzd
Жыл бұрын
어둠의 맥문철 너무 맛있다....! 계속 이해못하는 악귀들만 출연해주길!
@ninp9718
Жыл бұрын
저번같은 니달리 또 나오면 맥문철 접을거같은데ㄷㄷ..
@NoRaengs99
Жыл бұрын
싸이코노 ㅋㅋㅋㅋㅋ
@미나림-t7e
Жыл бұрын
@@ninp9718 궁금한데 어떻게 보는지 알 수 있을까요?
@탱탱-g2v
Жыл бұрын
칼같이 끝내는거 너무 시원 ㅋㅋ 걍 생각없이 게임해놓고 뭘 바란건지
@최강재-y9c
Жыл бұрын
맥문철 볼때마다 항상 어떤걸 중점으로 싸워야 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는걸 알게됨 내가 페이커랑 싸우더라도 게임 중에 몇초는 내가 더 잘한 순간이 나올 수밖에 없고 그점으로 잘 현혹시키면 내가 페이커도 이길 수 있는거임 처음에 논점 정할때 제발 네 네 하지말고 확실하게 논점을 잘 짚고 넘어가면 좋겠다
결론 : 원래도 힘든 게임, 사일이 블루도 먹고 동선낭비까지 하면서 못먹을 확률이 매우높은 전령이었던건 맞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전령을 먹을 수 있는 상황이 되었음에도 결국 피오라때문에 못먹었다.
@호두-o1n
Жыл бұрын
사일러스가 늑대, 블루 정글 캠프를 돌고 6레밸을 찍은 이후에 전령을 치거나 바로 전령을 치거나 킨드레드 위치와 카타리나 귀환 타이밍이고 탑과 미드 컨디션이 좋기 때문에 전령을 치면 먹을 확률이 높다. 다만 사일러스가 불필요하게 1분동안 동선을 낭비했고 풀 컨디션으로 라인 복귀한 카타리나와 킨드레드 위치가 가늠이 안되기 때문에 이 때는 쳤으면 안됬음
@호두-o1n
Жыл бұрын
어쨋든 사일러스가 좋지 않은 타이밍에 전령을 쳤는데 피오라가 빼는 무빙을 취했기 때문에 가렌 입장에서는 킨드레드가 부쉬에 숨어있지 않고 전령을 칠 것이라는 것을 가늠할 수가 있음 결국 반반 구도를 만들고 가렌이 먼저 내려감으로써 사일러스까지 죽고 전령까지 내주는 최악의 결과가 나옴.
@호두-o1n
Жыл бұрын
사일러스가 전령을 치고 있기 때문에 피오라는 라인 주도권을 꽉 잡고 가렌이 움직일 수 없도록 해야함. 피오라 Q스킬이 있기 때문에 킨드레드와 카타리나 때문에 죽을 확률은 0%에 가까움. 삼거리 부쉬 와드와 사일러스가 전령을 치고 있기 때문에 시야 확보도 잘 되어있음. 심지어 가렌 W스킬과 E스킬, Q스킬도 쿨타임이도 점화도 빠졌음. 만약에 카타리나가 전령 쪽으로 움직임을 취하면 사일러스와 피오라는 빠져야함. 사일러스의 전령 타이밍이 ㅈ이기 때문에.
@asdqwe3102
Жыл бұрын
@@호두-o1n 타임라인 잘못됨 영상에 따르면 탑 미드 뻗을 당시에 전령쳤어야 된다함
@호두-o1n
Жыл бұрын
@@asdqwe3102 제 말이 그 말임.. 1. 상대 정글 킨드레드와 카타리나가 바텀 교전 이후에 오버 턴을 사용함. 2. 킨드레드 동선 위치가 뻔하고, 카타리나와 킨드레드가 오버 턴을 사용해서 전령을 칠 정당성이 생김. 귀환 타이밍을 놓쳤기 때문에. 3. 우리 탑 미드가 컨디션이 좋기 때문에 전령을 칠 수 있음.
@My-HnV
Жыл бұрын
맥문철은 이게 맞아 이해할려고 안하는데 굳이 설명을 계속 해줄 필요가 없지. 시원하네요😂
@노시우-f7p
Жыл бұрын
사실 이걸 도문철에서 기대했는데...
@user-yoonbro
Жыл бұрын
논점을 전령을 쳐야하나 안쳐야하나로 잡았어야지 쳤다는 전제로 하니깐 질 수 밖에 없는거 사일도 ㅈ같이 못했는데 자기가 불리한 전제로 맥문철 신청하는 피오라 능지가 ㄹㅈㄷ
@junseok5581
Жыл бұрын
다른 문철이들 다 봤는데 이게 찐이긴하더라 맥문철에는 감동이 있어
@MizerComplex
Жыл бұрын
이야 이해가 되셨나요에서 정말 명쾌하다 분명 자기가 했던말을 그대로 돌려주는 상황이라서 들었던 반박 그대로 돌려주면 되는 문제였는데 이해가 된게 아니라서 받아들여지지가 않기때문에 곧바로 못나오네
@why_do_you_say_that
Жыл бұрын
저 피오라는 맥문철 본적 없는거 같은데ㅋㅋ라인 느슨하게 밀다가 손해 보지 말기랑 라인 억지로 밀려다 죽지 말기같은 라인만 기본빵 해주면 정글이랑 돈빵 질 수가 없는데ㅋㅋㅋㅋ
@승준-j5v
Жыл бұрын
ㄹㅇ 맥문철 어느 논점을 봐도 라인에 대해 안나오는 게 드문데 솔직히 시청자로써 이해못하고 아득바득 적당히 우기는 모습이 꿀잼이지 내용은 다 비슷하고 상황이나 디테일의 차이만 있을뿐 거기서 거기임ㅋㅋㅋㅋㅋ 맥문철 영상 라인 빡세게 푸쉬하라는 소리만 모아놔도 기본 몇십번
@losago
Жыл бұрын
23:57 영재가말한 씨맥의 수수께끼 타임
@학공-k5l
Жыл бұрын
엄청난 룰을 도입시킨 맥문철씨 정말 시원하다!
@uuusan2183
Жыл бұрын
논점이 "전령을 치는게 맞는 판단인가" 였으면 피오라가 유리했을 것 같은데 역시 맥문철은 논점 정하는게 중요하네요.
@ram-il4py
Жыл бұрын
와 나랑 똑같은생각 하셧네
@mute7970
Жыл бұрын
전령을 치는게 맞는판단인가로햇어도 겜저렇게 가는데 쳐보는게맞을꺼같은데.. .
@gpslhrify
Жыл бұрын
@@mute7970 근데 씨맥은 안치는게 맞다고 결론내렸으니 ㅋㅋㅋㅋ
@귤바나나-v9o
Жыл бұрын
@@mute7970 유리한데 상대편이 전령피 저리 깍일때까지 냅둔게 실수죠 가렌이 사일 죽잇때까지 아무도 안나타난게 더 이상함
아세요?는 ㅈㄴ 볼 때 마다 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모든 빌런 통틀어서 한단어로 이렇게 임팩트 있었던 적은 단연코 처음이다 ㅋㅋㅋ ㅁㅊ ㅋㅋㅋㅋㅋㅋ 못 본 사람 위해서 와드 남겨드림 20:50
@yufine0
Жыл бұрын
대체 미방영 맥문철에서 무슨일이 있었던거에요 감독님... 호구처럼 설득에 설득만 반복하면서 상대를 반박하지 못할때까지 바보처럼 공감해주던 씨맥은 사라지고 개소리는 단호하게 잘라버리는 김대호감독님이 앉아계시네ㄷㄷㄷㄷ 이궈궈던~~~~~ 아 진짜 너무 시원했습니다 감독님
@쥐리리-h6m
Жыл бұрын
엄청난게 있었지 ㅋㅋㅋㅋㅋㅋ
@박수한무
Жыл бұрын
너무 궁금하네 대체 어떤 빌런이었길래
@이불밖은위험해-g5t
Жыл бұрын
@@박수한무 걍 똑같은 소리 며칠내내 반복한거 있었음 ㅋㅋ
@오호라-g2q
Жыл бұрын
다른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궁금한 부분이 사일러스가 탑핑와로 1분가량의 정크 행동을 하셨다고 하였고 그후에 못먹을 확률이 굉장히 높은 전령이라고 하신건데 저 사일러스가 굳이 저 전령을 치는게 게임적으로 맞는 판단인지가 궁금합니다. 아직 게임 초반대이고 다른부분들로 성장을 따라잡을수 있을것같은데 전령을 일단 쳤더라도 붉은머리여자가 와서 깽판쳐서 다죽인다면 그거야 말로 게임을 뒤집기 더힘든 그림으로 이어질것 같은데 맞을까요????
@휧췛쉟쀍
Жыл бұрын
영상보면 알겠지만 카타리나가 선푸시해서 라인박아놓고잇는데 전령치는건 쓰레기판단이에요 사일러스가 개못한거임 솔직히 저게 전령을 먹었다고 하더라도 결과론적인거지 역겨운 플레이 그자체
@오호라-g2q
Жыл бұрын
@@휧췛쉟쀍 님도 그렇게 생각하시는군요 판결로는 사일러스가 이겼지만 전체적으로 봤을땐 전령을?? 저게 맞나?? 이렇게 느껴서요 감사합니다
@dsds_1031
Жыл бұрын
씨맥도 치면 안되는 전령이라 그랬음 근데 이미 쳤고 친 상태에서 전령에 붙어줘야되나 말아야되나로 관점 잡고 맥문철 신청해서 피오라가 진거
@휧췛쉟쀍
Жыл бұрын
@@크잉-q5m 사일러스가 개버러지 판단한거랑 별개로 피오라도 개버러지맞죠 일단 사일러스가 도박적으로 전령친거 누가봐도 합리적이지 않은 판단이긴 한데 정글이 저 판단 했을때 피오라취하는 스탠스를 보셈 라인압박 하나도 안주고 라인 유지시킬거면 따라붙었어야죠 게임 흐름 전혀 읽지도 못하고 사일러스 그대로 유기시켜서 안그래도 터진게임 더터지게 만든게 피오라잖음 그리고 내기주제로 따졌을때도 사일러스 승이맞죠 씨맥이 정확한 판단했음
@오호라-g2q
Жыл бұрын
@@크잉-q5m 그래서 댓글보니깐 결국 한달정도 지난 시점으로 티어가 피오라는 마스터 사일은 플레1이고 아이디도 삭제했더라고요. 큰틀로 보면 사일러스 판단 정말 별로라 느꼈어요
@놀래는놀래미
Жыл бұрын
파카라면 솔킬따여도 절대쫄지않고 항상 팀에게 도움되는 플레이를한다
@으악-j2c
Жыл бұрын
피오라가 논점을 잘못잡았네.. 논점만 잘잡았어도 이긴거였는데
@대석-f3w
Жыл бұрын
저도 그렇게 생각함...차라리 피오라의 논점이 "전령을 치면 안됐다" 혹은 "전령을 더 빨리쳤어야 됐다" 였다면 어땠을까 하는 마음이...근데 그랬으면 사일이 받아들이질 않았을수도
@탱탱-g2v
Жыл бұрын
ㄹㅇ 못하기는 같이 못했는데 머리가 멍청해서 20만원 꼻음 ㅋㅋ
@이이-t4o
Жыл бұрын
ㄹㅇ 쳐야되는 전령이냐? 아니면 치면 안되는 전령이냐? 이렇게만 잡아도 사일이 진작에 쳐야했던 확률 높은 트라이가 카타가 못하길 바라고 시도하는 확률 낮은 트라이로 되서 피오라가 이겼음
@miru9189
Жыл бұрын
ㄹㅇ 사실 억울할게 없음 저걸 받아들인 두뇌를 탓해라
@9LJaywalkingKR1
Жыл бұрын
8분에 바로쳤어야됐다 아니다로 했으면 걍 볼것도없이 승ㅋㅋ
@포로뱃살
Жыл бұрын
피오라 : 가면 안되는거 안갔는데 왜 내문제임? 이라고 생각 하는건데 그러면 가야되는 전령인지 안가야하는 전령인지로 논점을 정했으면 될것을...
@Ten_EightyNine
Жыл бұрын
애초에 피오라가 불리하니까 논점을 지 멋대로 바꾸네요 처음 논점이 피오라가 내려가야 하냐 못내려오는거냐 인데 피오라가 불리하니까 치면 안되는 전령을 쳤을 때 이 전령을 내려가 줘야하냐 아니냐로 논점을 바꾸네요
@sjp5221
Жыл бұрын
골1에서 4까지 떨어졌는데 맥문철 보고 일주일만에 플레 찍고 지금도 연승중입니다 맥형 감사
@김정훈-x6e
Жыл бұрын
'전령을 치는 순간 붙어야되나 말아야되나가?' 가 논점인거지, '전령을 먹으려 한다면 붙어야되냐 말아야되냐?' 가 논점이 아닌데, 근데 씨맥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은 '전령을 치기 시작한순간' 이라는 전제를 '전령을 먹으려 한다면' 이라고 해석하고 있음. 하지만, '전령을 친다 = 전령을 먹는다'는 100퍼센트 사일 개인의 의견이지 팀적인 의견이 아님. 다이애나도 전령생각없고, 바텀도 전령생각이 없고, 그냥 사일 혼자 먹고싶은거임. 이걸 다시 말하자면, 저 논점은 피오라 입장에서 바라볼 때 '잘못된 판단이 이미 벌어졌을때, 리스키하게 그걸 호응해야하나? 말아야하나?' 로 해석될 수 밖에 없음. 평가하는 입장에서 의제 파악을 가장 객관적으로 했어야하는 씨맥이 사일 중심적으로 논점을 곡해했고, 다른사람들이 이런 씨맥 주장을 일방적으로 수용하고 있음. 이건 명백히 오판이고 틀린 판례임. 그리고 나는 이 영상 다른 것보다. 씨맥이 젤 마지막에 이 맥문철이 깔끔했다고 말하는거에 너무 충격먹었음, 원래 이런일은 한번도 없었는데...항상 양쪽입장을 다 생각하고 판결했는데... 자기 검증은 이제 개나 줘버리고 자기 편한 합리화만 하기로 마음먹은 사람같이 말해서... 쫌 실망스러웠음... 이 영상만 보면, 롤 악귀나 씨맥이나 솔직히 다를게 머임?
@태리-o3r
Жыл бұрын
님 말이 틀렸어요. 전령을 먹으려 한다면 붙어야되나 말아야되나라고 놓고봅시다. 결국은 승리를 하기위해서 라는 대명제가 무조건 붙은 상태로 놓고봐야겠죠? 씨맥은 두가지 플랜을 줍니다. 니가 빡푸쉬하거나 걸쳐놓고 내려오거나. 근데 둘다안하고 걸쳐놓는건 니가 사일이 치든 안치든 할 이유가없는 플레이다. 이게 이해가안되세요? 이게 아니려면 그 논점도 아니고 애초에 전령판단이 틀렸다로 갔어야지 붙어야되냐 안붙어야되냐로 놓고봐도 진거죠
@태리-o3r
Жыл бұрын
@청원경찰 메모장에는 9분대 전령을 치는데 안내려온다 -> 쳤는데 내가 못가는 상황이였다 이게 논점이라고 적혀있는데 못가는 상황도 아니고 못가는 상태에서 할 플레이도 안했으니 진게 맞는거아닌가요?
@김정훈-x6e
Жыл бұрын
@@태리-o3r씨맥이 계속 맞다고 말하고있는 ' 빡푸쉬해서 가렌을 묶는다' 는 사일 입장에서 맞는말임.. 근데 대전제인 '승리' 관점에서 피오라가 푸쉬해서 가렌을 라인에 묶으면 가렌이 바로 프리징할 수 있는 걸친 라인이 되어버림 다시말해...대전제가 흔들리는 판단으로 이어짐 피오라는 죽든 살든 라인을 댕겨야 그 다음 플레이를 바라볼 수 있는 상황인데... 사일의 전령 플레이를 옹호하는 순간 탑 영향력이 아에 사라짐.. 사일이 저 전령으로 만들 수 있는 기대값과 피오라가 라인에서 반반이라도 할 수 있는 기대값을 비교했을때 대전제를 위해서 후자가 더 맞음... 씨맥도 영상에서 말하길 '불리할때 맞대지 말아야한다' 라고 하는 와중이니.. 따라서 승리 대전제를 깔아도 피오라 판단이 맞음
@태리-o3r
Жыл бұрын
@@김정훈-x6e 아니죠 사일이 탑만보는 플레이를 하는데 가렌이 프리징걸고 피오라가 내려가서 전령챙기고 같이 올라와서 같이 밀고 전령박고 집탐잡으면 그것만큼 베스트가없는데 왜 프리징을 그대로 둘꺼라고 보시는지 이해가안되는데요
@태리-o3r
Жыл бұрын
@청원경찰 그게 솔직히 되게 말이안되는거임 이게 무슨 객관식문제도 아니고 자기가 생각치도 않은 플레이에 방법이 있다고 그냥 안내려간다가 맞있다? 그런게 어딨습니까 애초에 그럴만하지가 않았다 -> 난 반반 걸치고 가만히 있는게 베스트라고 봤다고 플레이적인 자료가 남아있는데 그 시점에서 틀린말이죠
@sincerity6269
Жыл бұрын
피오라가 라인 푸쉬해야한다는 바로 그 순간에 킨드 표식이 찍혀서 본능적으로 빽무빙 해서 어중간한 포지셔닝을 했다고 했으면 맥문철도 한 번 고려했을텐데 라인전을 아무생각없이 했다는 게 말하는 것으로 표현되어서 너무 아쉽네요.. 18:39
@user-xm8wh6cn5k
Жыл бұрын
근데 논점이 전령을 피오라가 내려왔어야한다 vs 못간다 아니였나...? 이 판결은 관점이 전령 때 누가 더 못했냐에 가깝지않음?
@그루트-n8f
Жыл бұрын
근데 피오라는 마스터됐고 사일러스는 플레가됐노..
@이태연-q6g
Жыл бұрын
근데 이판 보면 피오라도 사일도 둘 다 못 했는데 논점을 잘못잡아서 진거라 그냥 둘 다 돈벌생각으로 맥문철 했는데 논점이 딸려서 피오라가 피본 느낌이네... 옛날에는 롤 실력적인 관점에서 어떤 플레이가 맞냐 아니었냐로 좀 더 심화적으로 맥문철을 해서 지더라도 배워간다는 느낌이었는데.... 나도 보면서 배우고... 씨맥도 느끼는게 좀 있어서 그런가 예전에는 피드백도 해주면서 이해시킬려고 노력을 되게 했었는데.. 저번에 트린빌런에게 세게 데여서 그런가 타협을 좀 했네 ㅋㅋㅋ
@capmtr
Жыл бұрын
ㅋㅋㅋ 그치 피오라 입장에서는 좀 억울하긴 했겠네 관점을 잘 못 잡아서 진 거니까 그냥 전령을 치냐 안 치냐로 갔으면 무조건 이겼을텐데 이래서 중점을 어디로 집냐가 ㅈㄴ 중요하네
@퇴근좋아
Жыл бұрын
피오라가 납득 안하고 반박하니까 너무 재밌다!!
@김동준-m4q
Жыл бұрын
정보) 현재 빌런역의 피오나는 마스터고 돈따간 사일은 플레1이다. 역시 사람일은 모르는 것이다.
@김동준-m4q
Жыл бұрын
결과만 놓고 보자면, 마스터갈 사람이 훨씬 롤을 잘 알테니 피오라에게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생각해봐야 할 필요가 있다. '피오라는 분명 사일이 전령을 치러 가는게 옳지 않다'라는 것으로 맥문철을 신청하려 했을 것 같고, 자기도 모르게 싸일과 논쟁하면서 어어 하다가 이런 논점으로 끌려간 게 아닐까 싶음. 뭐 돈 걸고 잃은 시점에서 본인 자업자득이지만 덕분에 좋은 경험하지 않았을까 싶다.
@user-hh9jg5od1x
Жыл бұрын
@98O824 전령 안치는게 맞긴한데 어쩃든 전령을 쳤으면 적어도 탑압박해서 가렌못내려가게해주던가 같이 전령치다가 카타나 가렌같이 오면 빠지면됐는데 그냥 가만히있었던게 문제라는건데 이게 왜 씨맥의 실수임? 어쩃든 가렌 내려가서 죽었잖음ㅋㅋ 탑압박을 안한죄지 저건
@geneeu6098
Жыл бұрын
애초에 누가 잘했냐가 아니라 누가 못했냐 싸움이라 둘 다 빌런이니까 ㅋㅋㅋㅋㅋ
@user-hh9jg5od1x
Жыл бұрын
@@geneeu6098 둘다못한건 씨맥도얘기한거고 논점만보면 피오라패배잖음
@achaser9721
Жыл бұрын
@98O824 지금 니가 논점을 잘못 파악하고 있는 거임. 전체적으로 보면 피오라가 잘한 거 맞음. 근데 논점은 이미 전령을 친 시점을 가정하고 피오라가 내려가야 되나 말아야 되나를 논함. 그러니 당연히 피오라의 행동에 대해서 다루는 게 맞음
@emphasis2018
Жыл бұрын
확실히 어떠한 사건이 일어나서 법정에 서게 될 때. 변호사를 쓰는 이유가 있는 듯. 논점을 사일러스가 전령을 쳤을 때. 와야 했다 VS 아니다 못간다로 정했으니, 근데 피오라가 말하는 걸 전체적으로 보면 전령 자체를 치면 안됐다니까...라고 말하고 싶은 거 같은데. 본인도 생각할 틈도 없이, 흘러가다가 결국 자멸해버렸네.. ㅋㅋ근데 티어가 증명해주듯 피오라는 마200점 사일은 플1 70점.. 결론은 사일이 전령 도박을 했는데, 피오라가 도박에 참여해주지 않았다. 팀워크에서 마이너스 된 게. 패배 요인이였다고 본다.
아니 근데 논점대로 판결하면 피오라가 이기는게 맞는거 아님?ㅋㅋㅋ 어쨋든 전령에 붙어주는 것보다 더 좋은 판단이 존재하는 이상 실제로 피오라가 그 판단을 수행했든 못했든간에 최선의 판단이 존재하는 것 자체만으로 피오라가 논점에서 이기는게 맞는거 같은데... 같은 논점이라도 해석에 따라 디테일한 관점이 달라질수 있는데 솔직히 이번 판결은 사일한테 유리한 관점으로 판결된거 같음
@코티누
Жыл бұрын
?? 영상 본게 맞나? 지고있는게임에 전령을 쳤고 그 시점에서 피오라가 내려올수 있는 상황이였냐 아니였냐인데
@손병태-g6g
Жыл бұрын
@@코티누 3분쯤 메모장 보시면 전령 붙어주려면 붙어줄수는 있다는 전제는 깔려 있었어요 다만 그게 합리적인 판단이 맞냐 아니냐는 거지 그리고 전령 붙어주는 판단보다 더 합리적인 판단이 있다는걸 씨맥이 못박아 버렷구요 그냥 이번엔 씨맥이 논점정리에 실수가 있었다고 보는데요?
@@김학재-r5v 그 판단을 실행했든 안했든 그 판단의 존재 자체만으로 피오라가 이기는 논점인데
@김학재-r5v
Жыл бұрын
@@손병태-g6g 너같은애땜에 강제징수하는거임 뭔 존재자체만으로도야 ㅋㅋ 반반유지하는 상황에서 판단을 논하는건데
@ddingwangsung
Жыл бұрын
피오라가 이해 못한이유는 이거지.. 애초에 늑대, 블루 먹은순간 '전령을 치는 선택지는 오답' 이니까 피오라가 라인 걸칠거면 전령 붙어줘야한다, 탑 압박 해줘야한다는 상황자체는 논외라는거지 ㅋㅋ
@rabe486
6 ай бұрын
롤 요즘 느끼는게, 물론 피지컬 싸움도 좋지만 내가 어떤 근거로 행동하는지가 매우 중요한 것 같음. 이번 영상에서 내 행동이 어떤 근거로 하게 됬는가에 따라서 판이 뒤바뀔 수 있다는 걸 배웠다. 맥문철 짱
@류잼-h3y
27 күн бұрын
이러니까 도박이니뭐니 얘기나오고 문철 사라진 거지, 관점과 논점따라 결론이 뒤집히는 구조인데 공사각이 안 나올 수가 없어
@임지산-g4i
Жыл бұрын
저도 피오라랑 똑같은 판단했을것같은데 이야기 듣고나니 저기서 ’반반 가는것보다 라인 조금의 리스트를 걸더라도 변수를 보는게 맞다‘ 가 정답이었네요 큰 깨닳음 얻고 갑니다
@tenten11-w8n
22 сағат бұрын
깨닳음...? ㅋㅋㅋㅋ
@00olion
Жыл бұрын
걍 정리하자면 둘 다 쓰레기 플레이임. 근데 모든 상황 버리고 '피오라가 전령에 가는 게 맞다' 라는 논점만 보면 피오라 완패임. 피오라는 돈 뺏기기 싫은데 논점만 보면 패배가 확실하니까 찌질하게 다른 상황 끌어들이고.
@만두-d3i
Жыл бұрын
맥문철 볼 때마다 느끼는 건 자신이 뭘 주장하는 지에 대해 명확히 아는 게 중요한듯. 피오라가 '애초에 전령을 치지 말았어야 했다.' 였으면 이건 그냥 사일이 지는 케이스였네...
@ashrix3366
Жыл бұрын
애초에 가면 안되는 전령이다! 에서 더 이상 생각하기 싫고 내 말이 그 말이니까 그만하고싶다. 거기서 끝내고 싶다. 이거같은데..? 그 다음에 이기려면 뭘 해야한다. 안 해야한다. 이건 추후의 문제고?
@연못상어
Жыл бұрын
치지 말아야 할 전령을 쳐서 괘씸해서 안 붙어줬다는게 피오라 주장인 듯
@Bluepaint0868
Жыл бұрын
새로 생긴 롤 기쁘면서도 아쉽네 씨맥의 얘기를 이해하지 않으려는 쓰레기와의 대화가 맥문철의 숨은 진미였는데
@김김-s6s1b
Жыл бұрын
시맥입장에서 너무 피곤함
@th-jz8jj
Жыл бұрын
이거 유튜브로만보는게아니라 생방을보면 진짜 왜 이렇게바꼈는지를 알수있긴함...... 유튜브에 못올리는수준의 끔찍한맥문철이 있음ㅋㅋㅋ
@엄형우
Жыл бұрын
@@th-jz8jj 그 끔찍한 맛좀 보고싶은데 몇일자 방송인지 알려주실수 있나여
@Asmody1022
Жыл бұрын
@@th-jz8jj 자꾸 아펠리오스 채팅창에 올라오던데 그건가요?? 언제 날짜죠??
@th-jz8jj
Жыл бұрын
@@Asmody1022 아펠은 저도못봤는데 룰이바뀐건 니달리편을 다른사람이감정한편입니다
@cheon7259
Жыл бұрын
이래서 논점이 중요한거임 논점은 "게임을 이길려면" 인데 피오라는 "전령을 치는것 자체가 잘못된거다" 생각해서 무조건 안가야겠다 이 생각 인거 같음 그리고 사일은 "이미 전령은 쳤고, 이 상황에서 게임을 이길려면 내려와야 한다" 인데, 내 생각엔 가장중요한 논점을 피오라가 이해를 못했음 게임을 이길려면 어떤 판단이 정답이냐 이게 논점인데 피오라는 말하는거 보니까 전령을 치는 것이 맞냐 아니냐 로 생각한듯함
@yoony4622
Жыл бұрын
맥문철 콘텐츠 지리네 진짜 ..
@gbforest
Жыл бұрын
근데 싸일은... 본인이 맞은게 아니고 본인 구데기 판단에서 피오라가 역활을 제대로 못해서 본인이 이긴건데 돈따서 좋겠다만 왜 저리 염치없이 나댐?
@primiumTae
Жыл бұрын
결국 플1 강등하고 접음 ㅋㅋㅋㄱ
@CL.96
Жыл бұрын
맥문철도 머리 좋아야 이길수 있는게, 애초에 치지 말았어야 되는 전령이다< 이 논점으로 끌고갔으면 피오라가 이겼음
@권현우-k2m
Жыл бұрын
근데 저 상황에서 best는 "'전령에 안붙고' 빡세게 탑푸쉬를 하는 것이 맞다"라는게 씨맥님의 설명인거 아닌가요? 그럼 "전령에 붙어주는게 맞나요?"라는 논점에 대한 대답은 "아니요, 전령에 붙지 않고 탑푸쉬를 해야합니다" 인데 그럼 피오라 승 아님?
@야유로봇-p1s
Жыл бұрын
그러게요. 초반에 메모장에 정리한 논점대로면 안가는게 더 합리적인 전령인데 안가느니만 못한 플레이를 해버려서... 말 잘했으면 무승부까지 갔겠네요.
피오라가 솔킬 두 번 따여서 저거 라인 밀려고 하면 가렌한테 점멸 풀콤 맞고 죽을까봐 걍 반반이라도 하고 싶었을 거고, 그러니까 사일이 전령 치고 있는 상황이 불편했을 거임. 걍 정치 안 당하길 바란 플레이
@nkalabinka6266
9 ай бұрын
이런게 참 좋네요. 단순히 "되는 전령이다 vs 아니다" 만 보는게 아니라, 당시 상황 기준에서 누가 어떻게 하느냐가 게임을 이기는데 있어서 궁극적으로 최선이었느냐로 판단하는게... 맥문철 보면서 이것 저것 많이 느낍니다만 적용은 잘 안되네요 ㅋㅋ
@ReadPlayMilkTea
Жыл бұрын
속이 시원하네요. 판결적으로나 전령을 도와주지 않는 '솔킬 두번' 당한 탑이 선푸시도 안잡고 뒤에서 책임없는 쾌락을 즐기다가 게임의 마지막 판돈을 날리는 점이 통쾌하게 지적된 점이나요. 근데 더 궁금한 점은 늑대와 블루를 치지않고 불리한 정글이 반대로 움직인다는 시점에서의 5렙 사일의 전령판단입니다. 당시 라이너들이 씨맥님 말대로 선푸시 주도권을 잡고 라인을 밀면 5렙 사일이 늑대와 블루를 버려두고 바로 전령을 쳤다면, 알리스타가 미드로밍을 왔었는데요. 잘하는 적팀들은 알리와 킨드가 함께한 그 순간 함께 점부쉬 시야를 닦으면서 전령 주도권을 쥐고 스노우볼을 굴리더라구요. 그럼 사일은 반대로 움직인다와 전령트라이와 미드탑 라인주도권을 근거로 전령을 쳤음에도 서포터가 턴을 위에서 썻으니까 4대3구도를 피해서 전령을 내주고 블루/늑대를 먹고 용이나 바텀으로 뻗어야 되는건가요? 적으면서 자문자답하는 형식이 되버렸네요. 아마 전령부터 아래로 감아내린다는 설명이 너무 짧아서 이해가 한번에 안되서 주저리 주저리 써본듯 합니다. 어쨋든 잘 봤습니다.
@alohaaloae4780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의식의 흐름이 보여서 웃기네 뭔가
@SungwonYANG65
Жыл бұрын
관점 자체만 딱 놓고보면 피오라의 패배가 이해되긴 하지만 관점을 달리 잡았으면 애초에 전령을 친 사일러스가 잘못이라고 생각될수도 있다고 봄 실제로 사일러스의 저 감정적이고 이해안되는 동선은 사일러스를 플레티넘으로 강등시켰고 피오라의 '애초에 잘못된 오브젝트를 치는 정글은 무시한다'는 스탠스는 마스터 21점으로 승급시켰음 팀게임적으로는 씨맥이 구구절절 맞는말이지만 솔랭 특성상 아군이 이상한 판단을 내릴때 과감히 쳐내고 할거하는 판단도 중요한듯 물론 저 피오라는 쳐낸다음 할거를 못해서 졌지만
@팀팩
Жыл бұрын
딱 결과론에 사로잡힌 댓글
@가나다라-i8w
Жыл бұрын
12:55 하이라이트 및 결론
@갱생비모
Жыл бұрын
피오라가 이기려면 내려가주는게 맞다 아니다가 아니라 치면 안되는 전령이다 아니다로 했어야했네 사일 뻘짓 많이해서
@TV-sg3qw
Жыл бұрын
정글이 오브젝트치면 라인좋박든뭐든 호응해라
@korean_dude6036
Жыл бұрын
다이아도 이렇구나..... 다음부터 다이아부캐라고 누가 드립치더라도 쫄지 않고 솔랭을 이어나가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eungil-q2n
Жыл бұрын
씨맥은 억대 연봉 받는 감독이니까 저렇게 개념을 잘 말해주는거임. 만약 저런 설명 없이 혼자 리플보는데 개념 잡으면서 게임 볼 수 있을까 우리가?
@TteKkg-ri7nd
Жыл бұрын
@@seungil-q2n 절대 못보니까 못올라가는 거죠 ㅋㅋ 저티어인 애들은 이유가 있음
@TteKkg-ri7nd
Жыл бұрын
실제로 이론 빠삭한 애들이야 저티어에도 무조건 있는데 막상 게임 들어가면 그중 100분의 1도 실행 못함
@seungil-q2n
Жыл бұрын
@@TteKkg-ri7nd 그러니깐요.. 씨맥이 말해주는 개념 다 들으면서 게임보니 쉽게 보이는거지.. 저게 다이아? 라고 하는 애들 본인 리플 씨맥이랑 같이 보면 훨씬 심하게 못할텐데 자기객관화가 다들 너무 안되는듯.
@jky3982
7 ай бұрын
내가 봤던 역대 문철판사들중에 최고의 판사는 맥문철이다 ㅇㅇ 깔끔해
@한라봉이달다
11 ай бұрын
20:00 결과론적이라고 받아들였는데 그 뒤에 전령은 당연히 못먹을거라고 단정을 짓네요 ㅋㅋㅋ
@yysssch5152
Жыл бұрын
피오라들고 킨드가렌한테 핑와박혀있는상태에서 압박느낀다는거에서 현웃터졌음 ㅋㅋ
@TV-zr3is
Жыл бұрын
이해를 다 했는데 "논점이 붙어줘야되냐 안 붙어줘야 되냐" 였기때문에 안 붙어주고 탑 압박을 해야대는게 정답이면 피오라가 이긴거아닌가여? 1차원적으로 보면 그냥 탑이 붙어줘야되냐 안 붙어줘야되냐 가 논제인데... 씨드백은 추가적인거고 내기자체는 피오라가 이겼다고 보는게 맞는거같은뎀.. 뭘했어야 됐냐가 아니라 전령을 붙어줘야되냐안붙어줘야되냐인데....
@못배워쳐먹음
Жыл бұрын
이해 못했는데? 안붙어주고 탑 압박을 하는게 맞긴한데 탑 압박을 안하고 반반 걸쳐놨잖아 그러니까 피오라가 진거임 정답대로 안했는데 왜 피오라가 이겼다고 생각하는거야? 라인을 푸쉬하는게 정답이다 >> 근데 정답대로 라인을 안밀고 반반 만들어놨다 >> 그러면 지금 상황에서 맞는 정답은 무엇인가 >> 반반 만들어 놓을 바에 내려가서 돕는게 맞다 >> 혹시나 전령을 먹다가 상대가온다면 빠지면된다 이게 이해하기 어려움?? 진짜 맥문철은 이런애들만 신청하는건가?
@TV-zr3is
Жыл бұрын
@@못배워쳐먹음 논리는 그게 맞는데 정답에 누가 더가깝냐고 물어본게 아니라는말임 내말을 님이 이해 못하신듯 씨맥의 논리가 정답이란걸 누가 반박함 게임적인내용에서 이길수가없는데 그걸 말하는게 아니라 논리에서 사일이 더 가까워도 영상에서 "씨맥도 안 가는게 맞다 그게 베스트지만 근데 안 갈거면 라인을 밀어야댄다 라고 말하는순간 그럼 내용은 틀렸을지언정 뽀록으로라도 내기는 피오라가 이겼다는말임
@못배워쳐먹음
Жыл бұрын
@@TV-zr3is 님 말은 피오라가 전령을 안가고 탑 압박하는게 베스트니까 결국 안붙어야 된다 라는 피오라 말이 뽀록으로 라도 정답에 가깝다 라고 주장하는 거잖아요 그말인 즉슨 님은 지금 롤이 무슨 서술형문제처럼 대충 안붙는다는 상황은 맞으니까 부분점수가 있다고 생각하고 피오라 승 이라고 생각하는거 같은데 롤은 매 순간마다 선택지가 엄청많고 그 선택에 따라 또다른 선택지가 무수히 많이 생기는 객관식 문제인거임 사일이 이미 전령을 쳐버리는 선택을 했고 여기서 피오라에게 남은 정답지는 '안붙고 탑라인 압박하기', '전령에 붙어주기' 이 2가지 선택지밖에 정답은 없는거에요 일반적으로는 붙어주는게 맞고 붙어주는거 보다는 탑라인 압박하기가 좀더 이상적인 그림에 가까운 정답일 뿐인거임 피오라가 선택한 '전령에 안붙고 라인 반반 만들기'는 라인밀고 귀환타기, 라인 당기기 등등 수많은 객관식 오답중에 하나인거임 '안붙고 라인 압박하기' 와 '안붙고 라인 반반 만들기'는 애초에 전혀 다른거지 안붙는게 비슷하니까 피오라말이 좀더 가깝다 이건 틀린거임
@업로드-z9k
Жыл бұрын
압박하는 게 맞다고 한건 이론상 피드백해준거일 뿐이고 당장 인게임에선 피오라가 라인을 반반 걸쳐둔 상태이므로 그 상태에서 붙어줘야 했느냐 아니냐로 따졌을 때 씨맥은 어차피 에너지도 많고 할것도 없고 리스크 리턴도 합리적이므로 붙는게 맞다고 한거임
@해석적연속
Жыл бұрын
수학적 명제의 관점에서 님 말이 맞음 안붙는다는 개념을을 붙는다는 명제의 여집합으로 봐야 맞는건데 씨맥은 그게 아니라 피오라의 명제 A 사일의 명제 B 씨맥 본인의 내세운 명제 C의 관점으로 본거라
근데 탑만 봤을때는 가렌이 뒤로 빼다가 피오라가 라인 미는것보고 다시 복귀해서 라인 프리징 해버리면 피오라입장에선 프리징당한채로 라인전해야해서 손해아닌가요?? 뒤늦게 라인미는걸 포기하고 내려간다해도 이미그때는 뒤에 가렌이 쫒아 오고잇는 상태일테고 라인은 타들어가고 킨드 붙고 카타붙어버리면... 게다가 이미 솔킬2번 따인상태에서 최대한 받아먹고 성장 따라가는게 맞지않나.. 킨드가 윗동선 탄게 보엿고 카타도 전령붙어버리면 라인 프리징 걸리고 사일이 라인 닦으러 도와준다해도 킨드 컨디션이 더 좋은상태인데 흠.. 전체적인 느낌은 사일이 먼저 치지 않앗으면 그냥 전령 시야먹고 미드 선푸시 잡아주고 난다음에 먼가를 햇다면 좋앗을텐데 아쉽네요 사일이 무조건 질 줄 알앗는데
@PIK_
4 ай бұрын
너뮤 탑입장으로 보는거 아닌가요? 씨맥님이 잘 설명했는데 이런댓글이 나오네. 그리고 애초에 2킬 따이고 주도권 잃는순간 성장따라잡는다는건 성립이 안되죠. 성장을 따라잡으려고 씨맥님이 말하는건데
@user-pujjjwksixkf
4 ай бұрын
그러면 하다못해 라인 반반 걸쳐놨다면 전령치러가는게 맞다니까요? 영상 제대로 보신거맞음? 애초에 논점도 전령을 이미 치고난 다음 상황에서 내려와야하냐 vs 안내려올만했냐 이거였는데 뭐가 그리 답답하신지?
@으으으이그
Жыл бұрын
사일이 삼거리에서 얼쩡댄게 칼부먹고 돌거북먹으러오는 킨드한번 잡아보려고 한거 같은데 알리 로밍때문에 미드로 시선이 끌려버린듯.. 역시 큰일은 도구가 한다
@라팝
Жыл бұрын
사일이 왠만하면 지는 구도라고 생각했는데 사일이 돈걸만한 이유가 있었음 ㅋㅋㅋ 피오라가 본인 대처를 너무 엉망으로 해서 저버렸네 ㅋㅋㅋㅋ
@geneeu6098
Жыл бұрын
사일도 알고 건 거 같지는 않은데 걍 운좋게 얻어걸린 듯 아군 바텀이 운좋게 바위게 스틸해서 킨드 동선 낭비됨 + 카타가 전령쪽을 안와서 원래같으면 카타한테 뒤질 거 가렌한테 뒤지니까 피오라한테 화살 돌릴 수 있게 됨 + 근데 하필 피오라도 엄청 못했음 이 세 개의 시너지로 ㅋㅋㅋ
@부동산폭락
Жыл бұрын
ㅋㅋ 진짜 이해할 생각 없는 게 너무 눈에 보였다.. 눈 앞에서 20만원 사라지는 그것만 생각한거야 ㅋㅋ
@Hi_Artist
Жыл бұрын
브론즈도아는 와드지우면시야보이는걸..씨맥한테 묻다니.. 딱보니자존심만 겁나셀듯
@손병태-g6g
Жыл бұрын
솔직히 이번 논점은 전령에 붙어주는 판단이 아예 틀린 판단인가? 전령에 붙어주는 것보다 더 최선의 판단이 존재하나? 이렇게 두가지로 다르게 해석될 여지가 충분히 있는데 너무 피오라만 이해력 딸리는 롤악귀로 몰고 가는거 같아서 불쌍하네 뭐 피오라는 저 당시 즉석에서 생각정리 못하고 어버버하다 패배했지만..
@kang___0
Жыл бұрын
kzitem.info/news/bejne/ua-bq4V5hWeIko4 씨맥이 강제징수하는 이유 3:25
플레이가 “가렌 난 상관안할테니 사일죽여 ㅋㅋ” 라는 팀킬 급 플레이인데 맥문철 신청한게 웃기네
@user-dl7jv9yl4l
Жыл бұрын
여태 씨맥님이랑 의견 갈린적이 없는데 이번껀 좀 아닌것같다 저거 피오라가 압박못하고 찐따 플레이 한건 맞는데 내려가야됐다vs아니다로 따지는거면 피오라가 대놓고 내려가면 가렌도 비슷하게 내려갈수있고 오히려 저기서 안 내려가서 카타도 눈치 못까고 미드 지박령한건데 그리고 피오라가 저기서 압박을 한다 쳐봐야 대충 q몇대 긁고 깔짝대는건데 세게 압박 넣지도 못함 플래시차이있어서 이걸 피오라 패를 준다고?
@meiro02
Жыл бұрын
가렌 압박하기 - 최선의 플레이 늦게라도 라인 밀기 - 차악의 플레이 합류하기 - 최악의 플레이
@meiro02
Жыл бұрын
합류하면 가렌 혼자서도 피오라 사일 최소 1명은 데려가고 2대1 이길각도 보임(풀스펠) 심지어 카타 킨드가 올 확률도 상당히 높음
@귤바나나-v9o
Жыл бұрын
논점이 중요함 그래서 치면 안되는데 쳤으니 어떻게 해야하나로 판단하니까
@gosari7
Жыл бұрын
저기서 압박을 하든안하든 가렌이 내려가는게 확정적이면 전령을 치는 판단이 잘못된거겠지 ㅋㅋㅋㅋ근데 논점음 전령을 같이쳐줬어야 했냐 피오라가 와줬어야 했냐잖아 ㅎㅎ 반반라인에 걸쳐서 푸쉬도안하고 멀뚱거릴거면 먼저 선턴잡은 반반라인전에 붙어줘야 했다고 이걸 이해못하면 그냥 맥문철 보지마요~
@user-dl7jv9yl4l
Жыл бұрын
저기서 피오라가 붙는다고 뭐가 달라질것처럼 보이지가 않는다니까요? 카타리나 꽁킬만 줄 가능성이 더 높아보이는데 애초에 저 전령 친 순간 혼자먹을생각하고 탑이 알아서 가렌 잘 붙들고 카타리나가 병신이라 안올라오길 기도하면서 먹어야돼요 피오라의 잘함 가렌의 못함 카타의 개좆같이 못함 3개가 합쳐져야 먹을 수 있는 전령임
@klac9308
Жыл бұрын
사람들이 사이다다 하는데 난 모르겠다 걍 이것도 개 암같다 ㅈ같이 못한 사일이 겨우 수천개에 실수중에 하나 말쌈으로 이겨놓고 20만원 받아가는거랑 피오라가 이해 안하려는거랑 그냥 농담 안하고 씨맥이 차라리 40만원 받아가는게 제일 사이다 였을거 같음 둘다 괘씸하다
@신민준-c1p
Жыл бұрын
정보 피오라는 마스터를 가고 사일러스는 플레1로 떨어졌다 사일러스의 이 판 딜량은 무력 600이다 ㅋㅋㅋㅋㅋㅋ 이건 솔직히 씨맥판단틀림
@Pjy-l2k
Жыл бұрын
씨맥 판단은 옳은데 논지를 잘못 정하고 맥문철 걸었음 치면 안되는 전령인데 사일이 친게 잘못됐다 아니다로 갔으면 1분 보고 피오라 승이지
@Rational_12
Жыл бұрын
와 능지 ... 피오라가 챌린저를가던 사일이 아이언을찍던 저 상황에서 뭐가 맞고 틀린지를 걸고 내기를 한건데 와우..
@사팔땡
Жыл бұрын
@@Rational_12 쟤는 지능이 참...안타까운 수준이네요
@신민준-c1p
Жыл бұрын
@@Pjy-l2k 애초에 가면 가렌할때 다 썰리고 킨드 카타는 허수아비임? ㅋㅋ
@Pjy-l2k
Жыл бұрын
@@신민준-c1p 님이야 말로..카타 내려가는 동선이었는데요 심지어 맵에도 내려가는 무빙침 그리고 플 없는 가렌인데 가렌이 2:1 드리블 한다고 치고 뚜벅이 상대로 2:1 스마 싸움 질수가 있을까요?
@카스카스박
Жыл бұрын
근데 피오라 맘도 이해감 솔킬 2번 따여서 상태 안 좋고 킨드도 킬이나 어시 먹었고 사일이 와드 지우고 내려가는 무빙보여서 전령 치는 확률 올라갔으니 벽 뒤에서 킨드 넘어오면 템차이 때매 어차피 뒤지는 각인데
@wlsdn6095
Жыл бұрын
맥문철이 자주 올라오는거 같아 너무 좋아요!! 늘 감사합니다.
@mei4536
7 ай бұрын
여기서 만약 피오라가 빡푸쉬하면 카타가 피오라 딸려고 탑로밍가면서 전령도 확인할겸 올라갈수도있어서 주변에 정글 없는척 사리는판단햇다고하면 그래도 지나요 ?
@윽키야호
4 ай бұрын
그게 불가능인게 사일이 삼거리 와드지우는 모습이 보였음 와드지우고 바로 전령친거라 정글없는척 이거 자체가 성립이 안되요
@NEOGEOMCHANG
Ай бұрын
그리고 애초에 그런 팀게임적인 판단자체를 못하는 걸로 보임. 사일이 어마어마한 투자로 탑 시야 닦아줬는데도 갱압박 느낀다고 말하는 거 보면 그냥 ㅄ임
@마해룡-r4l
Жыл бұрын
그냥 둘다 무지성 플레이어구나. 운이 좋았다 다이아들
@alxndrwangg
Жыл бұрын
아니 뭐야 형 방송을 4월을 마지막으로 안키는데 어떻게자꾸 영상이 올라오는거지 어디서하는겨
@김해다비치안경선글라
Жыл бұрын
트위치말고 아프리카에서 키시는거아님?
@alxndrwangg
Жыл бұрын
@@김해다비치안경선글라 둘다즐찾해놈.... 아 영상 정보에 써있네 4월중순 영상이구나 나 바본가
@헬죽아
Ай бұрын
실번데 라인을 밀땐 근거가 있어야 한다 라는 기본이 여기에 해당하는건가요?
@MOONMOON-ol9gg
Жыл бұрын
피오라 우겨대면서 이해한척 하는거 보면서 와 극혐이다 했는데 사일의 승리 후 마지막 나불대는 치졸함 보면서 진짜 인간혐오가 맥스치까지 생겨버렸다 ㅋㅋㅋ
Пікірлер: 3 М.